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ICT와 미래(ICT and Future) 티스토리 블로그

[예스24 경제경영 MD 박정윤] 뉴 노멀, 혼자 일하는 시대가 왔다 본문

모음2/채널예스

[예스24 경제경영 MD 박정윤] 뉴 노멀, 혼자 일하는 시대가 왔다

천아1234 2021. 6. 20. 07:27

『뉴타입의 시대』 『당신 앞의 10년, 미래학자의 일자리 통찰』 『일론 머스크, 미래의 설계자』

재택근무, 원격근무, 화상회의 등을 경험하며 각자 다른 곳에서 혼자 일하고 있는데요. 전문가들은 언젠간 이루어졌어야 할 사무 환경의 변화가 코로나19로 앞당겨졌을 뿐이라고 말합니다. (2020.06.10)

이번 주는 주니어 MD가 야심 차게 기획한! ‘뉴 노멀 – 혼자 일하는 시대’ 기획전과 관련 도서를 소개합니다. 코로나19로 우리의 일상에서 많은 것이 달라졌고, 어쩌면 집보다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는 사무실의 모습도 이전과는 달라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재택근무, 원격근무, 화상회의 등을 경험하며 각자 다른 곳에서 혼자 일하고 있는데요. 사실 전문가들은 언젠간 이루어졌어야 할 사무 환경의 변화가 코로나19로 앞당겨졌을 뿐이라고 말합니다. 점점 더 변화할 일과 직업, 그리고 개개인은 어떻게 변화를 준비해야 할지 다양한 책들을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뉴타입의 시대』 (아마구치 슈 저, 김윤경 역 | 인플루엔셜)

『철학은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로 2019년 베스트셀러에 오른 저자 야마구치 슈의 신간입니다. 많은 것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이번 코로나 사태를 예측하지 못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2008년 글로벌 경제 위기 역시 예측하지 못했죠. 어쩌면 점점 더 경험과 논리만으로는 예측 불가능한 일들이 벌어질지 모릅니다. 그렇다면 앞으로 우리는 예측하지 못할 상황에 앞서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비즈니스 전략을 세워야 할까요? 바로 이 고민에 대해 야마구치 슈는 ‘뉴타입’을 제안합니다. 이제 성실한 엘리트인 ‘올드타입’은 가고 자신만의 철학과 직감으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뉴타입’이 새로운 시대를 이끌어 갈 것이라고 말이죠. 지금은 올드타입 이어도 괜찮습니다. 이 책을 보면(?) 뉴타입이 될 수 있어요!

『당신 앞의 10년, 미래학자의 일자리 통찰』 (최윤식 저 | 김영사)

이번엔 국내 상황에 집중한 책입니다. 아시아를 대표하는 미래학자 최윤식 박사가 2030년까지 일자리 10년을 전망합니다. 먼저 미중 패권전쟁, 부동산 버블, 인구 감소 등 한국의 노동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는 국내외 요인을 알아봅니다. 그리고 5가지 키워드를 바탕으로 미래의 일, 회사, 필요한 능력에 대해 구체적으로 짚어봅니다. 당장 많은 사람들이 궁금한 것은 ‘일자리 수’ 일 텐데요. 미래의 일자리 수에 대해 저자는 감소하기보다 증가한다고 분석합니다. “기술의 발달로 기존 일자리가 빠르게 사라지고 새로운 일자리는 느리게 생겨나므로, 단기적으로 일자리 총량이 감소하는 것처럼 보일 뿐이다.” 더 깊은 해답은 책 속에 있습니다.

『일론 머스크, 미래의 설계자』 (애슐리 반스 저, 안기순 역 | 김영사)

잠깐! 기획 도서는 아니지만 지난달 말 우주여행의 문을 연, 민간 유인우주선 ‘스페이스X’ 발사를 성공 시킨 일론 머스크에 대해 속속들이 알 수 있는 책이 있어 소개하고 싶습니다. 2015년 5월, 한국과 미국에서 동시 출간된 일론 머스크의 첫 공식 전기입니다. (일론 머스크가 직접 쓴 것은 아닙니다만) 최근에 도서 판매도 소폭 상승했는데요.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경영자이자 매일 꿈꾸는 사람 일론 머스크를 알고 싶은 분들에게 꼭 일독을 권합니다.

다시 혼자 일하는 시대로 돌아옵니다. 사이드잡, 긱경제 등 일의 미래부터 효율적 시간 관리, 나의 적성과 진로를 찾고 능력을 키우는 것, 프리랜서/창업/부업을 시작하기 전 동기부여까지 지금 누구에게나 필요할 책들을 이번 기획전에서 소개합니다. 혼자 일하며 커피 한 잔 하기 딱 좋은 콜라보 머그컵과 나를 알고, 진로의 방향을 잡을 수 있는 워크북을 드리고 있으니 이번에도 꼭 놀러 와 주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