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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산업혁명 관련/부의 미래

부의 추월차선

천아1234 2017. 7. 30. 20:14
부의 추월차선
백만장자는 사건이 아니라 과정에 의해 만들어진다
대부분은 과정을 무시한 채 특정 사건에 집착한 나머지 부를 놓치곤 한다. 과정이 없다면 사건도 없다. 여유를 갖고 이 구절을 다시 음미해보길 바란다. 부자를 만드는 것은 과정이며, 여러분이 익히 보고 들은 특별한 사건들은 과정의 결과일 뿐이다. 주방장을 다시 예로 들자면, 요리는 곧 과정이고 음식은 곧 사건이다.
예를 들어 5,000만 달러의 계약을 맺은 야구선수는 과정으로부터 파생된 하나의 사건이다. 여러분이 보고 듣는 것은 그 선수의 계약 즉, 깜짝 놀랄 만큼 ‘부자가 된’ 사건이다. 하지만 그 사건에 앞서 존재한 과정은 보통 무시해 버린다. 여러분이 보지 못한 그 과정은 길고 힘든 길이었다. 매일 이어지는 하루 네 시간의 연습과 한밤중에 소집되는 즉석 게임, 늘어난 인대, 수술과 재활훈련, 유소년대표팀 선수 발탁 좌절 등 모든 인생 여정이 과정을 이루었던 것이다.
평범하다는 것은 현대판 노예라는 뜻이다
돈으로 행복을 살 수는 없지만 곤란한 상황에서 당신을 구해 줄 수는 있다.
- 클레어 부드 루스(Clear Boothe Luce)
‘인생 한 방’을 노리는 사람은 가난을 면치 못한다
운이란 놈은 그때 어디에 있었을까? 부와 마찬가지로 행운이란 하나의 사건이 아니라 과정의 결과다. 운은 과정이 남긴 잔여물이다. 하지만 인도를 걷는 사람들은 사건은 좋아하지만 과정은 싫어한다. 이들은 부가 하나의 사건이라고 믿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부를 운이라고 생각한다.
인생을 남의 손에 맡기고 남 탓하며 사는 사람들
나쁜 상황들은 대부분 나쁜 선택의 결과다. 그 사실을 받아들이면 인생을 장악하게 된다. 운전석에 앉아 있는 사람은 바로 당신이므로, 다른 누구도 당신을 길 밖으로 밀어낼 수 없다. 그리고 스스로의 선택을 장악하면 기적적인 일이 벌어진다. 실패의 경험은 더 이상 피해의식의 원인이 아니라 지혜로 자리 잡는다. 책임과 의무를 부정하면 당신은 스스로 인생의 열쇠를 남에게 쥐어 주게 된다. 다시 말해 인생의 운전석을 남에게 내주는 것이다.
자가당착에 빠진 서행차선의 구루들
조언은 자기가 지지하는 방식대로 실천해서 실제로 성공을 거둔 사람에게 들어라.
·다수의 투자 구루들은 이론과 실제의 괴리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 이들이 남에게 가르치는 부의 방정식과 스스로 부자가 된 방법은 서로 다르다. 이들은 자기가 가르치는 방법으로 부자가 되지 않았다.
- - 추월차선 여행자의 사고방식
인도 및 서행차선 지도와 마찬가지로, 추월차선 지도에는 추월차선 여행자의 행동을 결정짓는 다음과 같은 사고방식 및 특징이 포함되어 있다.
부채에 대한 인식 : 빚으로 나만의 시스템을 설계하고 키울 수 있다면 빚은 유용해.
시간에 대한 인식 : 시간은 돈보다 훨씬 더 중요한 자산이야.
교육에 대한 인식 : 배움을 멈추는 즉시 성장도 멈추지. 여정을 무사히 마치려면 지식과 의식을 계속해서 확장시켜야만 해.
돈에 대한 인식 : 돈은 어디에나 있고, 충분히 있지
돈에 대한 인식 : 돈은 어디에나 있고, 충분히 있지. 나로 인해 감명 받은 사람의 수가 곧 내가 벌어들이는 돈이야. 돈은 내가 만들어 낸 가치를 반영해.
주요 수입원 : 나는 내 사업 시스템과 투자를 통해 수입을 얻지.
부를 늘리는 주요 전략 : 나는 무에서 유를 창조해. 나는 자산을 창조하고 시장에서 가치 있는 것으로 키워 내지. 아니면 기존 자산에 부가 가치를 더하거나.
부에 대한 인식 : 부는 사업 시스템 설계를 통해 얻은 현금 흐름과 자산 평가의 결과야.
