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ICT와 미래(ICT and Future) 티스토리 블로그

글로벌 테러와의 전쟁 지하디 테러리즘의 뿌리와 진화 본문

4차산업혁명 관련/책소개

글로벌 테러와의 전쟁 지하디 테러리즘의 뿌리와 진화

천아1234 2021. 11. 5. 09:43

책소개

이 책이 속한 분야

정치/사회 > 정치/외교 > 정치사상 > 정치혁명/테러

이 책의 주제어

#국제테러리즘 #분쟁 #알카이다

알 카이다를 비롯한 지하디 테러단체들에 의한 국제 테러리즘과 이에 대응해 미국이 주도하는 테러와의 전쟁에 대한 이해를 돕는 책이다.

저자소개

저자 : 김영철

서울 우신고등학교와 연세대학교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위스콘신-매디슨 대학원에서 정책학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한국 정부의 정보기관에서 대테러, 방첩 등 국가안보 관련 업무를 담당했다.

목차

머리말

이 책의 개요

1장 국제 테러리즘의 이념적 뿌리

수니 이슬람과 시아 이슬람 / 살라피즘과 지하디즘 / 지하디즘 / 살라피-지하디즘 / 근본주의와 이슬라미즘 / 사우디의 와하비즘

2장 국제 테러리즘의 정의

테러리즘의 특성 / 국제 학계의 테러리즘 정의 / 미국 정부의 테러리즘 정의 / 국제연합 등 국제기구의 테러리즘 정의 / 폭력적 극단주의

3장 우사마 빈 라덴과 아프간 전쟁

우사마 빈 라덴(UBL) / 미국에 대한 전쟁 선포 / 무슬림형제단과 주변국의 관계 / 소련의 아프간 침공 / CIA의 사이클론 공작 / 대량살상 무기의 확산 / 사이클론 공작 평가

4장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간 분쟁

팔레스타인 전쟁과 나크바 / PLO의 출범 / 인티파다와 하마스의 출현 / PLO 연계 테러리즘

5장 알 카이다의 창설

아프간 서비스 사무소 / 지하드 선봉부대 / 먼 거리 적 미국에 대한 지하드 / 글로벌 지하드 / 알 카이다의 조직적 특성

6장 미국의 테러와의 전쟁

탈리반 / 미국의 아프간 전쟁 / 사우디 정부와 테러리즘 / 사우디와 이란의 체제 경쟁 / 알 카이다의 단계별 진화 / 이슬람국가(ISIL)

7장 끝없는 전쟁, 새로운 전략 필요

테러와의 전쟁 / 테러와의 전쟁에 대한 비판 / 내재적 결단 작전과 시리아의 ISIL 공격 / 살라피-지하디 운동에 대한 새로운 전략

참고문헌

자료출처

책 속으로

알 카이다와 이슬람국가(ISIL) 등 국제 테러단체는 극단적 이슬람주의 이념인 살라피-지하디즘(salafi-jihadism)을 이념적 기반으로 삼고 있다. 9/11 테러 이후 테러 공격의 대부분이 알 카이다와 ISIL, 또는 이들과 연계된 테러단체들에 의해 실행되고 있다. (8~9쪽)

소련의 아프가니스탄 침공은 폭력적인 무장 지하디즘이 알 카이다를 통해 국제 테러조직의 이념으로 발전하는 계기가 됐다. 1979년 소련의 아프간 침공으로 시작되어 10여 년간(1979년 12월~1989년 2월) 이어진 아프간 전쟁은 무슬림들 사이에 ‘아프간 무자히딘’이라는 새로운 정체성 개념이 형성되게 했다. 무자히딘(Mujahideen)이란 지하드에 참여하는 전사라는 말이다. (70쪽)

미국의 2003년 이라크 침공에 비판적인 중동 문제 전문가들은 부시 행정부가 아프간에 이어 이라크도 침공한 것이 알 카이다를 확산시키고 ISIL이라는 기형적인 테러 조직을 탄생시킨 주요 요인 가운데 하나라고 지적해 왔다. 미국과 영국 등 서구 국가들의 잇따른 이슬람 국가 침공, 즉 군사적 개입 전략은 무슬림들 사이에 반미, 반서구 정서를 확산시켜 알 카이다와 ISIL 등 지하디 테러단체들의 세력 확장을 불러오는 원인이 됐다는 지적이다. (164~5쪽)

미 정부가 아직까지 아프간 무자히딘에 지원한 스팅어 미사일의 규모에 대해 함구하고 있어서 그 정확한 수는 알 수 없다. 중동 문제 전문가들은 CIA가 1986년 9월부터 1988년까지 총 900~2000기의 스팅어 미사일을 파키스탄 정보기관인 ISI를 통해 아프간 무장 세력에 제공한 것으로 보고 있다. (241쪽)

