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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와 미래(ICT and Future) 티스토리 블로그
삼성전자가 메타버스 플랫폼 활용을 통해 MZ 세대와의 소통과 협업 강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 메타버스는 가상을 뜻하는 ‘메타’와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의 합성어로 현실과 가상세계를 혼합한 공간이다. 5G 상용화에 따른 정보통신기술 발달과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추세 가속화로 주목받고 있다. 삼성전자는 삼성전자 대학생 프로그래밍 경진대회(SCPC) 시상식을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해 진행했다.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는 지난 11일 삼성전자 대학생 프로그래밍 경진대회(SCPC) 시상식을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해 진행했다. 또한 SCPC가 끝난 뒤에도 누구나 소통할 수 있도록 메타버스 플랫폼 내에 ‘SCPC 월드’를 오픈, 상시 운영하기로 했다. 소프트웨어와 프로그래밍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
전자업계에도 메타버스 바람이 불기 시작했다.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메타버스를 활용하는 기업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추세가 가속화되고 경험을 중시하는 MZ세대가 타겟 소비층으로 떠오른 만큼 전자업계에서 메타버스를 활용하는 사례는 더 늘어날 전망이다. 삼성전자 폴더블 데이(사진=삼성전자) 31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최근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갤럭시 팬파티 '폴더블데이'를 진행했다. 이번 '폴더블데이'에는 사전 초청된 갤럭시 팬 1천명이 참여했으며 일러스트레이터 '키크니', 피식대학의 '카페사장 최준', 고상우·이은호·정재환 작가 등이 출연해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였다. 삼성전자는 지난달 제페토에서 라이프스타일 TV 3종을 판매하기도 했다. 더 프레임과 더 세리프, 더 세로 등 젊..
미국 증강현실(AR)·가상현실(VR) 협업 플랫폼 개발 기업 스페이셜(Spatial)은 다양한 조직과 개인들의 사용량이 10배 이상 증가했다고 14일 밝혔다. 이에 회사는 코로나19로 협업의 어려움을 겪는 곳들을 위해 일반인 대상 무료버전을 출시하고, 프리미엄 기능이 포함된 기업용도 코로나 사태가 진정될 때까지 무료로 제공하기로 결정했다. 기존 유료 이용자들도 모든 기능들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이진하 스페이셜 대표는 “코로나19로 인해 재택근무를 실시하고 있는 포춘 1000 기업들을 비롯해 소규모 기업, 학교, 병원 등에서 스페이셜이 필요하다는 요청이 크게 늘었다”며 “이번 팬데믹으로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공간과 바이러스의 제약을 받지 않고 함께 일 할 수 있도록, 모든 VR/AR 플랫폼에서..
메타버스 생태계를 개척하는데 가장 선두에 선 글로벌 기업들인 페이스북, 스페이셜, 마이크로소프트(MS)는 메타버스에 대해 무엇이라고 정의할까? 10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진행된 콘텐츠개발자컨퍼런스(CDC) 내 메타버스를 주제로 한 발표에서 페이스북 측은 메타버스를 ‘커뮤니티’, 스페이셜은 ‘나라 혹은 도시’, MS는 ‘디지털트윈’이라고 소개했다. 각 기업의 전문가들은 자사 서비스를 토대로 조심스럽게 메타버스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혔다. 페이스북, 스페이셜, MS가 각각 준비 중인 메타버스 플랫폼은 모두 업무와 실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협력툴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메타버스를 기업들의 브랜드 마케팅 홍보관으로 활용하고 있는 사례가 난무하는 가운데, 이 기업들의 메타버스 서비스는 명확한 사용 목적을 ..
에픽게임즈(대표 팀 스위니)는 23일 자사가 서비스 중인 배틀로얄 게임 포트나이트에 패션 브랜드 발렌시아가와 새로운 협업을 통해 디지털 패션 아이템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포트나이트 이용자는 발렌시아가의 대표적인 컬렉션들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된 ‘발렌시아가 핏 세트’를 아이템 상점에서 만나볼 수 있다. 의상뿐만 아니라 스니커즈에서 영감을 받은 곡괭이나 발렌시아가 핸드백 모습이 반영된 글라이더와 같은 다양한 소품들도 함께 출시됐다. 이번 디지털 패션은 포트나이트 팬들이 가장 좋아하는 캐릭터인 도고, 라미레스, 나이트, 밴시 총 4개 캐릭터에 적용됐다. 또한 오는 28일 오후 11시까지 셰이디 도고와 관련된 두 가지 퀘스트도 진행된다. 그래피티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도고에게 새로운 트리플 S 스니커즈를 주면 ..
