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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적인것과 섞음

부의 추월차선

천아1234 2017. 7. 30. 18:02

부의 추월차선
대기업에 취업했다고, 공무원이 되었다고 당신의 인생이 성공했다고 착각하지 마라. 그래봤자 일주일에 5일을 노예처럼 일하고 노예처럼 일하기 위해 2일을 쉰다! 오죽이나 책의 사고방식이 도전적이었으면 자기계발서 작가 중 꽤나 이름이 나있는 공병호가 트위터로 불쾌한 감정을 숨기지 않았겠는가? 공병호 같이 어느정도 사회적 성취를 이룬 사람들이 보기엔 건방져보였을지 모른다. 하지만 난 아무것도 이룬게 없는 청춘이다. 잃을 게 없는 처지인지라, 외려 저 도전이 내게 용기가 되고 위로를 준다는 느낌을 받았다. 책값을 지불하고, 곧바로 읽기 시작했다. 현재 부유하고 사치스러운 삶을 영위하는 엠제이 드마코의 청년 시절은 매우 평범했다. 평범하다 못해 부자와는 거리가 멀어보이는 배경과 능력을 가졌던 청년이었다. 젊은 시절에 큰 부를 갖게 된 사람에 대한 우리의 프로토타입은 다음과 같다. 부자 부모를 둔 증여 및 상속 부자 어릴 때부터 이공계 분야에 소질이 있었던 기업가. 빌게이츠, 마크 저커버그 등
타고난 신체적 아름다움. - 톱 연예인 타고난 신체적 기능의 우월함 - 스포츠 스타 대충 이렇다. 이 네가지 어느것에도 해당하지 않는 게 우리 대부분이다. 그래서 나는 부자고 되고 싶다는 생각이 간절했지만, 그 방법은 5,60대 되어 운 좋게 잘리지 않고 대기업에 남아서 임원이 되거나, 고위 공무원을 은퇴하여 로펌이나 회계법인에 비싼 로비스트로 들어가는 것만이 거의 유일한 길이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희안하게도, 위 책의 저자도 나와 똑같은 처지의 청년이었다. 부모는 이혼해서 어머니와 함께 사는데, 어머니는 KFC에서 닭을 튀기며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평범한 블루칼라였다. 잘생긴 얼굴도 아니었고, 운동을 잘하는 것도 아니었다. 또 경영학과에 진학했던 평범한 문과생이었다. 고달프게 취업원서 수십개를 쓰다가 겨우 몇군데 붙어서 졸업 전에 취직을 하게 되는 평범한 한국 청년과 매우 닮은 배경의 사람이었다. 그런 그가 전해주는 부의 공식, 부의 추월차선이라면 믿을만하지 않은가?

엠제이 드마코는 책에서 가난한 삶, 중산층의 삶, 부자가 되는 삶을 각각 인도, 서행차선, 추월차선이라는 비유로 설명한다. 왜 가난한 삶을 살게 되는지, 가난한 자들의 사고방식을 인도를 걷는 보행자로 예를 드는 부분은 낯설지 않다. 신용카드를 많이 쓰자, 시간을 아끼지 말고 현재를 즐기자, 공부는 학교에서만 하는 것이다, 돈이 있으면 소비를 하자 등. 이런 식으로 살면 금세 가난해질 거라 예상은 누구나 할 수 있다. 별로 특별할 게 없는 통찰이다. 하지만 충격적인 부분은 서행차선, 즉 평범한 중산층의 삶에 관한 부분이다. 중산층이란 건 부자가 아니란 뜻이다. 가난에 허덕이는 삶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여유롭고 삶을 즐기는 위치에 있는 것도 아니다. 따라서 부자가 되고 싶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평범한 중산층이 되길 원치 않는다. 그런데 서행차선의 삶, 곧 중산층의 사고방식은 부자가 되길 원하는 나 자신의 사고방식이었다는 충격적인 결과가 나왔다. 이 책의 관점에 의하면 말이다. 서행차선의 특징을 살펴보자.