아랍의 봄 이후에도 아랍권에서는 여전히 권위주의 정부에 의한 통치가 계속되고 있고 악화된 경제 상황도 해결되지 않고 있다. 정부에 대한 심화된 불만과 정치적, 사회적인 혼란은 알 카이다 등 살라피-지하디 운동이 부활하는 데 토대가 됐다. (370쪽)

재래식 전쟁은 정전이나 휴전에 합의하거나 적국을 제압하여 항복 문서에 조인하게 함으로써 종료될 수 있다. 그러나 테러와의 전쟁은 특정 국가나 그 군대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며 특정 지역에 국한되지도 않는다. 테러와의 전쟁은 그 대상의 경계와 그 전장(battle field)의 경계가 불분명한 전쟁이다. (416쪽)

현대적 국제 테러리즘에 대응하는 일은 개별적인 테러 조직이나 개인을 대상으로 하기보다는 그 배경이 되는 사회적인 문제를 대상으로 해야 한다는 관점이 대두되고 있다. 부패한 정권이나 경제적, 사회적인 불평등이 극단주의적 테러리즘의 확산을 불러오기 때문이다. (446쪽)

출판사 서평

이 책은 9/11 테러 사건과 인질 참수 장면을 담은 비디오 유포 등으로 세계적으로 공포를 불러일으킨 오늘날의 국제 테러리즘과 이에 대한 국제사회의 대응을 다각도로 분석하고 있다. 지은이는 크게 보아 두 가지 주제에 초점을 맞추었다. 하나는 알 카이다를 비롯한 테러단체들의 활동이 글로벌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살라피-지하디 운동으로 진화한 배경이고, 다른 하나는 미국이 실행해온 테러와의 전쟁이 드러낸 한계와 새로운 대테러 전략의 필요성이다.

2001년 9월 11일 미국의 뉴욕과 워싱턴에서 공중 납치한 항공기로 3천여 명을 사망하게 한 인류 역사상 최악의 테러가 발생했다. 미국 정부는 이 9/11 테러 직후에 테러와의 전쟁을 선포하고 2019년 현재까지 18년째 그 전쟁을 계속해 오고 있다. 미국은 2018년 12월 기준으로 모두 80개 국가에서 대테러 작전을 수행하고, 최소 24개국에서 대테러 전쟁을 벌이고 있다.

그러나 장기간 계속돼 온 테러와의 전쟁에도 불구하고 아프간 탈리반, 알 카이다, 이슬람국가(ISIL) 등 국제 테러단체들은 소멸되기는커녕 오히려 세계 각지에 걸쳐 글로벌 네트워크를 조직하면서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다. 이런 국제 테러단체들은 이미 개별적인 테러조직의 범주에서 벗어나 하나의 이념적 운동으로 변형되어 중동, 아프리카, 유럽, 아시아 등 세계 각 지역으로 확산되고 있다.

미국 행정부는 2001년부터 2019년 현재까지 아프간, 파키스탄, 이라크, 시리아 등 4개 국가에만 테러와의 전쟁 예산으로 5조 9천억 달러를 투입하였다. 이는 테러와의 전쟁이 어느 정도의 규모인지를 짐작케 해준다. 이는 또한 미국의 외교안보 정책이 2001년 이후 테러와의 글로벌 전쟁이라는 틀 안에서 추진돼 왔음을 말해준다.

한국도 테러의 위협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이미 해외에서 한국인에 대한 테러가 여러 차례 발생했고, 한국 청년이 지하디 테러단체에 합류하거나 가입하기를 시도한 사례도 있다. 지하디 테러단체들은 미국을 비롯한 서구권은 물론이고 한국과 같은 미국의 동맹국들도 공격 목표로 삼고 있다. 이는 국제 테러리즘에 대한 이해가 우리에게도 절실한 이유다.

이 책은 총 7개 장으로 구성됐다. 지은이는 1장에서 이슬람과 살라피-지하디즘의 이념과 기본 용어들을 설명한다. 2장에서는 국제 테러리즘에 대한 다양한 개념 정의를 중점적으로 살펴본다. 특히 국제 사법공조를 이끌어야 할 국제연합(UN)이 회원국간 이해관계 상충 때문에 테러리즘에 대한 보편적인 정의를 내리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한다.

지은이는 이어 3장과 4장에서 지하디 테러리즘의 태동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소련의 아프간 침공과 팔레스타인 분쟁을 비교적 상세하게 다룬다. 5장에서는 알 카이다가 창설된 과정, 6장에서는 9/11 테러 이후 미국의 아프간 및 이라크 침공, 탈리반의 저항, 사우디의 테러리즘 지원 의혹, 미국과 사우디의 동맹관계 등 테러와의 전쟁에 얽힌 외교적, 군사적 사건과 쟁점 등을 살펴본다.

마지막 7장에서 지은이는 미국이 주도하는 테러와의 전쟁에 대한 여러 비판을 소개하고 기존 대테러 전략의 한계와 국제 테러리즘에 대한 새로운 대응 방안의 필요성을 이야기한다.

#국제테러리즘#분쟁#알카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