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ICT와 미래(ICT and Future) 티스토리 블로그

메타버스로 가는 NFT 로드맵 안 하면 손해, NFT 진짜 공부를 시작할 때!노경탁 지음 | 리치캠프 | 2022년 04월 21일 출간 본문

4차산업혁명 관련/책소개

메타버스로 가는 NFT 로드맵 안 하면 손해, NFT 진짜 공부를 시작할 때!노경탁 지음 | 리치캠프 | 2022년 04월 21일 출간

천아1234 2022. 5. 7. 06:57

책소개

이 책이 속한 분야

이 책의 주제어

NFT(대체불능토큰) 투자는 대체할 수 없는 대세!
증권시장 최초 NFT 보고서를 내놓은 이 분야 No.1 애널리스트의 NFT 로드맵
기술적 이해, 산업 특성에 대한 이해가 필수인 가상자산 분석! 국내 최초ㆍ최고 가상자산 분야 애널리스트가 ‘새로운 투자 기회의 땅’ NFT를 자상하고 재미있게 안내한다.
『메타버스로 가는 NFT 로드맵』은 다년간 인터넷 플랫폼ㆍ블록체인 부문에서 분석의 전문성을 인정받은 저자가 NFT의 특장점과 잠재력을 메타버스의 성장과 함께 관찰하고 풀이한 책이다.
디지털 예술가 비플의 작품이 크리스티 경매에서 785억 원에 낙찰되고, 미술품 외에도 한정판 명품, 음악, 금속, 농산물, 국보까지 NFT로 거래되는 놀라운 흐름! 국내외 굴지의 대기업과 자산운용사들이 NFT 투자를 늘려가는 상황! NFT는 과연 한순간의 ‘반짝’인가?
저자는 풍부한 통계와 사례 분석을 통해 NFT가 소유의 재미, 무한한 확장성, 투자 자산으로서의 가치를 지녔음을 증명한다. 그리고 ERC-20, ERC-721, 지갑 등 NFT 입문자들이 어려워하는 개념의 설명은 물론, NFT를 사고파는 장터, 거래 과정의 주의할 점까지 쉽고도 꼼꼼하게 담았다.
NFT - 생소하다고 겁만 먹고 망설일 것인가? 아니면 포용하고 실행함으로써 고수익을 누릴 것인가? 『메타버스로 가는 NFT 로드맵』이 메타버스 시대의 투자 신대륙으로 안내하는 자세한 지도가 되어줄 것이다.

상세이미지

저자소개

저자 : 노경탁

연세대학교에서 전기전자공학, 경제학을 전공한 후 2014년부터 유진투자증권 리서치 센터에서 기업분석 애널리스트로 활동했다. 반도체, 디스플레이 산업을 시작으로 전기-전자 산업 및 스마트폰, IT 부품 등 대한민국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IT산업의 기술 트렌드 변화와 시장 흐름, 국내외 빅테크 기업에 대해 다년간 분석해왔다. 또 네이버와 카카오로 대표되는 인터넷 플랫폼 산업으로 분석 영역을 확대하면서, 빠르게 변화하는 블록체인 분석보고서를 작성하기 시작했다. 증권시장에서 가장 빠르게 NFT와 메타버스 보고서를 시장에 내놓으며, 전통 금융 시장과 가상자산 시장을 연결하는 교두보 역할을 하기도 했다. 가상자산과 주식 등 다양한 자산군에 대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현재는 가상자산 간편결제 플랫폼 ‘페이코인’ 운영사인 다날핀테크의 금융투자본부에서 근무하며 블록체인 대중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목차

