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ICT와 미래(ICT and Future) 티스토리 블로그

대한민국 미래보고서 융합과 초연결의 미래, 전문가 46인이 예측하는 대한민국 2035 본문

4차산업혁명 관련/대한민국 미래보고서

대한민국 미래보고서 융합과 초연결의 미래, 전문가 46인이 예측하는 대한민국 2035

천아1234 2021. 7. 4. 10:05

책소개

이 책이 속한 분야

경제/경영 > 각국경제 > 한국경제

경제/경영 > 경제일반 > 경제전망

대한민국이 미래 세계의 중심이 되기 위해, 미래를 예측하고 적극적으로 준비해야 한다!

각 산업 분야 및 학계에서 활약하고 있는 분야 전문가 46인이 모여 앞으로 20년간 어떤 일이 벌어질지 대한민국에 초점을 맞춰 예측한 『대한민국 미래보고서』. 세계적인 추세가 아닌 우리의 사정에 맞게 미래를 준비하는데 도움을 주는 책으로, 현재 대한민국은 연구개발의 세계적인 추세에서 어느 지점에 와 있는지, 정부와 사회 각 분야에서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고 실행하고 있는지 상세하게 소개한다.

46인의 저자는 2년 전부터 이 책을 준비하며 집필 모임을 통해 주제를 분류하고 내용을 교류하며 겹치는 분야는 물론 빠지는 분야가 없도록 내용을 구성했다. 모두 7장으로 나누어진 이 책에서 각 분야의 최신 지식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단순히 기술 발전에 의한 미래사회 모습의 예측이 아닌 대한민국의 미래 경쟁력을 높이고, 미래를 주도적으로 이끌어가기 위해 필요한 것들, 극복해야 할 약점들, 우리가 가진 강점들을 언급하며 미래의 방향과 대응 방안을 제시한다.

1장에서는 미래를 이끌어갈 메가트렌드, 빅데이터로 분석한 미래 이슈, 핵심 미래기술 등 미래의 키워드가 될 내용들을 묶었고, 2장에서는 사물인터넷, ICT, 소프트웨어 등 각 분야의 첨단기술을 소개한다. 3장에서는 인구 변화, 직업, 교육, 산업구조 등 사회의 큰 틀에서 변화를 다루고, 4장은 의식주의 변화를, 5장에서는 산업과 융합하는 문화예술의 변화를, 6장에서는 우리 사회 경제와 금융 시스템이 어떻게 변해갈지 다루었고 마지막 7장에서는 통일과 안보, 인재양성 등 대한민국의 미래에 제언하는 내용을 담아 마무리했다.

북소믈리에 한마디!

자고 나면 변하는 세상에서 미래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뒤처진 부분을 따라잡았을 때, 우리나라는 미래를 선도하는 국가와 국민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대한민국 국가와 정부에는 정책 방향을 정하는 데 도움을 주고, 기업에는 미래사회가 어떻게 변화하며 주목받을 미래 산업과 미래 핵심기술이 무엇인지 알려주고, 개인에게는 미래를 위해 무엇에 투자하고 준비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등 모두 함께 대한민국의 미래를 고민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지침서가 되어준다.

저자소개

저자 : 국제미래학회

저자 국제미래학회는 세계적인 미래학자인 제롬 글렌Jerome Glenn과 김영일 한동대학교 총장이 초대 공동회장을 맡아 2007년 10월에 설립한 국제적인 학회. 국내에 본부를 두고, 국내외 전문영역별 미래학자 100여 명이 참여해서 설립되었다. 2011년부터는 제롬 글렌과 이남식 계원예술대학교 총장이 공동회장을 맡고 있다.

국제미래학회는 ‘미래의 다변화 사회에 대응하기 위해 과학ㆍ& 기술ㆍ정치ㆍ&경제ㆍ인문ㆍ&사회ㆍ환경ㆍCTㆍ&미디어ㆍ문화ㆍ&예술ㆍ교육ㆍ&직업 사회 전반을 아우르는 분야에 대한 미래 변화를 예측하고 대책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미래 사회를 대비하고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에 기여함’을 목표로 삼고 있다.