부의 방정식 : 부 = 순이익 + 자산의 가치
전략 : 더 많은 사람을 도울수록 시간과 돈, 그리고 개인적 성취 면에서 더 많은 것을 얻지.
목적지 : 사업과 투자로부터 평생 소극적 소득 거두기.
책임감과 통제력 : 인생은 내가 만들어 가는 것. 재정적 계획은 완전히 내 책임하에 있으며 상황에 대한 대처 방법 역시 내가 선택하지.
삶에 대한 인식 : 내 꿈은 아무리 튀는 것이더라도 추구할 가치가 있어. 그리고 꿈을 실현하기 위해서 돈이 필요하다는 사실도 알고 있지.
이런 사고방식이 모여 추월차선 여행자의 라이프스타일을 이룬다. 추월차선은 행동을 이끌어 낸다.
무인도에 사는 사람이 아니라면 추월차선 인생 이야기는 익히 들어 보았을 것이다. 사업을 하며 빠르게 부자 되기 사건을 겪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추월차선을 타고 있는 것이다. 다음은 신문기사에서 뽑아 온 추월차선 성공담들이다.
·새로운 기계를 발명하고 유통업체 15군데에 팔아 수백만 달러를 번 발명가
·휴대전화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어 5만 건의 판매를 올린 남자
·배고픔을 달래려고 에너지바를 만들었다가 1억 9,200만 달러에 회사 매각을 제안 받은 남자
·블로그를 개설한 지 3년 만에 한 대형 제약회사에 400만 달러를 받고 판 남자
·대걸레를 개발해서 홈쇼핑을 통해 50만 자루를 판 여자
·한 달에 7만 달러의 수익을 내는 웹사이트를 개설해 수백만 달러를 받고 판 10대
·생산 공정 특허를 받아 포춘 500대 기업에 라이선스를 팔고 1,400만 달러를 번 남자
·응원하는 야구팀 소식을 빠르게 들으려고 웹사이트를 만들었다가 55억 달러에 회사를 매각한 남자
·소프트웨어 회사를 설립했다가 지구상 가장 큰 부자가 된 남자
·노화방지 요법을 연구해서 제약회사에 7억 달러를 받고 판 의사
·10대 마법사에 대한 소설을 써 수십억 달러를 벌어들인 작가
·체형 보정 속옷 2,000만 벌을 제조 및 판매한 여자
·인터넷 광고를 게시해 주고 한 달에 15만 달러를 버는 마케터
·기존 제품을 리메이크한 ‘최신의, 향상된’ 버전을 팔아 400만 달러를 벌어들이는 인포머셜 마케터
·수분 공급을 위해 에너지 드링크를 만들었다가 회사를 5억 3,000만 달러에 매각한 남자
숨겨진 추월차선의 ‘빠르게 부자 되기’ 사례는 찾으려고만 하면 얼마든지 더 찾아볼 수 있다.
직장 같은 사업은 No! 사업은 시스템으로 굴려라
사업은 추월차선 부의 방정식(부=수익+자산 가치)의 핵심이다. 왜냐하면 사업을 통해 무제한적이고 통제 가능한 부의 변수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반면 서행차선의 변수는 제한적이고 통제 불가능하다. 앞서 이야기했던 것처럼, 추월차선은 통제 불가능한 제한적 영향력을 통제 가능한 무한한 영향력으로 대체한 것이다.
서행차선과 추월차선을 달리는 사람들이 ‘자산’을 바라보는 시선은 상극이다. 서행차선과 인도 위의 사람들은 시간이 흐를수록 가치가 감소하는 자산을 사거나 판다. 자동차, 보트, 전자제품, 명품 옷, IT 기기, 귀금속 등이 해당된다. 이 모든 자산은 신용카드 대금이 빠져나가는 바로 그 순간부터 가치를 잃는다.
이와 대조적으로 추월차선을 달리는 사람들은 가치가 증가하는 자산을 사거나 판다. 사업체, 브랜드, 현금성 자산, 지적 재산, 라이선스, 발명품, 특허 그리고 부동산이 이에 해당된다. 추월차선 부의 방정식과 깊은 관련이 있는 ‘자산 가치’의 힘은 거의 무제한 수준으로 변수를 늘리는 능력에 달려 있다.
초고속으로 돈을 벌고 불리는 방법
·추월차선 부의 방정식의 핵심은 최고 한계 속도 즉, 제품의 판매 가능 수를 거의 무제한으로 잡는 것이다. 그러면 수익 역시 무제한에 가깝게 커질 수 있다. 최대 한계치는 당신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판매될 시장에 의해 결정된다.