프롤로그
PART 1. NFT로 움직이기 시작하는 자금
일찍이 경험하지 못 했던 디지털 자산, 그 거대한 시장의 문이 열리다
1. 대중에게 알려지게 된 NFT
2. NFT란 무엇인가
3. 대중화로 시장 자금을 흡수한 2021년 NFT 시장
PART 2. 산업 전반으로 퍼져나가는 NFT
예측조차 할 수 없는 변화무쌍함, 상상을 불허하는 무한의 가능성
1. 인간의 소유욕을 자극하는 컬렉터블 NFT
2. 자산으로 인정받기 시작한 미술품 NFT
3. Play to Earn이 가능한 게이밍 NFT
4. 해외 프로젝트
5.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팬덤 NFT
6. 재미있는 NFT 프로젝트
PART 3. 돈이 되는 메타버스 세상이 펼쳐진다
메타버스라는 우주가 있기에 펼쳐지는 다채로운 꿈과 촘촘한 생태계
1. NFT의 빠른 성장 뒤에는 메타버스가 있다
2. 메타버스의 핵심은 경제 생태계
3. 메타버스 시대를 선점하는 가상 부동산 NFT
4. 메타버스 플랫폼을 선점하기 위한 기업들의 공격적 행보
5. VR 디바이스의 보급이 터닝포인트
PART 4. NFT 생태계의 확대와 NFT가 주는 의미
어디서 어떻게 유통되는가, 그리고 우리는 어떻게 투자할 것인가
1. NFT를 거래하기 위한 마켓 플레이스
2. NFT를 활용한 금융 시장
3. 우리는 어떤 투자를 할 수 있을까?
4. NFT 거래를 위한 지갑 혹은 월릿(Wallet)
5.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 경험이 중요하다
부록. 주요 NFT 마켓플레이스

책 속으로

NFT는 이제 크립토시장에서 소수만이 향유하던 존재가 아닌, 이제는 크립토와 관련이 없는 일반 대중과 기업들이 관심을 갖고 신사업으로 고려하는 기술이 되었으며, 하나의 거대한 시장을 형성하기 시작했다. (중략) NFT가 시장에서 주목을 받은 지 1년이 채 되지 않았고, 2022년은 기업들이 NFT 기술을 활용한 애플리케이션을 대거 선보이고 사람들이 이를 실생활에서까지 사용하는 해가 된다는 점에서, 우리는 NFT가 가지는 가치, 우리에게 주는 효용, 산업적으로 미칠 영향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 pp.7
디지털 아트 NFT는 특정 커뮤니티에 들어가기 위한 회원권 혹은 입장권이라고 할 수 있다. (중략) NFT는 한정된 발행량을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희소성이 있으며, 한정된 자원을 가진 사람들 간의 커뮤니티를 형성한다는 점에서 인간의 소유욕을 자극한다.
--- pp.40
올해 CES 2022에서 가장 흥미로웠던 점은 블록체인과 NFT가 새롭게 카테고리에 추가되었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삼성전자와 LG전자가 공개한 TV 라인업에는 NFT 콘텐트를 구매하고 편하게 감상할 수 있는 NFT 플랫폼이 내장된 TV가 포함되어 있다.
(중략) 미술품을 기반으로 만들어지는 NFT는 주된 수요자들이 고소득층과 MZ세대라는 점에서 TV 업체들의 구미를 당길만한 아이템으로 보이며, TV를 미술품과 연결하려는 시도는 계속될 것이다. 삼성전자는 2017년에 '더 프레임'이라는 라이프스타일 TV 라인업을 선보이며, TV를 디지털 아트로 사용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실제로 삼성전자는 글로벌 미술품 경매 업체 소더비)의 첫 NFT 디지털 아트 경매 공식 파트너사로 참여하기도 했다. 점차 디지털 아트 및 NFT가 블록체인 상에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단계로 접어들고 있다.
--- pp.65~66
가상자산 시장을 포함하여 전반적인 자산 시장 약세에도 불구하고, NFT 시장이 시장 자금을 흡수하며 다른 자산군과 비교하여 강세를 보이는 이유는 무엇일까?
NFT가 성장하는 배경에 메타버스가 있다. NFT는 블록체인 메타버스를 구성하는 재화로, 다양한 산업에 NFT 기술이 접목되고 있다. 많은 기업의 메타버스 시장 참여는 더 이상 메타버스가 상상의 공간이 아닌 NFT가 실제 소비가 될 수 있는 공간으로 발전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즉, 메타버스가 점점 우리 앞으로 다가오고 있는 것이다. 그렇기에 NFT는 단순 수집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사용성이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
--- pp.133
메타버스는 경제를 이루는 3대 지표인 생산, 소비, 투자가 이루어지는 새로운 세계다. (중략) 물론 이것이 아직 익숙한 개념은 아니어서, 내가 왜 그곳에 가서 돈을 벌어야 하는가, 하면서 고개를 갸우뚱할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이 몇 년 사이 주변에서 비슷한 사례를 경험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바로 유튜브를 통해서 말이다. (중략)
사람들이 힘들게 일하고 퇴근한 다음 영상을 찍고 편집해야 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며, 내가 직장에서 열심히 일해서 근로 소득을 올리는 게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했을 것이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자 이를 시작했던 주변 동료가 몇십만 명의 구독자를 갖게 되고, 직장에서의 근로 소득보다 유튜브로 버는 수익이 더 많아지자 회사를 그만두고, 유
튜버로 전향하는 사례가 생겨났다. 과거에는 직장을 포기한다는 행위 자체가 무모한 일로 받아들여졌지만, 지금은 전혀 그렇지 않다. 모두가 부러워하며,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길을 찾아 떠난다. 메타버스도 마찬가지이다. 메타버스 공간에서는 돈 버는 방법이 무궁무진하다. 'Play to Earn', 이것이 대표적인 일례가 될 것이다. 이제는 현실에서처럼 책상에 앉아야만 일이 되는 게 아니다.
--- pp.140~142
NFT와 코인 등 가상자산 시장에서의 투자 시계는 기존 전통 시장과 비교했을 때 상당히 빠르게 돌아간다. 그건 24시간 언제나 시장이 열려 있고 국가의 경계도 없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이제 시장을 만들어가는 단계이기 때문이라고 볼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NFT에서 성공적인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시장의 변화를 빠르게 읽어야만 한다.
--- pp.207

