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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산업혁명 관련/부의 미래

부의추월차선

천아1234 2017. 7. 30. 21:34

사업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단 한 번만 옳으면 된다.
– 마크 큐밴(Mark Cuban)
– 규모(Scale)의 계명
사업에 이르는 길이 규모의 계명을 위반할 때 부의 가속도는 제한 속도 규정에 갇혀 버린다. 규모는 곧 영향력이며 영향력이야말로 추월차선 부의 방정식에 힘을 주는 것이다. 한마디로 규모의 계명이란 추월차선 부의 방정식을 최대치로 끌어올리는 사업을 하라는 말이다. 규모의 계명을 실천하는 게 무엇인지 알아보자.
· 수백만 명이 사용하게 될 기계를 발명했다면 직접 규모가 실현된 것이고 영향력에 접근할 수 있다.
· <아메리칸 아이돌> 결승전에 진출했다면 직접 규모가 실현된 것이고 영향력에 접근할 수 있다.
· 싱글맘을 대상으로 하는 웹사이트를 운영한다면 직접 규모가 실현된 것이고 영향력에 접근할 수 있다.
· 큰 회사의 CEO가 되기까지 두 단계가 남았다면 간접 규모가 실현된 것이고 영향력에 접근할 수 있다.
· 프랜차이즈 사업을 전국 단위로 하고 있다면 규모와 중요도 모두를 보유한 것이고 영향력에 접근할 수 있다.

피부암을 발견하는 기계를 발명했다면 규모와 중요도 모두를 보유한 것이고 영향력에 접근할 수 있다.
크게 생각하고 동시에 규모와 중요도를 생각해야 한다. 추월차선 부의 방정식을 분석하고 변수를 꼼꼼히 뜯어 봐야 한다. 판매 개수의 최대치와 개당 이익의 최대치는 얼마인가? 고객의 크기는 어느 정도인가?

추월차선의 핵심
1. 고객의 규모가 시장을 결정한다. 시장이 클수록 잠재적인 부도 커진다.
2. 영향력의 법칙을 통해서 부에 이를 수 있으며, 이때 규모, 중요도, 수입원은 장애가 된다.
3. 영향력에 접근하려면 통제권을 쥐고 규모나 중요도라는 장애물을 깨부숴야 한다.

 당신에게 돈을 주지 못할 사람을 위해 일한 하루는 형편없는 하루다.
– 존 우든(John Wooden)
– 추월차선 순도: 5계명
1. 쓸모없는 사업에 투자하지 말자.
2. 시간과 돈을 맞바꾸지 말자.
3. 제한된 규모 아래에서 사업하지 말자.
4. 통제권을 버리지 말자.
5. 창업이 일련의 과정이 아닌 일회성 행사가 되도록 하지 말자.
– 세 개의 추월차선 고속도로
드마코는 가장 강력한 추월차선으로 다음 3가지를 꼽는다. 가장 높은 제한 속도를 가지고 있으며, 5계명을 모두 충족시키거나 충족시킬 가능성이 있다.
1) 인터넷
2) 혁신
3) 의도적인 되풀이
– 강력한 추월차선 1: 인터넷
인터넷은 최고의 추월차선이다. 욕구에 기반을 둔 사업을 가정했을 때 인터넷은 5계명을 모두 만족한다. 확장이 무한한 편이며, 자동화가 가능하고 통제권이 약할 수 있지만, 위험한 수준은 아니다. 진입 장벽 또한 기술이나 콘텐츠 면에서 어느 정도 있는 편이다.
– 강력한 추월차선 2: 혁신