·한계 속도가 높을수록 기대 수입도 높아진다.
·부자들이 사용하는 주요 부 증식 촉진제는 소유한 자산의 가치다. 자산은 스스로 창조하거나 설립하거나 구매함으로써 소유할 수 있다.
·자산 가치를 통해 부를 창출할 경우, 자산이 속해 있는 산업의 평균 산업승수에 따라 부를 큰 폭으로 증가시킬 수 있다. 순이익이 늘어날 때마다 자산 가치는 순이익에 산업승수를 곱한 만큼 증가한다.
·당신의 사업체가 속한 산업에 따라 평균 산업승수가 결정되고, 그 수치가 곧 당신의 부 증식 비율이 된다. 승수가 3이라면, 부 증식 비율은 300%다.
·현금화는 자산의 평가 금액(‘서류상’ 순자산)을 돈(‘진짜’ 순자산)으로 전환시키는 일이다. 이를 통해 소극적 소득을 발생시키는 시스템을 갖출 수 있다.
- - 다섯 가지 추월차선 사업 씨앗
돈이 열리는 나무가 될 수 있는 사업 씨앗은 다섯 가지가 있다. 주의할 점은, 이 다섯 가지 씨앗으로 반드시 성공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씨앗을 서로 이종 교배할 필요가 있다는 점이다. 각각의 시스템은 소극성의 정도에 따라 점수가 매겨져 있다. 점수가 높을수록 소극적 소득을 얻을 가능성이 높아지지만, 동시에 높은 소득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1) 임대 시스템
2) 컴퓨터·소프트웨어 시스템
3) 콘텐츠 시스템
4) 유통 시스템
5) 인적 자원 시스템
임대 시스템 (소극성 성적 : A)
부동산은 대표적인 ‘임대 시스템’이다. 부동산을 이용한 돈 나무는 추월차선 또는 부의 기본 단계다. 오래된 방법이긴 하지만 여전히 부자가 되는 확실한 길이다. 예를 들어 내가 주택 한 채를 소유하고 있는데 세를 내주었다고 하자. 이 경우 나의 시간은 소득으로부터 분리되어 있으므로 나는 자유롭게 인생을 즐기다가 한 달에 한 번 우편함을 열어 수표를 챙기기만 하면 된다. 부동산은 스스로의 시스템에 의해 유지된다는 점에서 부의 기본이자 완벽한 예시다. 부동산을 통해 벌어들이는 소득의 95%는 소극적이다. 세입자는 집주인의 소유물을 사용하는 대가로 머무는 시간만큼 돈을 지불한다. 단독 주택에서 아파트 건물 또는 거대한 상업용 빌딩에 이르기까지 부동산은 돈이 열리는 나무를 심기 위해 기본적으로 선택 가능한 방법이다. 게다가 부동산은 가치가 상승하거나 상승시킬 수 있는 자산이다. 값어치 있는 자산(자산 가치)은 추월차선 부의 방정식의 토대가 된다.
부동산은 별로라고? 문제없다. 임대 시스템은 부동산 외에도 다양한 방식으로 운용 가능하다. 장비나 차량 임대 또는 로열티나 라이선스 등도 매달 반복적으로 수입을 거둘 수 있는 ‘임대 시스템’의 일종이다. 예를 들어 당신이 어떤 곡의 저작권을 갖고 있다면 그 곡을 사용하려는 회사는 당신에게 로열티를 지불해야 한다. 곡은 수십 년 전에 녹음되었을 수도 있지만, 시간이 지난 지금까지도 로열티 수입을 만들어 낸다.
마찬가지로 당신이 새로 개발한 생산 공정으로 특허를 취득했다면, 다른 회사에 라이선스를 주고 라이선스 수수료를 받을 수 있다. 특허 기술의 개발 및 등록은 이미 수년 전에 마쳤더라도 그로 인한 소득은 당신의 시간과 무관하게 계속해서 발생한다. 사진사들도 자기 사진의 사용권을 주는 대신 라이선스 수익을 올린다. 만화가들도 책이나 신문의 일러스트를 그려 주고 라이선스 수익을 올린다. 임대 시스템은 소극성 정도가 높고 시간에 구애받지 않는다는 점에서 매우 효과적인 돈 나무다.