제롬 글렌을 비롯해, 티모시 맥Timothy Mak, 짐 데이토Jim Dator, 호세 코르데이로Jose Cordeiro, 피터 비숍Peter C. Bishop, 조나단 트렌트Jonathan Trent, 토머스 프레이Thomas Frey 등 세계적인 미래학자 50여 명이 동참하고 있으며 이들을 국내에 초청해 미래학과 미래예측 방법론을 확산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왔다. 또 매년 세계미래회의에 참여해 전 세계 미래학자들과 교류하고 있다. 현재 학술위원회를 포함한 8개 직무위원회와 70여 개 전문영역별 연구위원회로 구성되어 있고 국내외의 저명한 학자와 전문가 1,000여 명이 함께하고 있다.

학회 위원들이 26개 영역별 글로벌 미래예측을 진행한 결과물 《미래가 보인다, 글로벌 2030》을 출간했으며, 40여 개의 미래예측 기법을 담아 출간한 《전략적 미래예측방법 바이블》은 세종도서 학술 부문에 선정되었다.

진대제 (전)정보통신부 장관

안종배 한세대학교 미디어영상학부 교수

김경훈 한국트렌드연구소 소장

박정은 한국정보화진흥원 미래전략센터장

문영호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부원장

이주연 아주대학교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교수

강상백 한국지역정보개발원(KLID) 글로벌협력부장

이효은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기술정책단장

정성영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창의미래연구소 소장

이단형 한국소프트웨어기술진흥협회 회장

유영제 서울대학교 화학생물공학부 교수

강대희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송민교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전임의