혁신 또한 순도 높은 추월차선 중 하나이며 수많은 길을 내포하고 있다. 제품, 서비스 정보를 발명해 제조하고 유통하는 방식은 구식이기는 하지만 효과적이다. 제조와 유통이 핵심이다. 욕구를 해결하거나 욕망을 충족시키는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해 유통하기만 하면 된다. 물론 이게 무척 어려운 일이긴 하다. 하지만 세상에 없던 완전 새로운 걸 만들어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 그저 기존에 있던 상품들을 개선하고 새롭게 브랜딩 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수백만 명에게 팔만한 제품을 만들 수 있다.
– 강력한 추월차선 3: 의도적인 되풀이
되풀이란 ‘바람직한 목적이나 대상, 혹은 결과에 접근하려는 목표를 갖고 일련의 과정을 반복하는 행위나 수단’이다. 의도적인 되풀이 과정은 규모를 실현하는 행위다. 규모는 인적 자원 시스템이나 반복적인 성공을 통해 실현된다. 대표적으로 전국을 상대로 하는 프랜차이즈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추월차선의 핵심
1. 최고의 추월차선이란 5계명(통제, 진입, 욕구, 시간, 규모)을 모두 만족하는 것이다.
2. 인터넷은 5계명을 압도적으로 만족하므로 가장 빠른 고속도로라고 할 수 있다.
3. 혁신이란 글쓰기, 발명, 서비스 등을 모두 포함하는 개방도로다.

4. 발명을 통해 성공하려면 유통이 필요하다.
5. 단타 기반 사업일지라도 의도적인 되풀이를 통해 홈런 사업으로 확장될 수 있다.– 욕구, 아이디어, 기회 그리고 개방도로
어떤 일에 불만을 표시하는 사람, 답이 안 나오는 자동응답기, 시장에서 팔리지 않고 버려지는 채소 등 이 모든 게 다 기회다. 그리고 이 기회를 개방도로라고 한다. 기회란 사실 전구나 자동차처럼 엄청난 타개책인 경우는 매우 드물고, 충족되지 못한 욕구같이 생각보다 간단한 곳에 있다.
– 누군가 하고 있다면
멋진 아이디어가 떠올랐는데 누군가 이미 하고 있다면 더 잘하면 된다. 사실 세상에 좋은 아이디어 대부분은 이미 실행 중이다. 중요한 건 ‘더 잘할 수 있는가’이지 아이디어의 독창성이 아니다. 경쟁이란 사업의 주요 항목이니 즐길 생각을 해야지 두려워할 일이 아니다.
– 개방도로를 발견하는 법
개방도로로 향하는 기회는 쉽게 포착할 수 있는 언어로 나타난다. 불쾌, 짜증, 불편, 불만, 문제, 그리고 기대치와 결과의 간극 등이 그것이다. 이러한 것들에 도전하여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이 핵심 과제다. 다른 사람의 문제를 해결하면 자신의 돈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

추월차선의 핵심
1. 기회란 타개책을 마련하기보다 기대치와 결과의 간극, 작은 불편, 문제점 등을 포착하는 것이다.
2. 경쟁은 중요한 문제가 아니다. 경쟁은 어디에나 존재하므로 ‘더 잘하기’에 집중하면 된다.
3. 추월차선 성공은 아이디어가 아닌 실행에 있다.
4. 성공한 수많은 사업이 대단한 아이디어로 시작한 게 아니다. 더 잘 개선하는 것만으로 충분하다.
5. 무언가를 포기한다는 것은 꿈을 포기할 때나 하는 행동이다. 방향은 바꿔도 포기는 안 된다.

아이디어는 내면에서 끓어오르는 생각에 불과하다.
– 엠제이 드마코(MJ DeMarco)

– 아이디어를 실행하는 사람이 모든 것을 소유한다
실행 가능한 속도: 아이디어
실제 속도: 가속되고 실행되는 아이디어
아이디어는 중요하다. 하지만 머릿속에 갇혀 있는 아이디어는 아무 의미 없다. 그런데도 대다수 사람은 아이디어가 대단한 가치가 있다고 착각한다. 중요한 건 ‘실행한’ 아이디어인데 말이다. 아이디어의 진짜 주인은 처음 생각한 사람이 아니라 그걸 실행하는 사람인 셈이다. 실행력은 그저 그런 아이디어조차 파괴적인 힘을 가지게 한다. 실행력은 그 자체만으로 대단한 가치이다.