콘텐츠 시스템 (소극성 성적 : B+)
콘텐츠 시스템은 정보를 활용하는 시스템이다. 정보는 인터넷이나 물리적 유통 시스템 등 다양한 여타 시스템을 통해 퍼져 나갈 수 있다. 이 책도 콘텐츠 시스템의 하나로, 인터넷이나 서적 유통 채널을 통해 책에 담긴 정보를 퍼트릴 수 있다.
콘텐츠 유통의 최신 트렌드는 컴퓨터 시스템과 관련되어 있다. 블로그, 소셜 네트워크, 전자책, 그리고 온라인 잡지 등은 컴퓨터 시스템과 콘텐츠 유통이 혼합된 형태로 제공되고 있다. 이 새로운 조합은 기존의 사업 모델을 강력하게 몰아내고 시장을 차지하는 중이다.
콘텐츠 역시도 시간으로부터 자유롭다. 이 책 한 권을 쓰는 데 몇 년이 걸렸을 수는 있지만, 그렇게 쓰인 책은 또다시 몇 년을 혼자 힘으로 살아남을 것이다. 누군가 이 책을 지금으로부터 5년 후에 산다면, 내가 수년 전에 투자한 시간 덕분에 내게 작게나마 이익이 돌아온다. 콘텐츠는 여러 번에 걸쳐 판매할 수 있는 자산이다. 그리고 판매가 이루어질 때마다 투자시간 대비 소득이 늘어나므로 효율성은 계속해서 증가한다.
유통 시스템 (소극성 성적 : B)
유통 시스템은 제품을 다수의 소비자에게 전달하기 위해 고안된 모든 구조 및 조직을 의미한다. 유통 시스템은 콘텐츠나 컴퓨터 시스템 같은 다른 씨앗들과 결합할 수 있다.유통은 제품을 군중에게 전달하는 방법이다. 유통은 구조에 대한 통제력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당신이 네트워크 마케팅 회사를 설립해 새로 나온 비타민 제품을 판매하고자 한다면, 당신은 수백만 달러를 벌 수 있는 강력한 유통 네트워크를 만들어 낼 수 있다. 하지만 만약 당신이 네트워크 마케팅 회사의 힘을 빌린다면, 당신은 유통 과정에서 도움을 받을 뿐이다.
또 다른 강력한 유통 시스템 형태는 프랜차이즈나 체인점 운영이다. 가게 콘셉트가 성공적으로 자리 잡고 시스템을 갖추게 되면, 그 콘셉트를 복제해 다른 사람들에게 판매할 수 있다. 요령 있는 추월차선 기업가들은 그 지역에서는 알아주지만 규모를 더 늘릴 만큼 영향력이 크지 않은 사업을 프랜차이즈나 체인점으로 확대시켜 큰 규모의 사업으로 발전시킨다. 이 과정을 어디서 들어 본 것 같은가? 바로 이 방법으로 스타벅스는 세계에서 가장 큰 커피 체인을 이루었다.
·인적 자원 시스템은 소극성을 더하거나 뺄 수 있다.
·인적 자원 시스템은 관리 및 운영 비용이 가장 많이 든다.
금리 인상으로 인해 물가가 오른다 해도, 내 소득에 내재된 인플레이션 방어(Inflation Protection) 효과 덕분에 내게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물가가 오르면 금리도 함께 오르기 때문이다.
그러면 나는 이 모든 것을 어떻게 실현했을까? 나는 내 인터넷 사업(돈 나무 씨앗)을 소극적 소득의 원천으로 삼아, 대출업에 자금을 댔다. 인터넷 사업의 소극성이 85%였던 데 비해(나는 한 주에 몇 시간만 일하면 되었다) 대출업의 소극성은 99.5%에 달했다.
나는 내 시간을 돈과 맞바꾸는 대신, 시간을 투자하여 소극성 및 시스템을 통한 수익 두 가지를 동시에 얻을 수 있는 자율적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로 인해 단기적으로도 장기적으로도 소극적 소득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할 수 있었다.
- - 최악의 결과 분석 (WCCA)
첫 번째 의사 결정 도구는 최악의 결과 분석법(WCCA)이다. 이 전략은 미래를 내다보는 능력과 잠재적 결과를 분석하는 능력을 필요로 한다. 이 분석법에 따르면 모든 중요한 결정을 내릴 때마다 다음 세 가지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 봐야 한다.
1) 이 선택에 따른 최악의 결과는 무엇인가?
2) 그 결과가 나올 확률은 얼마나 되는가?
3) 그 정도 리스크는 받아들일 수 있는가?
노동 시간은 자유 시간의 대가다
·추월차선을 달리는 사람들은 시간을 모든 자산 중 으뜸으로 여긴다.
