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ICT와 미래(ICT and Future) 티스토리 블로그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왜 문제일까? 본문

카테고리 없음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왜 문제일까?

천아1234 2021. 7. 24. 20:09

▲ 후쿠시마 원전에 쌓여있는 방사능 오염수 탱크 ⓒKBS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가 무엇인가요?

2011년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 때 원전의 핵심(이자 가장 위험한 물질)인 핵연료가 통제력을 상실한 채 노출되었고, 지금까지도 수거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핵연료는 많은 열을 발생시킵니다. 이 열을 식혀주지 않으면 핵연료는 폭주하게 되고 상상도 할 수 없는 양의 방사능 물질을 내뿜게 됩니다.

때문에 핵연료는 늘 찬물에 잠겨있어야 하지만 현재 후쿠시마 원전에서는 그대로 드러나 있기 때문에 도쿄전력(후쿠시마 원전 관리 회사)에서는 매일 많은 양의 물을 후쿠시마 원전에 냉각수로 주입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주입된 냉각수가 핵연료와 직접 닿아 고농도의 방사능 오염수가 되는 것입니다.

이 오염수는 원전 주변으로 스며들어 지하수와 섞이며 엄청난 양으로 불어나게 됩니다. 그 양은 매주 2천~4천 톤에 달하고, 현재까지 저장탱크 속에 100만톤이 넘게 쌓여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방사능 오염수는 정화가 안되나요?

도쿄전력은 그동안 오염수에 다른 핵종은 없이 삼중수소만 존재하는 것처럼 말해왔습니다. 오염수를 탱크에 저장하기 전 핵종제거설비로 62종의 방사성 핵종을 걸러내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작년 8월에 열렸던 후쿠시마 주민공청회를 통해 삼중수소 뿐 아니라 세슘137과 스트론튬 90, 요오드 131 등 여러 방사성 물질이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또한 당시 쌓여있었던 오염수 94만톤 중 89만 톤을 분석해보니, 무려 75톤이 방사능 방출기준치를 초과했고, 그 중 스트론튬90은 기준치의 2만 배를 초과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2013년 일본 아베 총리는 2020년 도쿄 올림픽 유치가 결정된 국제올림픽위원회 총회에서 방사능 오염수가 “통제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현실은 전혀 그렇지 못한 상황이며, 실제 방사성 물질을 완벽하게 제거할 방법은 없습니다.

방사능 오염수는 어떻게 처리해야 하나요?

고농도로 방사능에 오염된 오염수나 핵폐기물을 안전하게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은 비극적이게도 현재로선 없습니다. 전 세계적으로도 고준위핵폐기장(핵발전 과정에서 나오는 고농도로 오염된 핵폐기물을 처분하기 위한 시설)은 아직도 공사 중인 핀란드 온칼로 핵폐기장 하나 뿐입니다.

때문에 지금처럼 육상에 보관하면서 저장탱크를 늘려가는게 그나마 나은 방법입니다. 환경오염 최소화를 위해 땅 속 깊이 오염수를 주입하는 방법 등도 제시되었죠. 그러나 일본정부는 오염수를 바다로 방류하려 하고 있습니다. 그게 가장 값싸고 쉬운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방사능 오염수를 바다로 흘려보내면 안되나요?

일본 정부는 넓은 바다에 오염수를 방류해 ‘희석’시킬 것이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방사능은 수질 오염을 일으키는 일반 화학물질과 전혀 다릅니다. 방사능 오염수에는 방사성 독성이 수십 만 년 간 지속될 핵종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오염수를 어디에 붓든 간에 바다로 흘러들어갈 방사능 총량은 변하지 않는 것입니다. 게다가 일본의 인접국인 한국의 피해는 말할 것도 없겠죠.

환경운동연합과 시민방사능감시센터가 2018년 일본 후생노동성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일본 후쿠시마 주변 8개 현 수산물의 7%에서 방사성 물질인 세슘이 검출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준치를 초과해 최대 140베크렐까지 검출된 산천어도 있었습니다. 세슘은 방사능을 검사할 때 기본적으로 쓰이는 핵종이고, 세슘이 검출되었다면 다른 방사성 물질도 함께 포함되어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방사능 오염수에 기준치의 2만배가 포함되어 있다는 스트론튬90은 뼈에 잘 흡착되어 골수암, 백혈병을 유발합니다.

이런 상황인데 도쿄올림픽은 괜찮을까요?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는 올림픽에 제공되는 음식과 음료를 재난을 당한 지역(후쿠시마)에서 생산된 식품으로 최대한 활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말 그대로 선수촌에 후쿠시마산 농수산물을 공급하겠다는 것입니다. 이에 대응해 한국 정부는 올림픽 기간 동안 한국 선수단에게는 한국에서 공수한 식자재를 제공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방류 계획과 관련해 적극 대응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우리 정부의 합리적이고 단호한 대처를 기대합니다.

※ [참고자료] 일본산 농수축산물 방사능오염 실태 분석 보고서

※ [관련기사] 후쿠시마 음식 먹고 야구경기 까지,, 도쿄 올림픽 정말 괜찮은가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