이휘원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전공의

김용근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

이남식 계원예술대학교 총장

서용석 한국행정연구원 연구위원

권원태 국립기상과학원 연구위원

박영숙 (사)유엔미래포럼 대표

박경식 미래전략정책연구원 원장

장순흥 한동대학교 총장

윤은기 한국협업진흥협회 회장

차원용 아스팩미래기술경영연구소 대표

박주연 경향신문 기자

이 환 환경조형박물관 상상나라 촌장

남윤자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교수

강순아 호서대 벤처대학원 융합공학과 교수

노소영 아트센터나비 관장

위정현 중앙대 경영학부 교수

이재홍 숭실대학교 예술창작학부 교수

강병준 전자신문 편집국 부국장

김광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대학원 교수

김시범 안동대학교 한국문화산업전문대학원 원장

박장순 홍익대학교 영상대학원 교수

김용현 세계미래포럼대표

엄길청 경기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교수

문형남 숙명여자대학교 정책산업대학원 교수

소재학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석좌교수

박수진 서울대 지리학과 교수

이용우 국토연구원 국토계획ㆍ지역연구 본부장

이순종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교수

조황희 과학기술정책연구원 국제기술혁신협력센터장

정욱형 에너지코리아 발행인

김명자 KAIST 과학기술정책대학원 초빙교수

박 진 아시아미래연구원 이사장

곽병선 한국장학재단 이사장

목차

| 시작하는 글 | 대한민국의 미래를 본다

PART 1. 대한민국을 바꾸는 미래 키워드

01 문명사 관점에서 본 대한민국의 미래

02 대한민국 메가트렌드 2035

03 빅데이터로 본 미래 이슈

04 핵심 미래기술

PART 2. 각 산업 분야에 적용될 첨단기술

05 융합산업

06 사물인터넷

07 ICT

08 소프트웨어 산업

09 바이오 산업

10 의학과 의료 교육

11 자동차기술

12 스마트 디바이스

PART 3. 변화하는 사회구조

13 인구 변화

14 기후 변화

15 국가와 정부

16 직업

17 대학 교육

18 협업 생태계

PART 4. 변화하는 일상의 모습

19 2035년 1인가구의 하루

20 생태문화도시

21 옷

22 식품과 식생활

PART 5. 변화하는 문화와 예술

23 융복합 예술

24 게임 산업

25 스토리텔링

26 미디어 컨텐츠 유통

27 저널리즘

28 전통문화 산업

29 한류

PART 6. 변화하는 경제 경영

30 인구 변화에 따른 사회경제 변화

31 경제와 경영

32 금융 시스템

33 동양 예측

PART 7. 대한민국의 미래에 제안하다

34 국토 이용

35 창의인재 양성

36 우주개발과 위성

37 에너지 산업

38 원자력

39 한반도의 미래 통일전망

| 맺는 글 | 미래 창조문명의 허브, 한반도 밸리를 향해

ㆍ 참고문헌

ㆍ 저자 소개

추천사

정의화(국회의장)

미래를 예측하는 이유는 올바른 미래를 열어가기 위함이라는 말이 있다. 지금 대한민국은 모든 부문에 걸쳐 변화의 길목에 있다. 산업화와 정보화를 거치면서 경제 성장은 이루었지만, 인성이 메말라가고 사회 윤리가 떨어지면서 사회 곳곳에서 병리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대한민국의 국가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갖추어 가는 동시에 내적으로는 건강한 사회를 만들 미래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다.

국가적으로 중요한 시기에 국제미래학회 소속 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대고 《대한민국 미래보고서》를 출간해준 데 감사를 전한다. 함께 읽고 함께 고민하며 대한민국의 희망찬 내일을 열어갈 수 있기를 바란다.

황우여(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옛 선인들은 10년이면 강산이 변한다고 했지만, 요즘은 자고 일어나면 변하는 세상이다. 이 변화를 읽어내지 못하면 결국 미래에 끌려가는 삶을 살 수밖에 없다. 그래서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 열심히 공부하고 미래의 변화를 예측해야 한다. 국제미래학회 각 분야의 쟁쟁한 전문가 46인이 알려주는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의 대한민국 모습과 발전 방안이 이 책에 담겨 있다. 미래의 주역이 될 청소년부터 미래 사업과 국가를 이끌어갈 각 분야 리더까지 모두 읽어보기를 권한다.

최양희(미래창조과학부 장관)

전문가들은 자기 분야에 관해서는 뛰어나지만, 타 분야는 일반인들과 비슷한 수준의 지식을 갖고 있게 마련이다. 그런데 미래는 모든 기술과 산업 분야가 융합하며 발전하기 때문에 한 분야의 전문가가 미래를 파악하기는 힘든 것이 사실이다. 그런 점에서 국제미래학회 46명의 전문가가 지난 2년간 함께 모여 연구하고 토론하며 완성해낸 《대한민국 미래보고서》는 특정 분야에 치우치지 않은, 그야말로 종합적인 대한민국의 미래보고서다. 일독을 권한다.

김광두(국가미래연구원 원장)

세계는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한 경쟁의 장이 되었다. 예전에는 국가 안에 국한된 삶을 살았다면, 인터넷과 교통이 발달한 지금은 전 세계가 개인의 무대가 될 수 있는 시대다. 앞으로 이런 추세는 더욱 심화될 것이다. 그런 미래에 우리가 경쟁에서 이기려면 국내에서만 경쟁할 것이 아니라, 세계의 흐름 속에서, 대한민국의 미래를 읽고 한발 앞서 준비해야 한다. 《대한민국 미래보고서》가 앞서나가려는 이들의 좋은 지침서가 되어줄 것이다.

