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ICT와 미래(ICT and Future) 티스토리 블로그

일본침몰 (상)고마쓰 사쿄 지음 | 이성현 옮김 | 디앤씨미디어 | 2006년 08월 14일 출간 본문

4차산업혁명 관련/책소개

일본침몰 (상)고마쓰 사쿄 지음 | 이성현 옮김 | 디앤씨미디어 | 2006년 08월 14일 출간

천아1234 2022. 4. 29. 19:01

책소개

이 책이 속한 분야

소설 > 일본소설 > SF/과학소설

소설 > 장르소설 > SF/과학소설

일본이 침몰한다!

일본 SF계를 대표하는 3대 거목으로 칭송되는 고마쓰 사쿄의 대표작 『일본침몰』상 권. 영화 '일본침몰'의 원작소설으로, 거대한 지진과 해일이 하늘과 땅을 삼키며, 일본이 침몰하는 과정을 치밀한 가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생생하게 그려내고 있다.

일본 열도 끝에 있는 한 섬이 하룻밤 사이에 사라지고, 지구물리학자인 다도코로 박사가 이끄는 조사팀이 섬이 사라진 원인을 조사하기 위해 해저탐사에 나선다. 탐사결과 해저지형이 큰 지각 변동을 일으키고 있음을 발견하고, 해저조사 히우 이즈 반도와 교토를 중심으로 한 간사이 지역을 괴멸시키는 대지진이 잇달아 일어난다.

이로 인해 막대한 손실을 입은 정부는 지진과 분화의 원인을 밝히기 위한 비밀 간담회를 소집하고, 이 곳에서 다도코로 박사는 일본이 완전히 소멸할 지도 모른다는 충격적인 발언을 하지만 모두의 웃음거리만 되는데….

목차

1장 : 일본 해구

2장 : 도쿄

3장 : 정부

4장 : 일본 열도

출판사 서평

치밀한 과학적 이론으로 일본 파멸의 날을 다큐멘터리처럼 생생하게 그린 소설

‘일본 열도가 태평양 쪽으로 매년 수 센티미터씩 이동한다.’

‘후지산 폭발을 계기로 전 일본의 모든 화산이 폭발하여 일본이 바다 속으로 잠길 것이다.’

우리가 어린 시절부터 들었던 이런 이야기들의 진원지가 이 소설이라고 한다면 믿을 수 있을까?

출간 당시 최신의 지질학 연구 성과를 치밀하게 조합하여 만들어진 이 소설은 단순한 허구라 치부하기에는 너무나 충격이 컸다.

이 소설이 출간되고 영화로 만들어지자 일본인들은 실제로 일본 열도가 침몰한다고 믿고 식료품을 사재기하는 사태가 벌어지기도 했다고 한다. 자신들이 발 딛고 있는 땅이 영원히 깊은 바다 밑바닥으로 사라져 버린다면 그 충격은 실로 상상하기 어려울 것이다.

그리고 바다 건너 일어나는 남의 나라의 일로만 바라보기에는 그 충격이 너무 크다.

그 충격과 공포의 생생한 모습을 소설로 만나보자.

추천의 글

재난소설이란 바캉스와 비슷하다. 외계인이 침공하고 정체불명의 바이러스가 창궐하고 전 세계 사람들의 눈이 멀고 지구상의 모든 식물들이 죽어버리는 엄청난 위기 속에서, 수천만 명의 사람들이 죽어나가고 인류가 몇천 년 동안 쌓아올린 문명이 사라질지도 모르는 위기가 닥치지만, 정작 우리의 주인공들이 겪는 모험은 은근히 해방감 넘치는 구석이 있다. 지금까지 그들을 억누르고 있던 모든 사회 규칙들은 사라지고 생존을 위해 뭐든지 할 수 있는 엄청난 자유가 보장된다. 많은 장르 독자들은 보이스카우트 단원들이 숲 속으로 캠핑을 가듯 재난 소설을 읽는다. 하지만 그 바캉스가 끝나고 돌아갈 집이 사라지면 어떻게 하지?

압도적인 설정을 가진 수많은 장르 소설이 그렇듯, 지금 『일본 침몰』의 기본 아이디어는 소설 자체보다 더 막강한 힘을 발휘하고 있다. SF적 아이디어로 출발했던 ‘일본 침몰’이라는 개념은 이제 소설을 읽지 않은 사람들에게도 충분히 일어날 수도 있고 은밀히 바라기까지 하는 재난의 가능성으로 자리 잡았다. 가까운 미래에 일본 침몰을 포함한 대재난이 일어날 것이라고 예언하는 수많은 자칭 예언자들과 사이비 종교가 훨씬 정직한 이 SF소설의 영향을 받았다는 건 말할 필요도 없지 않을까?

- 듀나(SF작가, 영화칼럼니스트)

상(上)권 줄거리

일본 열도 끝에 있는 한 섬이 하룻밤 사이에 감쪽같이 사라져 버리는 사건이 일어난다.

이에 지구물리학자 다도코로 박사가 이끄는 조사팀이 섬이 사라진 원인을 조사하기 위해 해저탐사에 나선다. 그리고 이 조사팀에 심해잠수정 조종사 오노데라도 합류한다. 조사팀은 심해잠수정 와다쓰미를 타고 섬이 가라앉은 바다 속을 탐사한다. 그리고 일본 근해의 거대한 해구까지 추가로 탐사한다.

탐사결과 해저지형이 이전 조사 때와 달리 많이 변해있다는 사실을 발견한다. 바다 밑바닥에 정체를 알 수 없는 거대한 도랑이 끝없이 뻗어있고 무언가 알 수 없는 거대한 힘에 의해 해저지형이 큰 지각 변동을 일으키고 있음을 발견한다. 과연 깊은 해저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것일까?

해저조사 이후 이즈 반도와 교토를 중심으로 한 간사이 지역을 괴멸시키는 대지진이 잇달아 일어나고 이 지진과 분화로 인해 일본은 막대한 손실을 입게 된다.

지진과 분화의 원인을 밝히기 위한 비밀 간담회에서 다도코로 박사는 일본이 완전히 소멸할 지도 모른다는 충격적인 발언을 하지만 모두의 웃음거리만 된다.

그리고 며칠 뒤 다도코로 박사는 의혹에 싸인 와다리라는 노인을 만나게 되고, 이 베일에 싸인 노인과 일본 수상은 정치생명을 걸고 D-계획을 비밀리에 추진하기에 이른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