·시간은 굉장히 부족한 반면 돈은 충분하다.
·노동 시간은 돈을 벌기 위해 쓰는 시간이고 자유 시간은 즐기며 쓰는 시간이다.
·인생은 자유 시간과 노동 시간으로 이뤄져 있다.
·노동 시간으로 자유 시간을 사고 그에 대한 대가를 지불할 수 있다.
·기생적인 부채는 자유 시간을 삼켜 노동 시간으로 배출한다.
·즉각적인 만족에서 벗어나야 기생적인 부채에서 벗어날 수 있다.
시스템과 돈 나무를 키우는 교육
자유로운 세상에 대한 가장 큰 모욕은 지식을 충분히 이용하지 않는 것이다. 서점에 들어가 숨을 들이마셔라. 냄새를 맡았는가? 그것은 무한한 지식의 냄새다. 도서관에 들어가 둘러보아라. 놀랍지 않은가. 벽면마다 가득한 책들, 이 모든 책을 무료로 빌릴 수 있다. 당신이 이 모든 책, 모든 단락, 모든 절의 내용을 소화할 수 있다고 가정해 봐라.
기술과 전문지식은 당신을 기다리고 있다. 아무도 당신의 무릎에 책을 놓아주고 지식을 선물하지 않는다. 당신이 구하고 노력하고 사용해야 한다. 지식의 습득과 응용은 당신을 부유하게 만들 것이다.
당신이 할 수 있는 최고의 투자는 당신 자신에 대한 투자다. 교육에 기꺼이 투자해라. 그렇지 않으면 훗날 훨씬 더 큰 대가를 치를 준비를 해야 할 것이다. 오늘 당신이 내린 결정은 당신의 재정적 미래를 결정한다. 반드시 올바른 결정을 내리도록 해라. 당신은 오늘의 결정이 가져올 결과에 따라 살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흥미와 헌신은 근본적으로 차이가 있다. 흥미 있는 사람은 책을 읽지만, 헌신하는 사람은 그 책을 50번 응용한다. 흥미 있는 사람은 사업을 하고 싶다는 것에 그치지만, 헌신하는 사람은 유한책임회사 설립에 필요한 서류를 정리한다. 흥미 있는 사람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하루에 한 시간 일하지만, 헌신하는 사람은 시간이 허락하는 한 일주일 내내 일한다. 흥미 있는 사람은 값비싼 차를 빌리지만, 헌신하는 사람은 자전거를 타고 다니면서 절약한 돈을 시스템에 투자한다. 흥미 있는 사람은 부유해 보이지만, 헌신하는 사람은 부유해지기 위해 계획을 세운다.
올바른 길로 가야 부로 통한다
·모든 사업이 옳은 길은 아니다. 소수의 길만이 영향력의 법칙 위에, 법칙이 통하는 곳이나 법칙 근처에 위치한다.
·최고의 길과 순수한 추월차선만이 추월차선의 5계명(욕구, 진입, 통제, 규모, 시간)을 만족시킨다.
돈을 좇지 말고 욕구를 좇으라
앞서 말한 생산자와 소비자 이분법을 곰곰이 생각해 보자. 소비자들은 이기적이다. 소비자들은 ‘대체 내가 무엇을 취할 수 있는데?’에 대한 답을 요구한다. 생산자로서 성공하려면 당신의 이기심을 버리고 타인의 이기심에 초점을 맞추어라.
- - 돈을 좇지 말고 욕구를 좇으라
절대로 단지 돈을 벌기 위해서 사업을 시작하지 마라. 돈을 좇는 것을 그만두고 욕구를 좇기 시작하라. 이것이 이 책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이므로 다시 말하겠다. 돈이든 꿈이든 ‘진정 하고 싶은 것’이든 자신의 이기적인 욕구의 관점에서 사업을 바라보는 것을 당장 그만두어라. 대신 욕구와 곤란함과 문제점과 서비스 결함과 정서를 좇으라.
- - 돈을 끌려면 돈을 잊어라
돈은 이기적인 사람들에게 끌리지 않는다. 돈은 문제점을 해결하는 사업에 끌린다. 돈은 욕구를 충족시키고 가치를 창출하는 사람들에게 끌린다. 욕구를 대규모로 해소하면 대규모의 돈이 끌려온다. 당신이 만지는 돈은 당신이 다른 이들에게 제공한 가치에 다름 아니다. 성공적인 사업은 모두 한 가지 특징을 공유하는데, 바로 시장에서 판매로 이어지는 소비자들의 만족이다. 당신의 사업 존속 여부는 당신이 아니라 시장과 소비자가 결정한다. 당신이 무엇이 되었든 1,000만 개를 팔았다면 1,000만 명의 사람들이 당신의 상품이 자신에게 도움이 되었거나 자신의 욕구를 만족시켰다고 투표하는 것과 같다.
