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ICT와 미래(ICT and Future) 티스토리 블로그

"미래는 지금 이 순간, 우리가 준비하여 만들어가는 것이다" 본문

미래학자/제롬글렌에게 묻다

"미래는 지금 이 순간, 우리가 준비하여 만들어가는 것이다"

천아1234 2021. 4. 11. 17:00

ㅡ미래는 주어지는 것인가. 아니면 만들어가는 것인가.


"변화를 원한다면 그 변화에 더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고 필요성을 느끼고, 그 변화에 동참해 함께 생각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정치인들은 선거에만 관심이 있다. 각종 기관은 자리 유지에만 관심이 있고. 결국은 나와 당신과 같은 일반인들이 움직여야 한다.


나는 40여 년간 미래를 예측해왔다. 과거에는 미래 예측을 연구하고 책을 내는 것이 전부였다. 하지만 이제는 '참여'하도록 할 것이다.


지금 우리는 발끝에 물이 찰랑찰랑 들어온 것이다. 모든 언론이 '무엇인가 일어나고 있다'고만 하지 무엇이 어떻게,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는 말하지 않는다. 그만큼 굉장히 불안한 시대다. 고개를 들어 앞을 보지 않고 지금 발끝에 차오르는 물만 보고 있다가는 갑자기 거센 파도가 밀려와서 다 쓸어갈 수도 있다. 미래를 준비할 때, 멋진 문명을 만들어낼 수 있다."


▲ 제롬 글렌 회장이 지난 4월 30일 유엔미래포럼 한국지부(대표 박영숙) 초청으로 열린 미래예측강좌에서 강의를 하고 있다.


ㅡ많은 변화들이 위에서부터 아래로 내려왔다. 그런데 지금 당신은 아래로부터의 변화를 이야기하고 있다.


"예전에는 그랬다. 소수가 정한 대로 사람들이 따라가는 식이었다. 그런데 이제는 위에서 아래로, 아래에서 위로 양방향에서 변화가 동시에 일어날 것이다.


일론 머스크(Elon Musk, 테슬라 CEO)와 같은 리더를 예로 들 수 있다. 그는 차량용 배터리의 특허를 공개했다. 모든 사람들이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기를 희망했기 때문이다. 앞으로 폐쇄적인 사업은 침몰하는 배와 같다. 배가 침몰하고 있는데 나 혼자만 알고 있다고 해서 살 수 있는 세상이 아니다. 모두 함께 방법을 알 때 배의 침몰을 막을 수 있다.


물론, 좋은 리더가 변화를 이끌어갈 수도 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세상에는 그런 좋은 리더가 많지 않다. 언제까지 좋은 리더의 등장을 기다리고 있을 수만은 없다.


그래서 대중의 변화, 사람들의 변화가 중요하다. 우리 스스로가 변화의 주체가 되어야 한다. 보통 사람들에게서 변화가 감지되면 리더가 나타나기도 한다. 특히 정치 지도자들은 그런 변화가 일어나기를 기다리기도 한다."



ㅡ미래를 준비하는데 '두뇌 계발'이 중요하다고 수차례 말해왔다.


"미래의 인류는 과거 그 어느 때의 인류보다 똑똑할 것이다. 두뇌 계발이 정말 중요하다. 여기서 말하는 두뇌 계발은 단순 지식 습득이 아니다. 총체적인 관계와 정보, 삶의 방식 그 자체에 관한 것이다.


미국과 EU, 중국 등은 국가 차원에서 대규모 뇌 연구가 진행 중이다. 뇌에 사활을 걸 수밖에 없다. 과거에는 무기를 갖고 전쟁을 하고 세력을 과시했다. 이제는 시대가 바뀌었다. 얼마나 뛰어난 두뇌를 갖고 있느냐가 중요한 무기가 된다. 국가의 성패가 걸린 문제다.


브레인 레이스(Brain Race)가 시작되었다. 모르는 사람은 전혀 모르지만 아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이미 시작된 경주다. '두뇌 계발'은 앞으로 계속해서 중요한 이슈가 될 것이다.


<브레인>에서 말하는 뇌교육이 그런 의미에서 아주 중요한 교육이다. 더 많은 사람들에게 뇌교육이 전해지기를 바란다. 나는 미래가 밝고 긍정적이기를 바란다."


글렌 회장이 두뇌 계발 방법으로 제시한 10가지 방법은 아래와 같다. 


▲피드백에 반응하기 ▲지속적인 사랑과 다양한 환경 제공 ▲균형 잡힌 영양 ▲적절한 운동 ▲가능성 믿기(플라시보 효과) ▲똑똑한 사람과 관계를 맺거나 가상체험을 통한 간접 체험하기 ▲소프트웨어 시스템에 관해 배우거나 게임하기 ▲뇌의 화학작용을 강화해주는 보조제 복용 ▲교육 현장에서 '똑똑함'에 관한 좋은 정보 주기 ▲스트레스를 낮추기 위한 환경 만들기


ㅡ뇌교육의 핵심인 뇌 운영 시스템 B.O.S.(Brain Operating System) 5 법칙과도 맞닿는 지점이 있다. 특히 강조하는 것이 있다면 무엇인가.


"피드백에 반응하는 것. 외부에서 자극이 들어왔을 때 반응하지 않는 것이 습관이 되면 멍청해진다. 정보를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정보를 받아들인 뒤 반응할 때 뇌가 계발된다.


가능성에 대해 믿는 것도 정말 중요하다. 당신이 자기가 두뇌를 계발할 수 있다는 것을 믿지도 않는데, 무엇을 한들 효과가 있겠나. 가능성을 믿고 시도할 때 결과가 나온다. 또한, 지속적인 사랑과 뇌에 자극이 되는 다양한 환경이 마련되었을 때, 즉 충분히 지지받는 환경에서 뇌는 활발하게 활동하게 된다."



ㅡ세상이 빠르게 바뀔수록, 변하지 않는 가치가 빛을 발하게 된다. 당신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는 무엇인가.


"정직하고자 한다. 진실을 추구하는 것이 쉬운 것만은 아니다. 세상에는 점점 더 많은 정보가 범람하고 있다. 그런 와중에 진실을 추구한다는 것이 더 어려워졌지만, 그만큼 더 중요한 문제가 되었다.


하나 더 한다면, 공감하는 것이다. 무엇인가에 대해 측은지심을 갖는 것도 내 인생의 아주 중요한 기준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