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ICT와 미래(ICT and Future)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카카오 "사회와 더불어 성장하겠다" 본문

카테고리 없음

네이버·카카오 "사회와 더불어 성장하겠다"

천아1234 2021. 10. 31. 16:54

지난해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비대면 서비스에서 괄목할만한 성장을 보여준 네이버와 카카오가 올해도 광고와 커머스, 콘텐츠 등을 앞세워 몸집을 불려 나가겠다고 예고했다.

그러면서 주주 가치 제고뿐만 아니라 ESG 경영을 추진, 사회에도 보탬이 되는 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약속해 앞으로의 행보가 주목된다.

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네이버와 카카오는 각각 지난해 매출 5조3천41억원, 4조1천567억원을 기록하며 역대 최대 실적을 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1.8%, 35% 증가한 수치다.

영업이익은 각각 1조2천153억원, 4천560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5.2%, 121% 증가한 수치다.

네이버 카카오 CI 합성(제공=이미지투데이)

■ 중소상공인과 성장 강조

두 회사는 모두 중소상공인(SME)과 함께 성장한다는 점을 강조하며 앞으로도 이들에게 디지털 기반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지난달 28일에 열린 네이버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네이버는 SME들이 창업을 잘 할 수 있도록 창업 단계별로, 성장 단계별로 지원 프로그램을 계속해서 만들고, 성장할 수 있도록 구조를 만들고 있다. 앞으로도 SME의 성장과 함께 네이버도 같이 성장할 거라고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커머스나 물류 분야에서도 외부와의 제휴를 통해 네이버가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가고, 이같은 노력이 결국 소상공인의 성장으로 이어진다고 예상하면서다.

네이버의 이런 믿음은 숫자로 증명됐다. 지난해 4분기 커머스 분야는 전년 대비 7.6% 성장했고, 결제를 책임지고 있는 핀테크 분야 또한 덩달아 48.8% 컸다.

한 대표는 "SME의 온라인 전환과 성장에 힘입어 4분기 스마트스토어는 전년 동기 대비 76% 성장했고, 12월은 성수기 효과로 인해 전년 대비 91% 성장했다"고 말했다.

지난해 말 기준 스마트스토어 수는 41만개를 기록했고, 월 거래액 1억원 이상을 기록한 스토어는 4천개가 넘었다. 이는 작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하면서, 스마트스토어가 성공 가능성이 큰 판매자 솔루션임을 입증했다.

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는 카카오가 지난해 크고 작은 비즈니스 도구들을 지원하며 기업들과 중소상공인들에게는 디지털 기반의 비즈니스 기회를 넓혀 줬고, 이용자들에게는 일상이 디지털로 빠르게 전환될 수 있도록 지원했다고 평가했다.

여 대표는 특히 톡스토어가 다양한 중소기업들의 판로 확대에 도움이 됐다고 강조했다. 그는 "톡스토어는 ‘대한민국 동행세일’을 통한 중소기업들의 판로 확대와 더불어, 다양한 지자체와 공공기관과의 상생 협력을 추진한 결과, 4분기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3배 이상 성장하는 높은 성과를 기록했다"며 앞으로도 중소형 브랜드 판매자와 함께 경쟁력 있는 플랫폼으로 성장해 나가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 "이제는 사회에 기여할 때"

네이버는 지난해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네이버 생태계의 지속 가능 성장 전략도 구체화되고 있다고 운을 띄웠다. 이 회사는 지난 분기 이사회 산하 ESG 위원회 설치와 더불어 ESG 추진 방향과 2040년 Carbon Negative(카본 내거티브) 목표를 수립한 데 이어, 연말에는 네이버의 주요 ESG 이슈와 관리 현황을 담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최초 발간했다.

한성숙 대표는 "앞으로 매년 업데이트해 나갈 계획"이라며 "이를 위해 최고재무책임자 산하에 전담조직을 구성했고 친환경을 비롯한 다양한 영역의 주요 개선 과제를 이행하며 ESG 경영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카카오는 지난 8일 김범수 의장이 자신의 재산 절반을 사회에 기여한다는 계획 연장선상으로 9일 실적발표 컨퍼런스 콜에서 ESG 경영에 대해 강조했다.

여 대표 "환경·사회·지배구조를 중시하는 ESG경영은, 더 나은 세상을 만들고자 하는 카카오의 존재 이유와 크게 다르지 않다"면서 "이에 카카오의 ESG를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한 카카오의 약속과 책임'이라고 정의하고, 다양한 영역에서 사회 문제에 앞장서는 기업이 되겠다고 밝혔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