관리 메뉴

ICT와 미래(ICT and Future) 티스토리 블로그

글로벌 테크, 7가지 욕망을 읽다 글로벌 전문가들이 분석한 테크 비즈니스 트렌드 본문

4차산업혁명 관련/책소개

글로벌 테크, 7가지 욕망을 읽다 글로벌 전문가들이 분석한 테크 비즈니스 트렌드

천아1234 2021. 5. 16. 18:21

책소개

이 책이 속한 분야

경제/경영 > 경제일반 > 경제전망

이 책의 주제어

#경제전망 #창업 #투자정보 #비즈니스 #인사이트 #혁신전략 #예측 #선점

월스트리트가 주목하는 글로벌 테크 기업의 혁신 전략!

“인간의 욕망을 파헤쳐야 시장을 선점한다!”

테크 트렌드 분석부터 창업·투자 정보와 비즈니스 인사이트까지

글로벌 테크 미디어 ‘테크니들’의 두 번째 프로젝트!

“세상이 빠르게 바뀌면 사람들은 새로운 욕망을 갖게 되고, 이는 기업이 새롭게 구축해야 할 것들이 많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 마크 저커버그 | 페이스북 CEO

월스트리트는 왜 그들의 행보를 주목하는가!

2020년 세계 경제계는 코로나19, 미·중 무역전쟁, 미국 대선 등 예측 불허에 혼돈 일색이었다. 하지만 다양한 부정적 전망에도 불구하고 미국과 한국 주식시장은 연일 최고가를 경신하며 거침없는 행진을 거듭했다. 또한 코로나 사태로 인해 침체된 분위기 속에서도 아마존과 테슬라 등 기록적인 성과를 거둔 기업과 더불어 놀라운 속도로 성장하는 기업들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기존의 공룡 기업 외에 주식시장을 뜨겁게 달구며 월스트리트를 포함한 세계 투자계로부터 주목을 모으는 기업들은 과연 어떤 곳들이 있을까?

언택트 시대 대표적인 화상 회의 솔루션인 줌은 2020년 초 대비 주가가 369배 올랐다. 원격 진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텔라독은 2020년 7월 시가총액 20조 원의 기업이 되었다. 음식배달 서비스 플랫폼 그럽허브는 2020년 6월 8조 7,000억 원에 네덜란드 기업에 인수되었다. 최고 전문가들로 구성된 테크 미디어 〈테크니들〉은 이처럼 팬데믹 상황에서도 급성장 중인 기업들의 성공요인을 분석했다. 그리고 이들이 발견한 성공 기업들의 공통점은 바로 어떠한 상황에도 변하지 않는 ‘인간의 욕망’을 공략했다는 것이다. 결국 성공을 보장하는 가장 확실한 전략은 그 무엇도 아닌 ‘사람’에 있다는 것을 밝혀낸 셈이다.

위기의 시대, 성공 신화를 끌어낸 공통 DNA!

〈테크니들〉은 미국, 독일 등 다양한 지역에서 활동 중인 전문가들의 채널로, 현업에서 접하는 다양한 정보와 그들만의 창의적인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작업을 이어오고 있다. 《글로벌 테크, 7가지 욕망을 읽다》는 전작 《인공지능 비즈니스 트렌드》의 뒤를 이어 테크 비즈니스에 대한 색다른 관점을 제시한 두 번째 프로젝트이다. 저자들은 인공지능, 가상현실, 양자 기술, 사물인터넷 등 혁신적인 기술력이나 속도만으로는 성공할 수 없다고 강조한다. 무한 경쟁의 시대에서 시장을 선점할 유일한 열쇠는 인간의 본질적인 ‘욕구’를 제대로 겨냥하는지의 여부라고 단호히 제시하고 있다. 인간의 강력한 욕구를 충족시킨 다양한 기업 사례를 분석한 저자들은 ‘매슬로의 욕구 7단계’를 바탕으로 그들만의 성공 포인트와 전략을 세밀하게 알려준다. 이 책은 단순히 트렌드를 짚어내는 것을 넘어 시장을 주도하는 테크 키워드와 창업·투자 정보, 비즈니스 인사이트까지 한 권에 담아낸 결과이다

비즈니스 시장 선점을 원한다면 ‘인간의 욕망’을 공략하라!

