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ICT와 미래(ICT and Future) 티스토리 블로그

공동 목표: UN의 지속가능발전목표 본문

유엔지속가능발전

공동 목표: UN의 지속가능발전목표

천아1234 2021. 4. 13. 20:17

정확히 어떻게 하면 우리 모두를 위해 더 나은 그리고 보다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 수 있을까요?
2015년 9월UN이 설정한 “2030년까지 지구촌 구성원이 달성해야 할 17가지 목표”의 일환인 UN 지속가능발전목표(SDG)는 이러한 비전을 실현할 청사진을 제시하고 있으며, 서로 연결된 목표들로 구성돼 있습니다.

이미지 제공: 유엔(UN)
각각의 목표(SDG)에는 진행 상황 측정을 위한 일련의 지표와 목표가 있으며, 이들은 지속가능투자의 하위 그룹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투자자가 잠재적인 투자를 분석할 때 기준이 됩니다.
영향력을 행사하는 투자자뿐만 아니라 모든 투자자들에게 ‘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에 주목해야 하나’’라는 질문은 여전히 적용됩니다.
그 질문에 대한 답은 분명히 ‘그렇다’입니다. 이 리포트에서 그 이유를 설명합니다. 인류를 보다 지속가능한 미래로 이끈다는 큰 명제는 이미 잘 정립돼 있어 논의하지 않고 그 대신 합리적인 투자자의 관점에서만 피델리티의 견해를 제시합니다.
논의를 진행하기에 앞서 반대로 ‘지속가능발전목표에서 투자자가 중요한 이유’를 살펴보겠습니다.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에서 투자자가 중요한 이유

야심찬 지속가능발전목표를 2030년까지 달성하려면 엄청난 노력과 자본이 필요합니다. 유엔 무역개발회의(UNCTAD)는 매년 5~7조 달러가 필요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정부 지출과 개발 원조가 일부를 충당하겠지만 연간 1조 달러에 그칠 것입니다.

따라서, 민간 자본이 반드시 필요한 것입니다. 실제로 상당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연간 자금 부족액은 약 2.5조 달러에서 축소되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양질의 교육 제공 등 다양한 영역에서 부족한 금액이 증가 했습니다.
즉,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UN-SDGs)는 기관과 개인 투자자의 도움 없이 달성할 수 없습니다. 이제 처음의 질문으로 되돌아 갑니다.

합리적 투자자가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에 관심을 두어야 하는 세가지 이유

합리적인 투자자는 이상적인 존재입니다. 하지만, 완벽하지 않은 합리적인 투자자들도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를 반영해야 하는 분명한 이유가 있습니다.

이유 #1: 투자 위험 완화에 필요한 참고 자료

지속가능발전목표는 훌륭한 바람이지만 상당한 위험도 따릅니다. 기후 변화를 예로 들면, 날씨가 변화하면서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하락해 ‘좌초된 자산’으로 전락할 위험이 높습니다. 실제로 투자자들이 간과할 수 없는 체계적인 금융 위험으로 점차 인식되고 있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지속가능발전목표는 보편적인 위험 프레임워크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특정한 비체계적 위험을 심층 분석할 때도 해당됩니다. 예를 들어, 강력한 제도의 부재와 불평등은 빠르게 정치 및 사회적 혼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격동하는 경제 상황에서 지속가능발전목표가 투자를 평가하는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유 #2: 유용한 자본 배분 가이드

기업과 지속가능발전위원회(BSDC)에 따르면 지속가능발전목표는 지속가능 사업 모델 창출을 통해 2030년까지 식품 및 농업, 도시, 에너지 및 소재, 건강 및 웰빙 등 4개 분야에서만 최소 12조 달러의 경제적 기회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일부 업종에서는 성장을 이끌 것으로 예상되는 등 유용한 자본 배분 가이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는 투자의 핵심을 제시하며, 결과적으로 자본배분 기술 이상을 의미합니다.

이유 #3: 지속가능발전목표를 고려하는 투자자들과 기업

시장은 투자자와 그들이 투자하는 기업으로 이루어집니다. 규모에 관계없이 단일 투자자 또는 기관 투자자이 개별적으로 시장을 움직일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합리적인 접근 방법은 앞을 내다보고 다양한 주기에 걸쳐 투자자 집단의 움직임을 지능적으로 예측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입니다.
다른 투자자들이 지속가능발전목표를 고려한다면 동참해야 하는 것입니다. PwC는 2018년에도 72%의 기업이 연간 보고서에서 지속가능발전목표를 언급했고, 50%는 지속가능발전목표에 우선 순위를 제시했으며, 27%는 비즈니스 전략에서 명확하게 지속가능발전목표를 언급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편 미국에서는 전체 기업 주식의 25%를 지속가능투자 전략을 채택한 기업이 보유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또한 미국 지속가능책임투자포럼(Forum for Sustainable and Responsible Investment)의 2020년 보고서에 따르면, 2.15조 달러의 ESG 자산을 운용하고 있는 조사 대상 자산운용사 중 40%가 지속가능발전목표가 지속가능투자 전략의 동기 부여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보편적인 프레임워크로 도약하고 있는 지속가능발전목표

서두의 질문에 대한 답변은 당연히 투자자는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UN-SDGs)를 고려해야 하는 것입니다. 지속가능발전목표가 효과적인 위험 관리 및 자본 배분 프레임워크의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인식이 확산하고 있습니다. 이는 자본 흐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투자자들은 보편적인 프레임워크로서의 역할을 기대하지 않더라도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지속가능발전목표로 유입되는 자본이 증가할수록 중요성도 확대되는 선순환도 가능합니다.
모두를 위한 지속가능 미래를 향한 탐험이라는 길잡이 별을 시야에서 놓쳐서는 안됩니다. 최적의 위험 조정 수익률만을 고려하는 이상적인 ‘합리적 투자자들’에게도 지속가능발전목표는 여전히 중요합니다. 즉 모든 투자자가 고려해야 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