추월차선의 핵심
1. 속도는 아이디어를 실행으로 변화시키는 것이다.
2. 아이디어는 가능 속도다. 실행은 실제 속도다.
3. 대단하다고 생각 중인 당신의 ‘그 아이디어’는 사실 남들도 다 생각하고 있다.

– 최고의 사업 계획은 실행 실적이다
스타트업계에 있다 보면 하라는 사업은 안 하고 1년 내내 사업계획만 하는 팀들이 있다. 이들은 6개월이 지나도 제품은 안 만들고 사업계획서만 계속 업데이트 한다. 그리고 그 사업계획서로 투자를 받으려고 한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아이디어만으로 투자받기란 대단히 어렵다. 투자자들은 눈에 보이는 무언가를 원한다. 그래서 최고의 사업 계획은 사실 실행이다. 뭐든 해야 한다는 말이다. 시제품을 만들고, 브랜드를 만들어서 무언가를 보여줘야만 한다. 그래야 투자도 받을 수 있고 결과도 나올 수 있다.

추월차선의 핵심
1. 세상은 우리가 가야 하는 방향을 알려 준다.
2. 최고의 사업 계획은 실행 실적이다.
3. 사업에 투자를 받고 싶다면 행동을 취하고 눈에 보이는 결과물을 만들어야 한다.

모든 사람은 목에 보이지 않는 사인을 달고 다닌다. “나를 중요한 사람으로 느끼게 해 달라.” 다른 사람을 위해 일할 때 이 문구를 절대 잊어서는 안 된다.
– 메리 케이 애시(Mary Kay Ash)
– 기업이 아닌 브랜드를 만들자
자동차 회사 볼보는 안정성을 떠올리게 한다. 포르쉐는 스피드. 페라리는 부를 연상하게 한다. 폭스바겐은 실용적이고 도요타는 신뢰성이다. 하지만 쉐보레를 생각하면 이런 떠오르는 게 있나? 어떤 자동차 회사는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지만, 그저 자동차만 만드는 회사도 있다. 기업은 정체성 위기를 겪지만, 좋은 브랜드는 그런 일을 겪지 않는다. 유사 상품으로 가득한 시장에서 앞서 나가기 위해서는 자기 회사만의 브랜드를 만들어 차별화해야 한다. 브랜드는 기업이 가질 수 있는 최고의 매력이다.
– 독특함: 참신한 판매전략
참신한 판매전략은 브랜드에 있어 기초 토대를 만든다. 페덱스는 ‘무슨 일이 있더라도 소포가 하룻밤 사이에 꼭 도착해야 한다면’이라는 문구와 함께 나타났다. 도미노 피자는 ’30분 안에 배달되지 않으면 무료’라는 참신한 판매전략으로 피자 왕국을 건설했다. 도미노는 필요성을 분명히 했다. 피자 배달을 기다리는 것은 힘들다. 도미노는 그 문제를 해결해 브랜드로 만들었고 이제 역사가 되었다.
– 자신만의 독특한 판매전략 개발하기
어떻게 하면 참신한 판매전략을 개발할 수 있을까? 다음 6가지 단계를 통해 알아보자.
Step 1: 혜택을 밝혀라
올바른 이유를 가지고 사업을 시작해야 한다. 문제를 해결하거나 필요성을 충족하는 것이다. 경쟁회사와 차별화되는 자신만의 최대 장점을 찾아야 한다. 물론 이 과정에서 고객이 필요로 하는가와 무엇을 원하는지 끊임없이 분석해야 한다.
Step 2: 독특함을 가져라
참신한 판매전략의 목적은 독특함이다. 독특함은 고객들이 왜 우리를 선택했는지 논리적인 이유를 제공한다. 참신한 판매전략은 강력한 실행 동사처럼 사용되어야 한다. ‘체중 감소’는 ‘지방 제거’로 바뀌어야 한다.
Step 3: 명확한 증거를 대라
도미노 피자는 ‘제시간에 도착’이라고 하지 않고 ’30분 안에 배달하지 못하면 무료’라고 했다. 이것은 명확한 행동이었고 그 행동의 증거였다.
Step 4: 짧고, 분명하고, 간결하게 말하라
최고의 판매전략은 짧고, 분명하고, 강력하다. 긴 구절은 시선을 끌지 못한다.
Step 5: 당신의 광고전략을 모든 마케팅 소재들과 통합해라
참신한 판매전략이 있더라도 사업 전반에 걸쳐 적용되지 않는다면 무용지물이다. 모든 대중에게 노출될 수 있게 고객과의 의사소통에 참신한 판매전략이 들어가야 한다.
Step 6: 현실화해라
참신한 판매전략은 사람들을 설득해 물건을 사게 할 정도로 충분히 강력해야 한다. 하지만 말한 것은 확실하게 지킬 수 있어야 한다.