출판사 서평

유튜브, 암호화폐 투자에서 성공한 사람들은 남들이 무시하는 초기부터 미래를 내다본 사람들이었다!
자본과 창작자들이 모이는 초기 NFT 시장을 주목하라

전에 없던 새로운 개념의 투자 자산, NFT 시장이 커지고 다양해지는 만큼, 실체와 지속 가능성에 관한 오해와 편견이 NFT를 따라다닌다. 저자는 NFT가 이제 소수 마니아의 전유물을 넘어섰으며 생산-지지-구매-소비-투자의 안정적 구조를 갖춘 점에 주목한다.
특히 시장 트렌드를 이끄는 유명인들과 MZ세대가 NFT 제작ㆍ소비에 적극적인 점, 나이키ㆍ아디다스ㆍ삼성ㆍ크리스티ㆍ돌체 앤 가바나 등 글로벌 기업은 물론 카카오ㆍ위메이드를 비롯한 국내 블록체인 기업들의 투자가 활발한 점을 성장ㆍ안정 가능성의 근거로 제시한다. 아울러 이제는 거대한 산업이 된 유튜브나 암호화폐 또한 부정적 시각이 넘치는 시기가 있었음을 상기하고, 성장성에 집중하고 투자할 것을 조언한다.
NFT와 메타버스가 만드는 놀라운 생태계, 이제 시작이다!
시장의 최신 트렌드 완벽 반영

무엇보다도 NFT가 발전을 거듭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메타버스의 무궁무진한 확장성에서 비롯된다. 이제 메타버스는 수많은 사람과 자금을 빨아들이며 마치 또 하나의 현실 세계처럼 커다란 비즈니스, 마케팅 공간이 되고 있다. NFT는 이러한 메타버스 세상에서 현물 역할을 한다. 건물주, 딜러, 유명인이 아니어도 가치가 높고 내가 좋아하는 재화를 나만 소유하거나 거래할 수 있다. 이에 더해 저자는 메타버스뿐만 아니라 명품, 희귀 금속, 원자재 소유권까지 확대되고 있는 NFT의 최신 사례를 소개한다. NFT와 메타버스의 전도양양함을 보여주는 차원을 넘어, 이들을 둘러싼 돈의 흐름과 투자 방법을 보여주기 위해 많은 공을 들인 것이 이 책의 특징이다.
기초부터 꼼꼼히 알려주는 NFT 실전 투자〈
저자는 애널리스트 출신 특유의 디테일로 NFT 투자가 생소한 독자들이 기억할 주의사항, 기초 팁들을 알려준다. 1,200KLAY와 1.185KLAY를 구별 못 하고 피해를 보는 사례가 사소하지만 대표적인 경우다. 또 암호화폐 지갑(월릿), 사기와 해킹을 예방하는 방법, 시간대별 거래 수수료 차이 등, 투자금을 지키고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꼭 알아야 하는 정보가 가득하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