LG전자는 지난해부터 진행해 온 글로벌 기부 캠페인 'LG 컴 홈 챌린지(LG Come Home Challenge)'를 올해엔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고객 참여형 방식으로 진행하기로 했다고 27일 밝혔다. 뉴노멀 시대에 맞춰 메타버스 게임을 활용해 MZ세대와 소통을 강화하자는 차원이다. LG전자가 메타버스 게임 플랫폼에 LG 생활가전을 알리는 가상 공간을 마련해 MZ세대와 소통을 강화한다. 고객이 게임 속 해비타트존에서 촬영한 인증샷을 본인의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에 게시하면 공동 기부에도 참여할 수 있다. 사진은 '포트나이트' 게임 속 캠페인맵.(사진=LG전자) LG전자가 인기 게임 '모여봐요 동물의 숲(이하 동물의 숲)', '포트나이트' 등 게임 메타버스 플랫폼에 '건강한 삶'을 주제로 LG..
가상의 공간을 매개로 다양한 활동을 펼칠 수 있는 개념인 메타버스가 부각되며 떠오르며 각 산업계도 이를 주목하는 모습이다. 단순히 온라인으로 메시지를 주고 받고 영상을 교환하는 수준을 넘어 메타버스 세계에서 다양한 활동을 펼칠 수 있다는 개념이 우리의 일상을 크게 바꾸는데 일조할 것이라는 기대가 높아지고 있는 이유다. 게임산업 역시 메타버스 개념의 부각으로 재조명되고 있는 산업군이다. 특히 로블록스, 포트나이트 등의 게임이 메타버스의 대표적인 사례로 언급되며 메타버스 개념을 알리는 역할을 하기도 했다. 이는 가상으로 만들어진 공간에서 현실에서 할 수 없는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다는 메타버스의 개념이 게임이 지닌 기본적인 개념과 일맥상통 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사진 = 이미지투데이 국내 주요게임사 역시 ..
토종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싸이월드는 옛 영광을 재현할 수 있을까? 한 때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던 싸이월드가 '맛보기' 서비스를 시작으로 부활 프로젝트에 속도를 냈다. 서비스 재개 소식에 400만명을 웃돈 회원들이 몰릴 정도로 폭발적인 관심을 모았다. 하지만 뜨뜻미지근했던 ‘맛보기’ 서비스와 불분명한 출시 시점 등으로 의문부호도 함께 제기됐다. 싸이월드는 현재 여러 업체와 협업해 기존 2D 그래픽 기반의 사용자환경(UI)에 ‘메타버스’를 곁들이는 등 막바지 준비에 한창이다. 하지만 싸이월드가 확실하게 부활하기 위해선 해결해야 할 과제도 적지 않은 것으로 분석됐다. 무엇보다 메타버스 플랫폼을 확실하게 구현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이와 함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선 자금 유입을 위한 대책 마련도 시급..
현대 모빌리티 어드벤처 (사진=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는 글로벌 메타버스 플랫폼인 ‘로블록스’에 가상의 테마파크 ‘현대 모빌리티 어드벤처’를 제공한다고 1일 밝혔다. 로블록스는 하루 평균 약 4천320만명의 이용자가 즐기는 온라인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이다. 북미와 유럽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고 국내에서도 모바일 게임 분야 1위를 차지하는 등 사용자 기반이 탄탄하다. 현대차는 로블록스에 현대 모빌리티 어드벤처를 마련하고 총 5개의 가상 공간을 구현한다. 오픈 베타에서는 퓨처 모빌리티 시티와 페스티벌 스퀘어를 선 공개하고 오는 10월 정식 오픈 시에는 에코 포레스트를 추가할 예정이다. 연내 레이싱 파크, 스마트 테크 캠퍼스도 서비스를 시작한다. 현대 모빌리티 어드벤처 (사진=현대자동차) 사용자는 가상 세계에서 ..
블록체인 서비스 플랫폼 플레이댑은 자사 메타버스 ‘플레이댑 타운’의 알파 버전을 로블록스에 출시했다고 30일 밝혔다. 플레이댑 타운은 대표적인 메타버스 게임 플랫폼 ’로블록스’에 최적화된 놀이 공간으로 학교, 마트, 푸드트럭, 낚시, 쇼핑몰, 축구장, 집 꾸미기, 야외무대 등을 비롯해 다양한 라운드의 미니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게임존으로 기획 및 구성되어 있다. 플레이댑이 로블록스에 놀이공간 플레이이댑 타운을 오픈했다. 현재 출시한 알파 버전은 ‘플레이댑 타운’의 전반적인 구성도를 엿볼 수 있는 단계로 타운 내 마련된 '게임존'을 통해 술래잡기게임을 제공한다. 플레이댑은 향후 지속적인 콘텐츠 업데이트와 미니게임을 추가해 사용자들의 체류시간을 늘려 나아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대체불가능토큰(N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