절약만으로 부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청년이여! 건실한 기업에 취직하라!
65세 정년이 되기까진 인생의 즐거움을 미루고 직장에서 열심히 일하라. 주중 대부분을 사무실에서 일하고 주말에는 다음 주의 일을 위해 휴식하라. 저축하고 또 저축하라. 복리의 힘은 위대하다. 지금 투자한 1만달러가 50년 후에 엄청나게 불어나있을 것이다. 교육은 중요하다. 그러니 석사,박사 등의 학위 취득은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방식으로 살아가는 삶을 누가 욕하랴? 그리고 이렇게만 산다면 정말 65세가 되어서는 부자가 되어 있을 것 같지 않나? 그렇다. 20대 중후반에 대기업에 입사하여 최대한 검소하게 살며 40여년을 일한 후, 운좋게 잘리지 않고 병도 안걸린 채 건강하게 65세에 은퇴를 하면 몇십억대 자산가가 되어있을 것이다. 하지만 결코 30대 후반, 늦어도 40대 중반까지의 나이에 부자가 될 가능성은 없다. (복권 당첨등의 상황은 제외하고말이다) 백발이 성성한 채 포르쉐와 람보르기니를 막 구입해 몰 수 있을 게다. 그래도 저런 삶이 딱잘라 젊은 부자가 될 수 없는 서행차선이라고 확언하기엔 너무하지 않나? 그럼 다음의 설명을 들어보라. 엠제이 드마코는 저러한 관습적인 성실함이 어째서 부의 축적과는 거리가 있는지를 명쾌하게 설명한다. 직업 : 정상이라는 이름의 사육 → 직업을 갖는다는 것은 영향력과 통제력이 제한된다는 것을 뜻한다. 복리 : 재무상담가가 말해주지 않은 진실 → 복리가 위력을 발휘하려면 수십년의 세월이 걸린다. 그리고 수십년 뒤 우리는 늙는다. 제도권 교육 : 학위를 주는 대신 빚더미를 선사하는 기만 → 배움과 교육은 필요하다. 그러나 빚더미에 앉게하는 교육은 필요하지 않다. MBA졸업장이 연봉을 15% 올려주는 대신 15년을 걸쳐 갚아야 할 빚이라면 좋은 투자가 아니다.
부자 되는 데 걸리는 시간 50년? 맙소사!
돈은 기하급수적으로 벌어들이는 것이다
10대 시절, 나는 '젊은 부자'에 대해 회의적이었다. ‘부+젊음’이라는 공식은 성립하지 않는 것처럼 보였다. 젊은 나이에 부자가 된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엄청난 경쟁을 뚫거나 재능을 타고 나서 배우나 가수, 혹은 연예인이나 운동선수로 성공한 사람들이다. 내가 그런 사람들의 뒤를 쫓는다는 건 불가능했다.
그래서 나는 일찌감치 꿈을 포기했다. 진학하고, 취직하고, 가진 것에 만족하고, 희생하고, 검소하게 살면서 돈을 마음껏 써보겠다는 꿈과 저택과 외제 차에 대한 욕심을 버려야겠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여전히 내 꿈, 람보르기니 카운타크에 대한 꿈을 꾸고 있었다.
나는 시카고에서 자랐다. 친구가 많지도 않았고 스포츠도 좋아하지 않았다. 이혼한 어머니 밑에서 군것질을 하며 텔레비전을 보는 것이 낙이었다. 어느 날 아이스크림을 사러 가다가 나의 드림카, 람보르기니 카운타크와 맞닥뜨렸다. 나는 이 차의 주인이 25세쯤 되어 보이는 청년이라는 사실에 깜짝 놀랐다.
나는 그 남자가 복권에 당첨되었거나 억대 유산을 물려받았거나 운동선수일 거라고 생각했다. “저기, 실례합니다만.” 나는 그가 나를 무시하지 않길 바라면서 떨리는 목소리로 물었다. “직업이 뭔지 여쭤봐도 될까요?” 내가 10대 불량청소년이 아니라는 사실에 안심하면서 그 남자는 친절하게 대답했다. “발명가란다.” 예상을 빗나간 대답이었다.