·욕구의 계명은 욕구를 해결하는 사업이 성공한다고 말한다. 이때 욕구는 문제점이나 서비스 결함이나 해결되지 않은 문제나 정서적 불만족 등을 말한다.
·신규 사업의 90%는 외적인 시장 욕구가 아닌 이기적인 내적 욕구에 기반을 두기 때문에 실패한다.
·아무도 꿈과 돈을 향한 당신의 이기적인 갈망에 관심이 없다. 사람들은 당신의 사업이 자신들에게 무엇을 해 줄 수 있는지만 알고 싶어 한다.
·돈을 좇으면 돈은 달아난다. 하지만 돈을 무시하고 무엇이 돈을 끄는지에 집중하면 돈이 당신을 따라올 것이다.
·100만 명에게 도움을 준다면 백만장자가 될 것이다.
·‘진정 하고 싶은 것’을 해서 돈을 벌기 위해서는 그것이 누군가의 욕구를 충족시켜야 하며 당신이 그것을 뛰어나게 잘해야 한다.
·서행차선 여행자들은 ‘진정 하고 싶은 것’과 ‘진정 하기 싫은 것’을 맞바꾼다. 이들은 5일 동안의 끔찍한 일과 2일 동안의 행복을 맞바꾼다.
·진입의 계명에 의하면 진입 장벽이 낮아질수록 경쟁은 치열해지고 길은 열등해진다.
·접근성이 높은 길에는 통행량이 많다. 통행량이 많으면 경쟁이 치열해지고 경쟁이 치열하면 구성원들에게 돌아가는 이문은 낮아진다.
·진입 장벽이 낮은 사업은 통제력을 잃어버리고 포화 시장을 야기한다.
·낮은 진입 장벽을 넘어서려면 탁월함이 필요하다.
·사업에 진입하는 것은 값을 치러야 하는 일련의 과정이지 일회성 행사가 아니다.
·‘모두 다’는 일반 대중이며 누구나 주류 매체를 통해 정보를 얻는다.
통제권을 갖고 있어야 큰돈을 만질 수 있다
스스로에게 의지하는 것 말고 의지할 곳이란 없다.
- 존 게이(John Gay)
·추월차선 운전자들은 다단계 회사에 취직하지 않고 다단계 회사를 설립한다.
·추월차선 운전자들은 프랜차이즈에 가맹하지 않고 프랜차이즈를 만든다.
·추월차선 운전자들은 제휴 계약에 ‘을’로서 임하지 않고 이를 ‘갑’으로서 제공한다.
사업의 힘은 규모에서 나온다
·고객의 규모가 시장을 결정한다. 시장이 클수록 잠재적인 부도 커진다.
·당신의 사업은 단타 사업이 될 수도 있고 홈런 사업이 될 수도 있다. 사업의 힘은 규모에서 나오고 규모는 시장에 의해 결정된다.
·규모의 계명을 위반하면 추월차선 부의 방정식은 무장 해제된다.
·범위(판매 개수)와 중요도(단위당 이익) 중 하나 혹은 둘 모두가 충족되면 규모가 실현된다.
·영향력의 법칙을 통해서 부에 이를 수 있으며, 이때 규모, 중요도, 수입원은 장애가 된다.
·영향력에 접근하려면 통제권을 쥐고 규모나 중요도라는 장애물을 깨부숴야 한다.
·규모, 중요도, 수입원에 결함이 있을 경우 부의 창출에 이르는 길에 속도 제한이 걸리게 된다.
추월차선 5계명을 만족시키는 사업 아이템
- - 추월차선 순도 : 5계명
① 쓸모없는 사업에 투자하지 말지어다. ② 시간과 돈을 맞바꾸지 말지어다. ③ 제한된 규모하에서 사업하지 말지어다. ④ 통제권을 버리지 말지어다. ⑤ 창업이 일련의 과정이 아닌 일회성 행사가 되도록 하지 말지어다.
- - 세 개의 추월차선 고속도로
나는 가장 강력한 추월차선을 ‘세 개의 고속도로’라고 부른다. 가장 높은 제한 속도를 가지고 있으며 5계명을 모두 충족시키거나 충족시킬 가능성이 있는 세 개의 고속도로는 다음과 같다.
