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ICT와 미래(ICT and Future) 티스토리 블로그

강한 인공지능이 인간을 위협할까? 본문

강한인공지능

강한 인공지능이 인간을 위협할까?

천아1234 2017. 7. 15. 21:35

강한 인공지능이 인간을 위협할까?

많은 사람이 강한 인공지능이 출현하면 인간이 지배당할까 두려워한다. 이 문제에 관련하여 예측한 내용을 소개한다.

강한 인공지능은 현재의 슈퍼컴퓨터보다 연산 속도가 1억 배 이상 빠른 양자 컴퓨터나 자기 컴퓨터, 원자 컴퓨터 등이 상용화되어야 한다.

미래 컴퓨터는 새로운 방식으로 발전할 것이다. 양자 컴퓨터, 원자 컴퓨터, DNA 컴퓨터 등은 %5Ccombi%20%5E%7B%2030%20%7D%7B%2010%20%7D%20이상의 연산 속도를 가능케 하는 기술들이다. 예를 들어 2015년 12월 슈퍼컴퓨터보다 1억 배 빠른 연산 능력을 가진 양자 컴퓨터 'D-Wave 2X'가 공개됐다. 이런 새로운 기술들을 기반으로 컴퓨터의 연산 속도는 계속해서 증가할것이다. 그래서 21세기 말이면 아주 강한 인공지능을 만들 수 있는 수준으로 연산 속도가 증가할 수 있을 것이다. 연산 속도 외에 자율적 기계 학습, 커넥톰의 완성, 초연결사회구축 등의 몇 가지 조건이 추가로 필요하다. 그리고 강한 인공지능을 만들기 위해서는 뇌를 스캔하는 기술도 좀 더 발전해야 한다. 2030~2040년경이면 기술적 가능성이 생길 것이다. 

강한 인공지능이 출현한다고 해서 인간을 위협하고 공격하지는 않을 것이다. 오히려 '강한 인공지능이 출현한다고 해서 인간을 위협하고 공격하지는 않을 것이다. 오히려 '강한 인공지능'은 휴머노이드 로봇, 복잡한 기능도 멀티로 수행하는 서비스 로봇 등과 연결되어 인간의 지능과 생물학적 한계를 증강시키는 역활을 할 것이다. 21세기 중후반에 IOT, 7G 통신, VR, AR 등의 기술이 강한 인공지능과 연결되거나 결합되어 강력한 인공지능 네트워크가 구축되고, 커넥톰이 완성되고, 인간의 뇌 속에 아주 작은 마이크로칩을 이식하고,칩과 연동해서 인공지능을 사용하게 되면 인간의 능력이 훨씬 더 위대해지는 시대가 열릴 가능성이 더 크다.

2030년 이후부터 3차 로봇혁명의 시기가 시작될 것이라고 예측한다. 3차 로봇혁명은 기계가 자율성, 자발성, 자기 통제력을 획득하기 시작하고, 서서히 인공 피조물이라는 개념에서 벗어나는 시기다. 기계 즉 로봇이 이런 능력을 갖기 위해서는 강한 인공지능이 꼭 필요하다. 빠르면 2040년부터 강한 인공지능의 시대가 시작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성숙한 수준의 강한 인공지능은 2060~2070년 정도나 가능할 것이다.

2030년 이후부터는 1가구 1로봇 시대가 도래하면서 생활형 로봇의 시대도 시작될 것이다. 하지만 성숙한 수준의 로봇도 21세기 중반 이후에나 등장할 수 있을 것이다. 성숙한 수준의 로봇이란 인간처럼 움직이는 로봇이다. 인간과 같이 움직이는 인공지능 로봇 개발에 시간이 오래 걸리는 이유는 인간처럼 보고, 듣고, 느끼고, 걷고, 판단하고, 예측하고, 계획하고, 실행하고, 평가하고, 성찰하는 것을 따라 할 때 해결해야 할 기술적 문제들이 인간의 유전자 지도를 읽고, 뇌 지도를 완성하는 것보다 훨씬 더 어렵고 복잡하기 때문이다.

강한 인공지능이 인간을 위협할까?라는 걱정을 하는 사람들이 있어서 이것에 대해서 직접 씁니다. 그것은 아주 강한 인공지능이 나오면 말해야하겠지만.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