나는 그날, 추월차선과 새로운 진실을 발견했다. 람보르기니와 마주친 시간은 90초밖에 되지 않았지만 그 순간은 내 인생을 새로운 방향, 그리고 선택으로 채워지게 만들었다. 나는 언젠가 람보르기니의 주인이 되겠다고, 그것도 젊은 나이에 되겠다고 결심했다.
그날 이후, 나는 타고난 재능 없이 백만장자가 된 젊은 부자들에 대해 연구하기 시작했다. 다음 네 가지 조건을 충족하면서 유명하지 않은 백만장자 집단이 내 연구의 대상이 되었다.
① 다소 사치스러운 라이프스타일을 가졌거나 그럴 능력이 있는 사람들. 나는 중산층 ‘옆집’에서 검소하게 살아가는 백만장자 이야기에는 관심이 없었다.
② 비교적 젊거나(35세 이하) 단기간에 돈을 번 사람들. 나는 일생의 40년 정도를 일하고 아껴 쓰는 데 바쳐 백만장자가 된 사람에게는 관심이 없었다. 나는 늙은 부자가 아니라 젊은 부자가 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③ 자수성가한 사람들. 나는 빈털터리였다. 애초에 금숟가락을 물고 태어난 사람들은 내 연구 대상이 될 수 없었다.
④ 인기가 많거나 타고난 재능이 있거나 야구선수거나 연기자거나 가수거나 연예인이기 때문에 부자가 된 사람은 제외시켰다.
졸업 후 몇 년간, 내 인생은 기대에 한참 못 미쳤다. 나는 이 사업 저 사업 전전하며 어머니와 함께 살았다. 성공하는 일이 없었다. 비타민, 보석, 경영 잡지를 보고 구입한 마케팅 관련 소프트웨어, 장거리 네트워크 마케팅 사업 등등 매달 새로운 사업에 손을 댔다.
실패와 함께 빚도 늘어가기만 했다. 시간은 점점 흘렀고 돈을 벌기 위해 구시대적인 잡일을 하면서 내 자존심은 구겨져 갔다. 중국 음식점 종업원, 막노동, 피자 배달, 꽃 배달, 배차 관리, 리무진 운전, 신문 배달, 지하철 샌드위치 가게 판매원 등 안 한 일이 없을 정도였다. 쥐꼬리만 한 돈과 거지같은 일보다 더 끔찍했던 것은 바로 시간이었다. 대부분의 일은 동이 트기 전 새벽 3시나 4시에 출근해야 했다. 나는 5년간의 대학 교육을 마치고 막노동꾼과 다름없이 살고 있었다. 26세에 우울증이 찾아왔다. 나는 변화 불가능하다고 여겼던 주변 환경을 변화시키기로 결심했다. 예전에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몇
가지 선택사항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졌다. "아무 제약 없이 고를 수 있다면, 내가 살고 싶은 지역은 어디지?" 나는 5개 도시를 골라 지도에 표시했다. 바로 그 다음 달에 나는 이사했다. 아니, 도피했다고 말하는 편이 정확하겠다.
나는 직업도, 친구도, 가족도 없이 900달러만 들고 피닉스에 도착했다. 의욕뿐이었지만 나는 부자가 된 느낌이었다. 내 인생을 통제하는 사람은 바로 나였기 때문이다. 내가 손댄 여러 가지 사업 중 하나는 웹사이트를 구축하는 일이었다. 시카고에서 리무진 운전을 하던 시기에도 나는 한가한 시간에는 꼭 책
을 읽었다. 나는 공항에서 고객을 기다리는 시간에 재무나 인터넷 프로그래밍에서부터 부자들의 자서전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공부했다.