《글로벌 테크, 7가지 욕망을 읽다》는 매슬로의 욕구 이론에서 제시한 생리적 욕구, 안전의 욕구, 사랑과 협업의 욕구, 성공의 욕구, 배움의 욕구, 심미적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를 바탕으로 총 7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장에서는 해당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기업의 사례와 이들만의 성공 전략을 상세히 다루고 있다. 언택트 시대에 전 세계를 화상으로 연결한 ‘줌’, 인공지능으로 코로나 바이러스를 진단한 ‘지브라 메드’, 재택근무자들의 원격 근무를 돕는 ‘탠덤’, 주식 거래를 단순화한 ‘로빈후드’ 등 63개의 글로벌 기업이 그들의 기술력을 어떤 욕구와 연결해 사람들의 심리를 자극했는지를 여과 없이 전달한다. 이 책은 테크 비즈니스 트렌드를 누구보다 발 빠르게 알고 싶은 주식 투자자, 스타트업을 꿈꾸는 사람, 기업 CEO 등 비즈니스 성공을 원하는 모든 이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차원을 넘어 비즈니스를 예측할 수 있는 완전히 새로운 관점을 갖게 해줄 것이다.

상세이미지

목차

추천사

프롤로그_인간의 욕구, 불확실성 시대에도 변하지 않는 한 가지

Chapter1. 근본적인, 그래서 가장 절실한_생리적 욕구(Physiological Needs)

새로운 음식을 먹고 싶다

육즙이 살아있는 인공 고기_비욘드 미트

실내 농장에서 직접 구매하는 채소_인팜

배달음식 앱의 제왕_그럽허브

더 좋은 환경에서 살고 싶다

도심 한복판의 공기 정화 벤치_그린시티 솔루션

잉크로 재탄생한 미세먼지_그래비키 랩스

우리 집 실내 공기도 소중하게_다이슨

숙면으로 휴식을 얻고 싶다

침대는 더 이상 가구가 아니다_에잇 슬립

나를 재워주는 로봇_섬녹스

현대인의 수면, 야망이 되다_필립스

새로운 차원의 생리적 욕망에 집중하라

Chapter2. 불안은 누구도 원하지 않는다_안전의 욕구(Safety Needs)

건강한 몸을 갖고 싶다

집에서 만나는 스타 트레이너_펠로톤

자세교정까지 해주는 AI 트레이너_오닉스

그 누구의 것도 되지 못한 공유 자전거_오포

어디서나 편안하게 치료받고 싶다

내 손 안의 주치의_텔라독

인공지능이 분석하는 X레이 사진_지브라 메디컬 비전

정밀 수술, 이제는 로봇이 집도한다_비카리우스 서지컬

위험으로부터 나를 지키고 싶다

자동차 해킹을 차단하라_아구스 사이버 시큐리티

퀀텀 해커, 퀀텀으로 방어한다_아이디 퀀티크

천리안으로 막는 트레일러 대형사고_투심플

건강과 안전에 대한 욕구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

Chapter3. 사람은 언제나 함께여야 한다_사랑과 협업의 욕구(Love and Belonging Needs)

24시간 사람들과 연결되고 싶다

전 세계를 화상으로 잇다_줌

22조 원 가치 메신저의 탄생_왓츠앱

소셜 네트워킹 최후의 승자_페이스북

쉽게 사랑에 빠지고 싶다

더 빠르게 매혹하라_틴더

인공지능이 소개팅해 드립니다_커피 미츠 베이글

연애도 스마트하게_라프트 캘린더, 러브 넛지, 허니듀

멀리서도 함께 일하고 싶다

떨어져 있어도 함께 있는 것처럼_탠덤

내 손으로 만드는 온라인 협업 공간_노션

모두가 선택한 메신저_팀즈

언제 어디서나 사랑하고, 협업하자

Chapter4. 부와 존경을 갈망하다_성공의 욕구(Esteem Needs)