1) 인터넷
2) 혁신
3) 의도적인 되풀이
·최고의 추월차선이란 5계명-통제, 진입, 욕구, 시간, 규모-를 모두 만족시키는 것이다.
·욕구에 기반을 둔 사업이라고 가정했을 때 인터넷은 5계명을 압도적으로 만족시키므로 가장 빠른 고속도로라고 할 수 있다.
·혁신이란 글쓰기, 발명, 서비스 등을 모두 포함하는 개방 도로다.
·발명을 통해 성공하려면 유통이 반드시 필요하다.
·단타 기반 사업은 의도적인 되풀이를 통해 홈런 사업으로 확장될 수 있다. 되풀이를 하면 규모를 장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성공은 아이디어가 아닌 실행에 있다
개방 도로와 욕구와 기회는 특정 ‘코드명’과 “이게 바로 기회라고!” 외치는 구절로 이루어져 있게 마련이다. 스스로(혹은 다른 사람이) 다음과 같은 말을 하고 있다면 바로 가능성 있는 기회를 포착한 것이다. 가장 자주 내뱉는 구절은 다음과 같다.
“나는 …… 가 정말 싫어.”
무엇이 정말 싫은가? 바로 그 지점을 해결하는 것이 당신의 개방 도로다.
“나는 …… 를 안 좋아해.”
무엇이 안 좋은가? 그것을 없애는 것이 당신의 개방 도로다.
“…… 가 짜증나.”
무엇이 짜증나는가? 그 짜증을 제거하는 것이 당신의 개방 도로다.
“왜 이렇게밖에 안 되지?”
글쎄, 왜 그런 것일까? 그 ‘왜’를 제거하는 것이 당신의 개방 도로다.
“…… 하는 게 소원이야.”
그 소원은 무엇인가? 당신이 원하면 다른 사람들도 원한다. 그 소원을 이루어 주는 것이 당신의 개방 도로다.
“그만 좀 …… 했으면 좋겠어.”
무엇을 그만했으면 좋겠는가? 이것을 해결하는 것이 당신의 개방 도로다.
“……는 형편없어.”
무엇이 형편없는가? 형편없음을 제거하거나 줄이는 것이 당신의 개방 도로다.
개방 도로로 향하는 기회는 쉽게 포착할 수 있는 언어로 나타난다. 불쾌, 짜증, 불편, 불만, 문제, 그리고 기대치와 결과의 간극 등이 그것이다. 이러한 것들에 도전하여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이 당신의 과제다. 대중에게 해결책을 제시하면 돈이 따른다는 것을 보장한다! 여기서 알 수 있는 교훈은 다른 사람의 문제를 해결하면 스스로의 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다!
재무적 문맹 상태를 벗어나라
인생의 비극이란 목표를 이루지 못한 것이 아니라 아무런 목표도 없이 살아가는 것이다.
- 벤자민 메이스(Benjamin Mays)
세상에는 재무적 문맹이 너무나 많다. 이들은 운전자 교육에 낙제해 도로교통법을 모르는 사람들이다. 우리는 성장기에 돈을 관리하는 방법이나 기초적인 재무 훈련을 제대로 받지 못한다. 그리고 위험한 포식자들로 가득한 재무 정글에 홀로 버려지곤 한다. 굉장히 똑똑한 사람들조차 다음과 같은 기초적인 재무 개념에 대해 지식이 없을 때도 있다.
·이자율
·과세 및 비과세 수익
·주택담보 대출 분할 상환
·개인 계좌의 수입 및 지출 상황 관리
·투자 대비 수익률 계산
·주가는 왜 오르고 내리는지
·은행 양도성예금증서에 투자해 15% 수익률을 낼 수 있다는 주장이 왜 사기인지
·스톡 옵션, 콜 옵션, 풋 옵션 등의 원리는 무엇인지
·보험은 왜 존재하는지
·뮤추얼 펀드의 원리는 무엇인지
·어떤 채권이 상승 또는 하락세인지, 그 원리는 무엇인지
·국제 통화
재정 자문가를 고용하려면, 그가 하는 조언의 가치를 평가할 능력을 먼저 갖춰야 한다. 그가 이자율 높은 채권을 권유하던가? 그가 ‘믿을 수 없을 만큼’ 엄청난 투자 상품을 권유하던가? 재무적 문맹 상태를 벗어나면 자문가의 조언을 평가할 능력이 생긴다.
최고의 사업 계획은 실행 실적이다
·세상은 당신이 가야 하는 방향을 알려 준다.
·겉만 번지르르한 사업 계획은 쓸모없다.