리무진 운전기사 일 덕분에 얻은 것이 있다면, 해결이 시급하거나 미처 해결되지 않은 고객의 니즈를 발견했다는 점이다. 리무진 손님 가운데 한 명이 뉴욕에 있는 리무진 회사 중 괜찮은 회사를 알고 있는지 물은 적이 있다. 만약 내가 시카고에 사는 사람인데 뉴욕에 있는 리무진이 필요하다면 어디 가서 찾
아야 할까? 뉴욕에 살지 않는 사람이 뉴욕 전화번호부를 갖고 있을 리 만무했다. 그 질문 덕분에 다른 여행자들도 비슷한 고민을 하고 있을 거라는 결론에 생각이 미쳤다. 그래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웹사이트를 만들었다.
인터넷 접속에는 지리적 제한이 없으므로 이 사업을 그대로 피닉스로 옮겨 이어나갈 수 있었다. 하지만 내 이전 사업들과 마찬가지로 큰돈이 되지는 않았다. 그러나 이번에는 사정이 조금 달랐다. 나는 믿을 구석이 없는 낯선 도시에서 이 사업에 매달려야 했다.
적극적으로 홍보하다 캔자스에 외치한 한 회사로부터 자기네 회사의 웹사이트 디자인을 맡아 달라는 연락을 받았다. 24시간 일하고 400달러를 받았다. 다음날엔 뉴욕의 한 회사로부터 600달러짜리 일을 받았다. 내 인생은 순풍을 타고 가는 것 같았지만 문제가 있었다. 많은 돈을 벌기 위해선 많은 시간을
들여야 했다. 나는 돈을 받고 내 시간을 팔고 있었다. 전 세계에서 리무진 가격을 묻는 사람들이 매분마다 나의 웹사이트로 몰려오고 있었다. 나는 광고를 게시할 공간 대신 클릭하면 해당 웹사이트로 이동하는 리드 광고를 팔기로 했다. 당시는 1990년대 후반으로, 이 수익 모델이 획기적이긴 해도 고객들에게 유익하다는 믿음을 줄 만한 입증된 데이터가 없었다. 나는 위험을 감수하고 실행에 옮겼다. 새로운 시스템을 도입한 첫 달에 473달러를 벌었다. 둘째 달에는 694달러를 벌었다. 셋째 달에는 970달러, 그 다음달에는 1,832달러 그리고 2,314달러, 3,733달러 ……. 결과는 성공이었다. 사업 수익, 개인 소득 그리고 자산은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했지만 늘어나는 방문자 수에 따라 클레임과 피드백을 비롯한 과제 역시 늘어났다. 하지만 나는 일에 빠져 주당 평균 60시간씩을 노는 것처럼 즐겁게 일하며 보냈다. 닷컴 열풍이 최고조에 달했던 2000년대에 접어들자 120만 달러에 회사를 매각했다. 그러나 닷컴 열풍
이 잦아들 즈음엔 세금과 쓸데없는 스톡옵션, 잘못된 투자 등으로 내 수중에 30만 달러도 채 안 남게 되었다. 정보기술의 거품이 붕괴하면서 회사도 치명타를 입었다. 회사는 내 웹사이트가 아직 수익을 내고 있는데도 폐쇄 여부를 표결에 부쳤고, 스톡옵션은 휴지조각이 되었다. 나는 25만 달러에 다시 웹사이트를 사들였다.
회사를 넘겨받은 후 18개월 동안 나는 계속해서 웹사이트를 개선해 나갔다. 자동화와 프로세스 개선에 열정을 쏟아 부었다. 나는 점점 더 적은 시간을 일에 투자했다. 어느 순간, 하루에 10시간이 아니라 1시간을 일하고 있었다. 그래도 돈은 들어왔다. 한번은 나흘간 앓아누웠지만, 그래도 돈은 들어왔다. 한 달을 주식을 사고파는 데 보냈지만, 그래도 돈은 들어왔다.
바로 그때 나는 내가 이룬 것이 무엇인지 깨달았다. 그것이 바로 추월차선이었다. 나는 스스로 돈이 열리는 나무가 된 것이다. 회사는 내가 되찾은 이후로 일약 성장세를 탔다. 어떤 달에는 20만 달러가 넘는 수익을 냈다. 매출이 아니라 수익 말이다. 나는 33세에 ‘수백만 장자’가 되었다. 나의 첫 번째 람보르기니를 뽑던 날, 10대의 내가 품었던 꿈은 실현되었다.