누구에게나 관심을 받고 싶다

나는 세련된 모임 주최자_밋업

이 구역의 전문가는 나야_포스퀘어 스웜

나의 폭넓은 취향을 과시하다_핀터레스트

지금보다 더 성공하고 싶다

창업자와 투자자를 이어주는 소개팅_엔젤리스트

당신의 모든 걸 알고 싶다_트레이티, 체커

스마트한 부자가 되고 싶다

주식부자의 야망을 가져라_로빈후드

재테크, 나에게 맡겨_민트

성공에 대한 욕구에 주목하자

Chapter5. 배움의 욕심은 끝이 없다_학습과 성장의 욕구(Cognitive Needs)

모든 데이터를 분석하고 싶다

인공지능으로 파악하는 나의 학습 수준_키드앱티브

데이터로 관리하는 운동 스케줄_웁

축구계의 머니볼을 꿈꾼다_비프로일레븐

좋은 선생님을 만나고 싶다

가상현실에서 만나는 실전 훈련_홀로푼딧, 스트라이버

친절한 AI 과외 선생님_소크라틱

나만의 게임 코치_모발리틱스, 고수.AI

더 많은 정보를 얻고 싶다

언제 어디서나 책을 듣다_오더블

인공지능이 기사를 쓰는 시대_사이보그

좋은 글을 널리 읽히게 하자_미디엄

학습과 성장의 욕구를 긍정적으로 발전시켜라

Chapter6. 아름다움, 그 강력한 유혹_심미적 욕구(Aesthetic Needs)

영원히 아름답고 싶다

화장품, 테크를 만나다_로레알

인공지능으로 만드는 나만의 화장품_아톨라

이제는 양치질도 스마트하게_콜게이트

나만의 예술을 하고 싶다

아이패드로 쉽게 그려내는 작품_프로크리에이트

세상의 모든 콘텐츠_비핸스

내가 만든 작품을 직거래한다_엣시

스마트하게 젊어지고 싶다

중장년층을 위한 비서 서비스_고고그랜드페어런트

안티 에이징의 완벽한 해법_짚

건강한 노년을 위한 디지털 헬스케어_작닥

아름다움은 모두의 욕망이다

Chapter7. 진정한 나를 찾아가는 여정_자아실현의 욕구(Self-Actualization Needs)

나의 내면을 탐구하고 싶다

마음을 치료해드립니다_인사이트+리그룹

내면에 집중해보세요_캄

나만의 잠재력을 분석하다_퓨엘50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싶다

인공지능으로 달성한 이타주의_사마소스

드론으로 혈액을 공급하다_지프라인

대기오염의 주범, 메탄가스와의 전쟁_심브로시아

죽음, 그 이상을 추구하고 싶다

인생의 마지막 순간을 준비하다_케이크

모바일로 만나는 하나님_프레이

영원한 삶을 꿈꾸다_넥톰

자아실현의 욕구는 절대 사라지지 않는다

에필로그_결국 해답은 사람에게 있다

책 속으로

글로벌 테크 시장도 예외 없이 큰 변화를 겪고 있다. 새 시대를 연 스타트업으로 칭송받던 일부 유니콘 IT 기업들에게서 구조 조정 소식이 들려왔다. 반면 코로나19 사태의 수혜로 폭발적인 성장을 한 기업들도 있다. 불확실성의 시대에 필자들이 찾아낸 ‘변하지 않는 것’은 바로 무언가를 갈망하는 ‘인간의 욕구’다. … 사람은 누구나 특정 상황에 놓였을 때 그에 따른 욕구를 충족하려는 경향이 있다. 이를 비즈니스에 반영할 수 있다면, 그 비즈니스는 분명 욕구와 맞물려 ‘작동하게’되어 있다. 이 책은 기본적으로 매슬로의 욕구 7단계를 바탕으로 전체를 구성했고 각 욕구에 해당하는 글로벌 테크 비즈니스 사례를 찾아 분석하고, 어떤 욕구가 작동하도록 설계되어 있는지 파악하려고 했다. 이 책은 인간의 심리적 욕구가 어떤 특징을 갖는지 살펴본 후 해당 욕구가 잘 반영된 비즈니스 사례를 필자들만의 시각으로 분석한 결과이다. ‘심리학과 경영학을 융합한 글로벌 비즈니스 분석서’라고 할 수 있다.