출판사 서평

각 분야 전문가가 한국의 상황에 맞춰 미래를 어떻게 준비할지 제시하는

대한민국 ‘맞춤’ 미래예측서

ㆍ 이 책의 특징

미래보고서를 한 권이라도 읽어본 사람이라면, 하다못해 언론에 소개되는 불치병 치료, 신약 개발, 인공지능 등의 기사를 한 번이라도 읽어본 사람이라면, 미래가 오히려 더욱 멀게 느껴질 수도 있다. 신약 개발 관련 기사들은 우리 시대 가장 무서운 병이라고 해도 부족하지 않을 암이나 에이즈가 곧 완치될 병이라고 이야기한다. 아직 자동차의 자동문조차도 낯선 우리에게 무인 자율주행 자동차가 곧 상용화될 것이라고 말한다. 하루하루 오르내리는 유가에 일희일비하는 세상에 신재생에너지가 개발되어 저렴한 에너지를 풍부하게 누릴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이처럼 현실과 미래예측서의 거리가 동떨어져 있는 것처럼 느껴지는 이유 가운데 하나는, 미래예측서에 나오는 신기술이나 첨단장비들이 선진국의 대학과 연구소에서 이제 막 개발되었을 뿐인 것으로, 대중화되지 않았을뿐더러 국내에 소개되지 않은 경우도 많은 탓이다. 마치 공상과학소설이나 SF영화에 나오는 기술들을 이야기하는 것과 같은 느낌일 때가 많다 보니 실제로는 필요한 정보인데도 받아들이기가 쉽지 않다. 이를 현실로 인식하지 않으면 산업에 적용하기도 힘들고, 그 결과 세계의 흐름에서 뒤처지기 십상이다.

그래서 국제미래학회가 대한민국에 딱 맞는 맞춤형 미래보고서를 준비했다. 각 산업 분야 및 학계에서 활약하고 있는 각 분야 전문가 46인이 모여, 앞으로 20년간 어떤 일이 벌어질지 ‘대한민국’에 초점을 맞춰 예측했다.

▶ IoT, CPS, 임베디드 시스템 등의 키워드가 상징하는 메가트렌드는 융합과 초연결

미래는 어느 한 분야의 발달로만 이루어지지 않는다. 기술이 발달하면, 사람들의 삶이 변하고, 사회의 구조가 변화하며 이로써 또다시 새로운 기술이 태동한다. 모든 것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하나의 생태계처럼 변화하는 것이다. 따라서 어느 한 분야만 잘 알아서는 미래를 효과적으로 준비할 수 없다.

《대한민국 미래보고서》가 예측한 미래의 가장 큰 특징은 한마디로 ‘초연결’과 ‘융합’이다. 컨설팅업체 맥킨지Mckinsey는 2025년 사물인터넷 기술internet of things, IoT이 세계 경제에 미칠 잠재력이 연간 2조 7,000억~6조 2,0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측하고, 가트너는 2020년에 PC, 스마트폰을 제외한 사물인터넷 기기가 260억 대에 이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즉 2020년에는 모든 사람의 생활 속에 사물인터넷이 자리 잡게 된다. 스마트폰 하나로 집 냉난방을 미리 해놓고, 반려동물을 24시간 돌보며, 심지어 자율주행자동차를 부르고 주차장으로 돌려보낸다. 몸속에 심어진 칩이나 웨어러블 컴퓨터가 내 건강을 체크해 병원의 슈퍼컴퓨터에게 보낸다. 모든 사물이 연결되는 사회, 즉 초연결사회가 오는 것이다.

임베디드 소트프웨어 등을 통해 실제 로봇과 가상공간이 연결되는 사이버 물리 시스템cyber physical system, CPS은 가상세계에서 실제 세계를 제어하는 융복합 시스템을 말한다. 이런 첨단기술들은 집에서도 세계 어느 곳에서나 일할 수 있게 만들어주며, 실제 체험하는 것처럼 생생한 여행도 가능하게 해주어 직장과 주거, 여행지를 융합시킨다. 또 나노기술nano, 생명과학bio, 정보기술IT, 인지과학cogno 등 첨단기술의 융합은 건설, 교통은 물론, 사람들의 삶에 필요한 모든 것들에 적용되어 편리하고 안전하며, 친환경적으로 만드는 스마트시티를 지향한다.