2007년, 나는 다시 회사를 매각하기로 결정했다. 은퇴하고 내가 꿈꿔온 가장 자유분방한 꿈, 그러니까 책이나 영화 시나리오를 쓰는 일에 대해 생각해 볼 때였다. 이번에는 330만 달러에서 790만 달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안이 들어왔다. 이미 짧은 기간에 수백만 달러를 계속해서 벌어들이고 난 후였다. 나는 현금으로만 지불하겠다는 제안을 수락했고 내 인생은 또다시 추월차선에 들어섰다.
가난을 만드는 지도 : 인도(人道)
부자처럼 보이는 것과 진짜 부자인 것의 차이
부란 무엇인가? 부는 모호한 개념이 아니다. 부는 물질적인 소유물이나 돈, 또는 ‘물건’이 아니라 3F로 이루어진다. 3F는 부의 3요소로 가족(Family, 관계), 신체(Fitness, 건강), 그리고 자유(Freedom, 선택)를 말한다. 3F가 충족될 때 진정한 부를 느낄 수 있다. 즉, 행복을 얻을 수 있다. ‘가짜 부’란 실체가 없는 환영이며, 사회가 좇는 부의 정의를 그대로 받아들인 결과물이다. ‘가짜 부’를 추구하는 것이 얼마나 두려운 결과를 낳는지 사람들은 잘 모르고 있다. 가짜 부는 진짜 부를 파괴한다. 진짜 부와 가짜 부의 간극이 커질수록 기대는 산산조각 나고 불행이 찾아오기 시작한다. 부자처럼 보이려고 노력하면 할수록 가난은 더욱 더 옭혀든다. 벤츠 판매 대리점에서 부를 사는 것은 불능해도 자유를 저당 잡히는 것은 가능하다. 부에 대한 잘못된 이해 때문에 잃는 것은 자유다. 사람들은 부의 상징을 가졌다고 자랑하지만 정작 자유는 잃었다. 그리고 자유를 잃고 나면 진정한 부의 기반이 되는 다른 요소, 즉 건강과 관계마저 좀먹기 시작한다. 당신만이 당신의 자유를 정의 내리고 어떤 삶을 살지 결정할 수 있다. 당신을 고통스러운 인도(人道, 가난) 위의 삶으로 안내하는 사회가 내린 부에 대한 정의로부터 자유로워져라.
평범한 삶을 만드는 지도 : 서행차선
당신은 자유를 사기 위해 자유를 팔고 있다
서행차선을 벗어나 부와 자유를 빠르게 얻고 싶다면, 당장 직업을 버려야 한다. 직업은 한심하다. 총체적으로 그렇다는 것이다. 전기 기사든지 매장 관리자든지 마찬가지로 직업이다. 직업은 제한적인 영향력과 제한적인 통제력만을 허락한다는 점에서 한심하다. 물론 멋진(게다가 재미있기까지 한) 직업도 있다. 하지만 부의 관점에서 볼 때 직업을 갖는다는 것은 부를 얻기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한 두 가지, 즉 영향력과 통제력이 제한된다는 것을 의미할 수밖에 없다. 그럼 이제 서행차선 계획의 핵심인 직업을 중
심으로 당신이 재무 계획을 세워서는 안 되는 이유를 알아보자. 시간 거래는 곧 인생 거래다. 당신은 자유를 사기 위해 자유를 팔고 있다. 직장에서 돈을 벌려면 반드시 시간을 내줘야 한다. 당신이 무슨 일을 하든지 상관없이 계속해서 돈을 버는 일은 불가능할까? 잠을