- 프롤로그「인간의 욕구, 불확실성 시대에도 변하지 않는 한 가지」 중에서

‘그래비키 랩스’는 대기오염의 원인 중 하나인 디젤 엔진의 매연 분진을 실제 사용 가능한 잉크인 ‘에어-잉크’라는 제품으로 만든다. 그래비키 랩스는 인도 거리에서 뿜어져 나오는 검은 매연을 보고 검은색이 일상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색이라는 점에서 착안해 탄소를 재활용하는 방법을 개발했다. 특수한 수집통 칼링크로 매연 분진을 모아 유해물질을 제거한 후 탄소를 수집한다. 이렇게 모은 탄소를 물과 결합해 잉크로 재탄생시킨다. 그래비키 랩스는 인도 전역에서 이 방법을 실행해 약 16억 마이크로미터의 매연을 수집했다. 이는 1억 6,000만 리터의 공기를 정화한 것과 같은 양으로 약 1,000리터 가량의 잉크를 생산할 수 있었다. 차량 매연에서 만들어지는 초미세먼지는 우리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작아 한번 몸에 쌓이면 배출되지 않아 치명적이다. 에어-잉크는 이런 불안감 속에 매일 마스크를 쓰며 미세먼지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려는 사람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면서 지구 온난화 문제 해결에 기여하고 있다.

- Chapter1.「근본적인, 그래서 가장 절실한_생리적 욕구」 중에서

모바일 앱 시장의 성장과 코로나19로 인해 배달음식 시장이 커지면서 관련 업체들의 인수합병도 활발하다. 우버이츠는 ‘그럽허브’를 인수해 미국 최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는 도어대시를 추월한다는 계획을 세웠었다. 그러나 네덜란드의 테이크어웨이닷컴이 우버이츠가 제안한 금액보다 높은 약 8조 7,000억 원(73억 달러)을 제시하며 인수에 성공했다. 그럽허브는 경쟁사 심리스, 잇24, 메뉴페이지를 인수한 데 이어 테이크어웨이닷컴과 합병함으로써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큰 배달음식 플랫폼이 되었다. … 그럽허브는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 즉 배고픔을 해결하고 편리함을 추구하고 싶다는 두 욕구를 성공적으로 결합시킨 욕망의 플랫폼이다. 맛과 건강을 토대로 충족되던 음식에 대한 욕망이 어디서 어떻게 먹는지 까지 확장된 것이다. 덕분에 샌프란시스코, 시카고, 뉴욕 등 미국 대도시에서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며 빠른 속도로 성장할 수 있었다.

- Chapter1.「근본적인, 그래서 가장 절실한_생리적 욕구」 중에서

코로나19가 확산된 이후, 줌은 전 세계 사람들이 선택한 언택트 시대의 대표 화상 회의 솔루션이 되었다. 기업뿐만 아니라 개인도 쉬운 사용방법과 다양한 기기에 접속 가능하고, 특히 좋은 품질의 비디오를 제공하는 줌을 선택했다. 2020년 2분기 한 달 평균 줌의 이용자 수는 1억 4,800만 명이었고, 이는 2019년 대비 47배 증가한 숫자였다. 2020년 초 대비 주가는 369퍼센트 상승했다. 지금 줌에서는 비즈니스 미팅 이외에도 다양한 연결이 이뤄지고 있다. 기타 교습이나 요가 수업이 열리기도 하며, 학교 정규 수업이 진행되기도 한다. 각자 집에서 음식을 먹으며 회식을 진행하거나 파티를 열기도 하며, 소중한 결혼식을 올린다. 물리적으로 떨어져 있을 수밖에 없는 코로나19 대유행 시기에도 줌을 통해 연결을 이어가며 소속감을 느끼고 있는 것이다. 줌의 CEO인 에릭 위안이 대학생 때부터 가졌던 연결되고자 했던 욕구는 이제 줌이란 이름으로 전 세계를 잇고 있다.