이는 곧 모든 것이 연결되고 융합되는 미래를 뜻한다. 국제미래학회가 준비한 《대한민국 미래보고서》는 이런 미래를 유기적으로 연결해서 읽을 수 있도록, 7개의 장에 걸쳐 분야별로 미래를 소개하고 있다.

1장에서는 미래를 이끌어갈 메가트렌드, 빅데이터로 분석해본 미래 이슈, 핵심 미래기술 등 미래의 키워드가 될 만한 내용들을 묶어 구성했다. 미래는 과학기술의 발달로부터 시작된다는 점에서, 2장에서는 사물인터넷, ICT, 소프트웨어 등 각 분야의 첨단기술을 소개했다. 3장에서는 인구 변화, 기후 변화, 직업, 교육, 산업구조 등 사회의 큰 틀에서 변화를 다루었고 4장은 사회구조와 기술의 발달로 변하는 일상의 모습, 특히 의식주의 변화를 다루었다. 그리고 5장에서는 산업과 융합하는 예술, 게임, 저널리즘, 전통문화, 한류 등 문화예술의 변화를 다루었으며, 6장에서는 우리 사회 경제와 금융 시스템이 어떻게 변해갈지 다루었다. 마지막으로 7장에서는 통일과 안보, 인재양성 등 대한민국의 미래에 제언하는 내용을 담아 마무리했다.

▶각 분야 전문가들이 데이터와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그린 2016-2035년

각 산업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이 책의 저자 46인은 현재 우리나라가 연구개발의 세계적인 추세에서 어느 지점에 와 있는지, 정부와 사회 각 분야에서 어떤 계획을 가지고 또 실행하고 있는지 상세한 내용을 담으려 노력했다. 덕분에 세계적인 추세가 아닌 우리의 사정에 맞게 미래를 준비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각 분야를 대표하는 저자의 면면도 흥미롭다. 진대제 전 정보통신부 장관의 서문을 시작으로, 빅데이터를 다루는 박정은 정보화진흥원 미래전략센터장, 국내 예방의학의 선도자 강대희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학장, 미래 이슈인 기후에 관핸 한국의 상황을 상세히 들려준 권원태 국립기상화학연구위원, 유엔미래보고서의 저자 박영숙 유엔미래포럼 대표, 미래 융복합 예술 세계의 선두주자 노소영 아트센터 나비 관장 등, 일일이 나열할 수 없지만 대한민국의 각 분야를 대표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들은 2년 전부터 《대한민국 미래보고서》를 준비하며, 집필 모임을 통해 주제를 분류하고 내용을 교류하며 겹치는 분야는 물론 빠지는 분야도 없도록 구성을 채워 넣었다. 그 결과 600쪽에 달하는 방대한 분량, 46명의 각 분야 전문가들이 미래를 최신 지식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집필한 《대한민국 미래보고서》가 탄생했다.

▶단지 세계적 추세를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한국의 상황을 낱낱이 분석한 미래보고서

진대제 전 정보통신부 장관은 이 책이 단순히 기술 발전에 의한 미래사회의 모습만 예측한 것이 아니라, “대한민국의 미래 경쟁력을 높이고, 우리가 미래를 주도적으로 이끌어가기 위해 필요한 것들, 현재 극복해야 할 약점들, 우리가 가진 강점들을 함께 언급함으로써 대한민국 미래의 방향과 대응 방안을 제시했다”고 평했다.

자고 나면 변하는 세상에서, 미래에는 평생 공부해야 살아남을 수 있는 세상이 될 것이라고 한다. 세계의 미래 변화를 다루는 예측서들을 볼 때, 우리나라는 그 중 일부는 앞서나갈 수도 있고, 또 일부는 한참 뒤처진 부분도 있을 것이다. 우리가 미래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뒤처진 부분을 따라잡았을 때, 우리나라도 미래를 선도하는 국가와 국민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 미래를 준비하는 데 국내 실정을 상세히 다룬 이 책이 그 시작점이 되어줄 수 있을 것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