·세상 최고의 사업 계획은 실행 실적이다. 실행 실적은 사업 계획을 승인하는 역할을 한다.
·실행 실적이 있다면 안 그랬던 사람들이 당신의 사업 계획을 보고 싶어 할 것이다.
·사업에 투자를 받고 싶다면 행동을 취하고 눈에 보이는 실행 결과물을 만들어라.
·투자자들은 지겹도록 분석만 해 놓은 아이디어서가 아닌, 만질 수 있고 실제 존재하는 것에 투자할 가능성이 크다.
추월차선 비즈니스의 접근 포인트
모든 사람은 목에 보이지 않는 사인을 달고 다닌다.
“나를 중요한 사람으로 느끼게 해 달라.” 다른 사람을 위해 일할 때 이 문구를 절대 잊어서는 안 된다.
- 메리 케이 애시(Mary Kay Ash)
| 추월차선 라이프스타일을 위한 40가지 다짐 |
1. 나는 ‘빠르게 부자 되기’가 불가능한 일이라고 치부하지 않을 것이다.
2. 나는 서행차선이 내 꿈을 묻어 버리게 두지 않을 것이다.
3. 나는 서행차선 예언자들의 교리에 나의 진실이 오염 당하게 내버려 두지 않을 것이다.
4. 나는 서행차선이 유일한 계획이 아니라 계획의 일부가 되게 할 것이다.
5. 나는 주말을 위해 내 영혼을 팔지 않을 것이다.
6. 나는 부를 향한 여정을 대신해 줄 사람을 기대하지도 찾지도 않을 것이다.
7. 나는 내 시간을 돈과 맞바꾸지 않을 것이다.
8. 나는 내 재무 계획을 시간의 통제하에 두지 않을 것이다.
9. 나는 내 재무 계획에 대한 통제력을 잃지 않을 것이다.
10. 나는 시간이 얼마든지 있다고 생각하지 않을 것이다.
11. 나는 사건이 아닌 과정을 믿을 것이다.
12. 나는 자기가 돈을 버는 방법이 아닌 다른 방법을 설교하는 구루의 조언을 듣지 않을 것이다.
13. 나는 복리를 부가 아닌 소득 창출에 활용할 것이다.
14. 나는 돈의 소극성을 존중할 것이다.
15. 나는 졸업 후에도 배움을 멈추지 않을 것이다.
16. 나는 기생적인 부채의 짐을 지지 않을 것이다.
17. 나는 소비자 팀이 아니라 생산자 팀에 설 것이다.
18. 나는 내 꿈의 실현 가능성을 무시하지 않을 것이다.
19. 나는 돈이 아니라 니즈를 좇는 길을 갈 것이다.
20. 나는 애정이 아니라 열정으로 스스로에게 동기를 부여할 것이다.
21. 나는 지출이 아니라 수입에 집중할 것이다.
22. 나는 스스로에게 가장 마지막이 아니라 가장 먼저 투자할 것이다.
23. 나는 모든 사람이 하는 일은 하지 않을 것이다.
24. 나는 모든 사람을 믿는 게 아니라 믿음이 증명되길 기다릴 것이다.
25. 나는 내 사업에 대한 통제력을 잃지 않을 것이다.
26. 나는 히치하이커가 아니라 운전자가 될 것이다.
27. 나는 제한적인 규모와 작은 범위 내에서 행동하지 않을 것이다.
28. 나는 내 선택이 지니는 마력을 인정할 것이다.
29. 나는 연못 속의 구피가 아니라 바다 속의 상어처럼 헤엄칠 것이다.
30. 나는 먼저 소비하는 게 아니라 먼저 생산하고 나중에 소비할 것이다.
31. 나는 진입 장벽이 없거나 낮은 사업을 시작하지 않을 것이다.
32. 나는 남의 브랜드가 아니라 나 자신의 브랜드에 투자할 것이다.
33. 나는 아이디어에 집착하지 않고 실행을 할 것이다.
34. 나는 주주 때문에 고객을 버리지 않을 것이다.
35. 나는 사업이 아닌 브랜드를 구축할 것이다.
36. 나는 기능이 아닌 혜택에 중점을 둔 마케팅 메시지를 고객에게 전달할 것이다.
37. 나는 기회주의자가 되지 않을 것이다. 하나에만 집중하겠다!
38. 나는 체커가 아니라 체스처럼 사업을 운영할 것이다.
39. 나는 생활수준이 소득수준을 넘기지 않되, 소득을 늘릴 방법을 찾을 것이다.
40. 나는 재무적 문맹 상태로 살지 않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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