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ICT와 미래(ICT and Future) 티스토리 블로그

<중국이 이긴다>흔한 듯 흔하지 않은 중국 스토리 가져온곳: 지식노마드 네이버포스트 본문

카테고리 없음

<중국이 이긴다>흔한 듯 흔하지 않은 중국 스토리 가져온곳: 지식노마드 네이버포스트

천아1234 2022. 8. 13. 17:30

올해 유난히도 미중 무역분쟁 이슈로 중국과 관련된 서적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간 중국에 대해 접할 수 있는 미디어 매체가 다양해진 것은 분명 긍정적인 일이며 자본을 공부하시거나 또 해외 직접 투자를 하시는 분들 중 대부분은 중국을 논하지 않고는 애기가 되지 않습니다..

글로벌 환율 동향만 보더라도 예전에는 대달러환율에서 유로와, 엔, 파운드가 중심이었지만 이제는 중국의 위안화가 2016년 10월 부터 글로벌 기축통화로 편입, 글로벌 금융의 룰도 조금씩 바뀌어가는 추세입니다.. 하여 이 추세에 대응하고 또 중국에 대한 투자를 몸에 익히기 위해선 중국을 많이 공부하는 것이 가장 기본이 될 것입니다..

"중국이 이긴다"도 이를 뒷받침 할 수 있는 근거가 되는 책이며 향후 무수히 쏟아져 나올 중국 서적

우선 저자이신 정유신 교수님이야 금융시자에서 현장 냄새를 충분히 맡으셨던 분이시고 현재도 중국에 관해 꾸준히 칼럼도 기재하시고 계시죠..

기술 창업에 대한 중국의 열정을 느낄 수 있지만 이 또한 현재 중국 산업 변화에서 흔한? 일이 되었으며 테크적으로 미국과 이미 경쟁하는 사이로 성장한 중국은 향후 국가의 규제만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조건, 해외 인재들의 국내 적극 진출 하여 노하우가 위에서 아래로 정상적으로 내려온다면 중국은 미국을 이길 수 있는 성장 동력을 갖게 됩니다..

미국 기업들의 기술 유출을 상당히 경계하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죠..

중국의 유니콘 기업 (기업가치 1조 이상으로 평가받는 비상장 기업들)들은 이제 상장 주식(샤오미는 올해 홍콩 증시에 상장)만큼 유명해진 기업이며 저 또한 위의 기업들 중 하나를 헤지펀드를 통해 지분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중국이 현재 미래의 먹거리를 상당부분 위의 기업들이 차지하고 있으며 상장 후 더 크게 성장할 기업들이 무수히 많이 나타나고 있다는 것은 현재 대외 경제 성장이 아닌 내수 경제 성장 펀더멘털로 방향을 바꾸고 있는 중국의 패러다임 전환 때문일 것입니다..

무엇보다 전세계에서 가장 큰 내수 시장이 가져다 주는 빅데이터는 소비자들을 한시도 쉬지 않게 하여 재화와 서비스를 직 간접적으로 자신도 모르게 경험하게 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기업의 기초자산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민간부채가 중국의 금융시장에서 가장 큰 문제로 인식되고 있는 만큼 국유 기업 및 은행의 운영 비효율성 개선 및 구조조정의 시급함을 알려주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어 향후 중국이 금융시장이 가야할 방향

중국은 중국만의 경쟁 우위를 갖고 자신들의 세상을 구축하는데 결국 산업의 전환과 이 전환을 국가의 경제 성장으로 최종 변형 형태로 가져가는 것이 그들의 목표입니다.. 중국 건국 100년 대계까지(2049년) 미국의 경제 규모를 따라 잡기 위해 전략적 국가 운영을 하고 있으며 현재 양적 성장보다는 질적 성장 및 경제 사회 구조의 체질 개선에 더 집중하여 성장에 대한 부작용을 최소화 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습니다..

단순히 외형성장만으로는 미국과 견줄 수 없다고 판단, 이에 대응하여 산업의 변화, 환경의 변화, 사회의 변화, 국가 정책의 유연성 등을 개선하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 중심에 시진핑이 있고 장기집권을 통해 샤오캉 사회를 만들어가는 다리를 건설하고 있는 단계가 현재 중국의 위치죠..

아메리칸 드림이 있었듯이 "차이나 드림(중국몽)"을 전세계 인들에게 각인 시키기 위해서는 역시 자국내의 혁신적 변화가 불가피한 중국입니다.

특히 인터넷과의 각종 산업의 융합은 현재 중국의

4차 산업으로 전환 패러다임

자국내에서는 산업의 변화를 이끌로 이를 바탕으로 글로벌 진출(인구가 많은 신흥시장, 특히 인도는 스마트폰 점유율 1위가 샤오미)에도 활발하니 미국의 비중이 그다지 크지 않고 지리적으로 닿아 있으니 신흥시장의 성장을 등에 없고 자국내 성장을 보조하는 역할을하고 있습니다..

중국이 이긴다

저자 정유신

출판 지식노마드

발매 2018.12.07.

앞으로 5년 미중전쟁 시나리오

저자 최윤식

출판 지식노마드

발매 2018.06.22.

-Recommended-

1. 중국의 변화를 처음 접하거나 기초 공부를 하는 독자라면,

2. 미국과 중국의 대립 구도는 어디에서 시작하는지에 대해 알고 싶다면,

3. 미국을 따라잡기 위한 중국의 전략을 알고 싶다면,

[출처] "중국이 이긴다"- 흔한 듯 흔하지 않은 중국 스토리*|작성자 벵골호랑이

#미중전쟁

#미중전생시나리오

#무역전쟁

#미중무역전쟁

#미국중국

#앞으로5년미중전쟁시나리오

출처: https://hyunjung5678.tistory.com/entry/중국이-이긴다흔한-듯-흔하지-않은-중국-스토리-가져온곳-지식노마드-네이버포스트 [사차원 소녀의 티스토리 블로그:티스토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