추월차선의 핵심
1. 브랜드를 만들자. 차별화된 브랜드가 기업의 핵심 경쟁력이다.
2. 브랜드의 성공 여부는 참신한 판매전략에 달려 있다. 견고하고 독특한 판매전략을 개발하라.

선택은 순간이지만, 그 결과는 평생 영향을 끼칠 것이다.
– 엠제이 드마코(MJ DeMarco)
1. 공식
부는 라이프스타일의 바탕이 되는 믿음, 선택, 행동 및 습관이 만드는 공식이고 체계적인 과정이다. 부는 하나의 과정이지 일회성 사건이 아니다.
2. 인정
‘천천히 부자 되기’는 근본적으로 결함이 있다. 추월차선으로 가면 누구라도 ‘빠른 속도로 부자가 될 수 있음’을 인정하고 실천해야 한다.
3. 멈춰서 바꾸자
잘못된 지도로 가는 것을 멈추자. 이제껏 해 오던 일을 멈추고 잘못된 편견을 버려야 한다. 서행차선 라이프를 버리고 추월차선으로 갈아타야 한다. 소비자가 아니라 생산자 편에 합류해야 한다.
4. 시간
시간은 추월차선에서 가장 큰 자산이다. 특히 여유 시간은 더욱 중요하다. 자유 시간을 만들 수 있는 사업 체계 구축에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항상 시간을 중요 요소로 간주하고 결단을 내리도록 하자.
5. 변수를 통제하라

