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ICT와 미래(ICT and Future) 티스토리 블로그

제 1 성 전 솔 로 몬 성 전 모 형 도 본문

카테고리 없음

제 1 성 전 솔 로 몬 성 전 모 형 도

천아1234 2022. 4. 27. 21:27

솔로몬 성전(주전 959년)

이스라엘 백성들이 40년 동안 광야생활 가운데 성막을 세우고 하나님을 경배하였다. 그후 제1성전으로 세워졌던 성전은 솔로몬 성전으로 솔로몬에 의해 모리아 산에 7년에 걸쳐 건축한 성전으로 주전 959년에 완공하여 약 400년 동안 존속하여 왔지만 이 성전은 주전 586년 바벨론 느브갓네살 왕의 군대에 의하여 파괴되었다(왕상6:1-38).

 

제 2 성전 스룹바벨 성전 모형도, 통곡의 벽

 

스룹바벨 성전(주전 516년)

제2성전은 바벨론으로 끌려와 포로 생활을 하던 유대인들이 귀환하여(주전 537년) 이전에 건축된 솔로몬 성전의 기초위에 다시 건축한 성전을 말한다. 포로 귀환후에 성전 재건축이 시작되었지만 사마리아인들의 반대와 생계유지로 말미암아 성전 재건축을 하지 못했다. 그러자 예언자 학개와 스가랴의 촉구로 주전 520년 경에 스룹바벨의 주도 하에 시작되어 주전 516년에 완공되었다. 이 성전을 제2성전 또는 스룹바벨 성전이라 부른다(슥6:13-15).

2300 주야 예언(단8:9-14)

헬라제국의 시리아 왕인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주전 171~164년, 2300주야)가 스룹바벨 성전을 모독한 사건에 대한 예언을 기록하고 있다.

안티오쿠스의 성전모독 사건은 구속사적으로 마지막때 대환란에 적그리스도가 자신을 하나님이라 칭하면서 성전에 멸망의 가증한 것(마24:15)을 세우고 하나님의 신성을 모독하고 대적할 것에 대한(살후2:4) 구약의 예표적 사건으로서도 그 의의가 큰 사건이다(단8:25).

안티오쿠스는 유대인들의 안식일 준수, 절기 축제, 번제 제사, 할례 등을 금지시켰다. 그리고 율법서를 모두 불태우며 성전 제단에서 부정한 제물로 우상을 숭배하게 하고 유대인들에게 돼지고기를 먹도록 강요했다. 그리고 이 가운데 어느 하나라도 어기는 자는 누구를 막론하고 사형에 처하도록 했다. 가증스러운 행위가 절정에 이른 것은 성전에 제우스 신상이 세워지고 번제단 위에 돼지고기 제물을 바쳤고 그 앞에서 더러운 성행위를 하였다(단11:29-32).

헤롯 성전(주전 20년 경)

예수님 당시에 있었던 성전으로 이 성전은 스룹바벨 성전을 개축한 것이다. 이 성전은 기존 성전의 확장이었기 때문에, 제3성전이라고 부르지를 않는다. 헤롯 성전은 이방인인 이두매 출신의 헤롯이 유대인의 환심을 사기 위해서 정책적으로 건축한 성전으로 46년에 걸쳐 보수 했는데 기원전 20년에 착공하여 외형은 9년 만에 완성하고 세부 공사는 주후 63년 경에 완공되었다. 그러나 그 성전은 예수님의 예언대로 완공 된지 불과 몇 년 만(주후 70년)에 로마 티투스 장군에 의해 파괴되었다(단9:26).

통곡의 벽

헤롯 성전 안에는 금으로 도금을 하였으며 로마 군대에 의해 불이 났을 때 금이 성전을 쌓은 거대한 돌 사이에 녹아 이 금을 회수하기 위하여 성전의 돌 하나 하나를 다 허물었던 것이다. 그러나 성전 건축 당시 성벽만은 유대인이 쌓은 성벽만은 허물지 않아 지금까지 보전되고 있다. 예수님 말씀처럼 이 성전은 다 무너지고 오직 유대인들이 쌓아 올린 성벽만이 남아있다. 그 성벽이 오늘날 바로 통곡의 벽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모리아산에 제3성전을 짓기 위해 하루 세 번씩 통곡의 벽에 와서 기도하는데 무려 2000년 간 이어진 기도이다. 그런데 자기들이 성전을 지었던 자리를 아랍인들이 그곳에 이슬람 사원 황금 돔 모스크를 지었던 것이다. 그러나 이 모든 배후에는 하나님의 역사가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에스겔서와 요한계시록은 다르게 말하고 있다.

성신이 나를 들어 데리고 안 뜰에 들어 가시기로 내가 보니 여호와의 영광이 전에 가득하더라 들은즉 누구인지 전에서 내게 말하더니 사람이 내 곁에 서서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이는 내 보좌의 처소, 내 발을 두는 처소, 내가 이스라엘 족속 가운데 영원히 거할 곳이라 이스라엘 족속 곧 그들과 그 왕들이 음란히 행하며 그 죽은 왕들의 시체로 다시는 내 거룩한 이름을 더럽히지 아니하리라 그들이 그 문지방을 내 문지방 곁에 두며 그 문설주를 내 문설주 곁에 두어서 그들과 나 사이에 겨우 한 담이 막히게 하였고 또 그 행하는 가증한 일로 내 거룩한 이름을 더럽혔으므로 내가 노하여 멸하였거니와(겔43:5-8).

가증한 성전이 거룩한 성전 옆에 담 하나 사이에 있게 하여 주님의 분노를 가져오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했다. 그러므로 앞으로 제3성전은 지금 이슬람 사원 자리에 세우는 것이 아니라 그 사원 옆에 세울 것이라는 말씀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