- Chapter3.「사람은 언제나 함께여야 한다_사랑과 협업의 욕구」 중에서

재미교포 2세인 강수현, 강아름, 강다운 자매는 ‘스와이프에 지친 사람들을 위한 의미 있는 데이팅’이란 목표 아래 뉴욕에서 ‘커피 미츠 베이글’을 창업했다. … 커피 미츠 베이글은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통해 데이팅 상대를 추천한다. 인공지능 알고리즘은 사용자가 입력한 사진, 종교, 나이, 거주지, 술, 약, 담배 소비 여부, 학력 등 여러 데이터를 분석한다. 사용자가 앱을 사용하면서 어떤 이성에게 ‘좋아요’를 누르고 ‘패스’를 눌렀는지 분석해 추천에 반영하기도 한다. 통계적으로 지인을 통한 소개팅보다 횟수가 많고 성공할 확률도 높다. … 2015년에는 미국의 유명 비즈니스 리얼리티 쇼인 〈샤크 탱크〉에 출연해 6억 원(50만 달러)에 5퍼센트 지분 투자를 받고자 했다. 이들의 발표를 들은 전설적인 투자자 마크 큐번은 360억 원(3,000만 달러)으로 100퍼센트 지분 인수를 역제안했다. 당시 프로그램 통틀어 최고액이었다. 그런데 놀랍게도 강 자매의 대답은 ‘No’였다. 모든 투자자가 안타까움에 한숨을 쉬었지만, 강 자매는 더 큰 성공을 거둘 자신이 있었다. 커피 미츠 베이글은 2018년 144억 원(1,200만 달러)을 투자 받아 현재 가치는 984억 원(8,200만 달러)으로 계속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19년에 는 5,000만 건의 매칭 달성이라는 기록을 세웠다.

- Chapter3.「사람은 언제나 함께여야 한다_사랑과 협업의 욕구」 중에서

‘로레알’은 인간의 아름다워지고 싶다는 욕망을 가장 잘 활용하고 있는 기업이다. 독일의 시장 조사 업체 스태티스타가 발표한 2018년 세계 뷰티 브랜드 매출 순위에 따르면 로레알은 2018년 한 해에만 95조 원(810억 달러)의 매출을 올렸다. 2위 기업인 유니레버보다 약 4배나 많은 수익을 올린 독보적인 시장 리더임을 알 수 있다. 테크 관점에서 로레알은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그중 가장 눈에 띄는 사례가 모디페이스다. 모디페이스는 2018년 로레알이 인수한 캐나다 스타트업으로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 기술을 활용해 소비자가 화장품 구입 시 겪는 어려움을 해결하는 데 초점을 맞춘 솔루션들을 제공하고 있다. 모디페이스가 개발한 시스템을 통해 립스틱이나 아이섀도의 색이 내 얼굴에 잘 맞는지 사진을 찍어 증강현실 시스템으로 손쉽게 여러 제품을 테스트해볼 수 있다. 직접 제품을 발라보지 않고 말이다.

- Chapter6.「아름다움, 그 강력한 유혹_심미적 욕구」 중에서

글로벌 테크 비즈니스를 이야기할 때 주로 언급되는 내용은 객관적인 사실, 즉 투자 금액이 얼마고, 어떤 신기술이 적용됐고, 가격이 얼마인지가 정보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반면 ‘인간의 욕구’는 그 중요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주목받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불확실성이 늘어나는 경제 상황일수록 인간의 욕구는 이전보다 더 주목받아야 할 대상이다. 심리적 욕구는 상황에 따라 그 계층이 달라질 뿐 어느 정도 정형화되어 있고 예상 가능한 특징이 있기 때문이다. 사람의 욕구는 결핍을 제거하고 성장을 지향하려는 관성이 있다. 코로나19 사태에서도 형태만 약간 바뀌었을 뿐 정형화된 욕구는 변함이 없었고 오히려 더 강화되는 모습을 보였다. … 인간의 욕구는 비즈니스의 성공 여부를 가늠한다. 최첨단 기능으로 무장한 IT 기기를 정성껏 만들었다고 해도 이를 사용하는 사람이 없다면 무용지물이다. 고객들이 어떤 욕구를 충족하길 원하는지 파악하고 그에 잘 대응할 수 있는 비즈니스 전략을 펼쳐야 한다. 앞서 살펴본 수많은 사례들이 증명하듯, 인간의 욕구를 파악하는 일은 글로벌 테크 비즈니스의 첫 걸음이 되어야 할 것이다.

- 에필로그「결국 해답은 사람에게 있다」 중에서

#경제전망#창업#투자정보#비즈니스#인사이트#혁신전략#예측#선점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