시간 제약이 있는 방법(시간당 임금, 연봉 등)에는 유리하게 이용할 것이 없다. 이런 변수는 통제력을 약화한다. 통제할 수 있고 제약이 없는 시스템을 구축하자.
6. 자산과 소득
소득수준보다 생활 수준을 낮게 유지하되, 지출을 관리하는 동시에 소득에 집중해 자신의 수준을 높이도록 노력해야 한다. 지출 삭감이 아니라, 소득과 자산 가치의 기하급수적 상승이 포인트다.
7. 숫자
자신만의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하기 위해 얼마나 돈이 필요한지 계산한 후 그것을 시각적으로 볼 수 있게 해 놓자. 목표치를 정해 벽에 붙이고, 얼마나 돈이 모이고 있는지 도표를 만들어 눈으로 보자.
8. 영향력의 법칙
영향력의 법칙은 ‘당신이 통제하는 환경 안에서 더 많은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면, 더 큰 소득을 올릴 수 있다’는 것이다. 대규모로 필요성을 충족시키면 돈은 저절로 굴러들어오기 마련이다.
9. 조종
삶을 조종하는 건 선택이다. 자신의 삶을 책임감 있게 살려면 선택에 책임을 지는 마인드가 중요하다. 그래야 자신의 삶을 제대로 조종하며 추월차선을 나아갈 수 있다.
10. 벗어나기
사업 구조를 추월차선 실체에 부합하게 만듦으로써 서행차선의 불확실한 부의 방정식에서 벗어나야 한다. 이것이 자산 창출을 위해 취해야 할 첫 번째 단계다.
11. 열정과 목적
추월차선으로 자신을 이끌어 나가려면 열정과 목적이 필요하다. 여기서 ‘열정’은 ‘내가 사랑하는 일을 하는 것’이 아니다. 열정은 목적을 어떻게 해서든 이룰 수 있게 만드는 것이다.
12. 학습
절대로 배움을 멈추지 않아야 한다. 학교를 졸업한 후에도 학습은 끊어지지 않아야 한다. 도서관에도 방문하고 인터넷을 통하든 세미나를 가든 배움을 멈추지 않아야 한다. 특히 독서가 중요하다.
13. 차선
추월차선에 진입하자. 소비자의 니즈나 문제점, 불편, 쟁점에 집중하다 보면 어떤 길로 나아가야 할지 보이기 시작할 것이다. 이미 존재하는 아이디어여도 상관없다. 더 낫게 개선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14. 통제력
재정 계획은 통제의 계명과 통한다. 재정 계획을 통제하자. 가격 책정부터 마케팅과 운영까지 스스로 완전히 지배할 수 있는 위치에서 사업해야 한다. 열대어가 아닌, 상어처럼 수영해야 한다.
15. 소유
돈을 유인하는 일에 집중해야 한다. 니즈를 해결하는 사업이 그것이다. 돈은 가치를 제공하는 데서 온다. 이기심을 버리고 사람들이 원하는 것으로 소유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16. 자동화
사업을 자동화하고 시간의 계명을 소중히 여겨야 한다. 시간을 사업으로 분리할 수 있어야 한다. 돈이 열리는 나무를 통해 일하지 않아도 소득이 생기는 구조를 만드는 데 집중해야 한다.
17. 복제
규모의 계명을 존중하려면 복제할 수 있어야 한다. 홈런을 때릴 수 있는 환경에 진입해야 한다. 현재 팔고 있는 제품, 서비스 등이 수백만 명에게 영향력을 줄 수 있는지 고민해야 한다.
18. 성장
단순히 사업체로서 성장하려고 하지 말고, 브랜드를 만들 생각을 해야 한다. 세상에 귀를 기울이고, 자신을 경쟁에서 차별화해 남다른 브랜드로 성장시켜야 한다.
19. 출구
추월차선에서 단 하나의 목적지는 돈이 들어오는 시스템을 통해 얻은 완전한 소극성이다. 그러려면 출구 전략을 마련하고 있어야 한다. 자산을 언제 현금화해야 하는지 채권을 진짜 돈으로 언제 바꿔야 할지 알아야 한다.
20. 은퇴, 보상 그리고 반복
자산을 현금화한 이후에는 은퇴하거나 다시 그 과정을 반복하면 된다. 어느 쪽을 선택하든 그 과정에서 겪었던 획기적인 사건에 대해서 자신에게 보상해야 한다. 람보르기니를 사는 것도 그것 중 하나다.

추월차선의 핵심
추월차선은 목적지 자체가 아니라 여정이며, 이 여정은 바로 당신의 삶과 당신 스스로가 겪는 과정이다. 당신의 꿈이 살아 있고 실행 가능한 한 이런 여행을 할 가치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어디에서 시작하는지는 중요하지 않지만 어떻게 계속하는지는 중요하다. 멋진 인생으로 들어서는 차고의 문은 열려 있다. 당신을 가두는 과거는 잊고 새로운 길을 선택해라. 사람마다 자기 삶에 여러 장애물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것은 그저 장애물에 불과하다. 어떤 변명도 하지 말고 행동을 먼저 취하기 시작하라. 당신의 인생 여정을 영원히 바꿀 수 있는 결단을 지금 내려라. – 엠제이 드마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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