잘 때도, 놀 때도, 큰일을 볼 때도, 해변에 앉아 있을 때도 계속해서 돈을 벌 수 없을까? 시간이 당신을 위해 돈을 벌어다 주게 만들 수는 없을까? 그런 방법이 존재하기는 하지만 서행차선 위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경험이란 당신의 직업이 아니라 인생에서 하는 일로부터 오는 것이다. 경험을 얻는 데 직업은 필요 없다. 스스로에게 이렇게 물어보라. 어떤 경험이 더 소중한가? 다달이 공과금을 내기 위해서 하는 하찮은 업무 경력인가? 아니면 평생 직업을 가지지 않아도 재정적 자유를 선사할 만한 경험(또는 실패)인가? 직업이란 트럭에 실린 침대 위에 앉아 있는 것과 같다. 당신은 트럭 운전기사가 운전석에 편하게 앉아 트럭을 모는 동안 온갖 위험한 환경에 노출된다. 길이 험해지면 이리저리 부딪히다가 심하면 트럭 밖으로 튕겨져 나가기도 한다. 트럭 뒤에 앉아 있을 때는 아무런 통제력을 가질 수 없다. 서행차선의 교리는 “스스로에게 가장 먼저 투자하라”이다. 문제는 그것이 직장인들에게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는 점, 정부에서 소득에 부과하는 무거운 세금으로부터 소득을 보호하려면 퇴직연금이나 개인 퇴직연금계좌(이마저도 제한적이긴 하지만)에 소득의 10% 또는 최대 1만 6,500달러를 붓는 제한적인 방법밖에 없다. 부지런히 당신의 인생을 바쳐서 회사의 중역 자리에 오른다면 번 돈의 50%가 손에 들어
오기도 전에 증발할 것을 예상해야 한다. 직장인이라면 원하든지 원하지 않든지 스스로에게는 가장 마지막에 투자할 수밖에 없게 될 것이다. 당신이 번 돈을 남들이 먼저 가져가고 남은 돈만 당신 몫이 된다면 빠르게 부자가 될 생각은 버리는 편이 좋다. 회사는 당신의 가치를 평가받는 장소다. 당신의 가치는 윗사람의 평가에 따라 결정되고 당신의 직업은 당신이 벌 수 있는 돈의 양을 좌우한다. 직업 때문에 당신은 5일의 인생을 팔아 2일의 자유를 사는 잘못된 거래에 응할 수밖에 없는 운명에 놓인다. 직업 때문에 당신은 경력을 쌓길 강요당하며, 통제력을
빼앗기고, 참기 힘든 사람들과 함께 일해야만 한다.
부자를 만드는 지도 : 추월차선
빠르게 부자가 되기 위한 사고방식은 따로 있다
추월차선은 통제 가능한 무제한적 영향력으로 대표되는 사업 및 라이프스타일 전략이다. 추월차선 전략으로 빠르게 돈을 벌고 특별한 라이프스타일을 즐기기 위해서는 다음의 네 가지 요소에 집중해야 한다. 통제 가능한 무제한적 영향력: 서행차선이 영향력을 발휘할 수 없는 통제 불가능한 변수들로 정의되
는 반면, 추월차선은 정 반대 조건 즉, 최대치의 통제력과 영향력을 발휘한다.
* 사업: 서행차선의 직업과 마찬가지로 추월차선의 중심이 되는 것은 당신 소유의 사업이나 자영업, 기업이다.
* 라이프스타일: 추월차선은 복합적인 신념과 프로세스 그리고 행동으로 이루어진 라이프스타일의 선택이다.
* 빠른 부 형성: 추월차선은 ‘중산층’의 한계를 뛰어넘고 빠르게 큰돈을 버는 과정이다.
무인도에 사는 사람이 아니라면 추월차선 인생 이야기는 익히 들어보았을 것이다. 사업을 하며 빠르게 부자 되기 사건을 겪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추월차선을 타고 있는 것이다. 다음은 신문기사에서 뽑아 온 추월차선 성공담들이다.
* 새로운 기계를 발명하고 유통업체 15군데에 팔아 수백만 달러를 번 발명가
* 휴대전화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어 5만 건의 판매를 올린 남자
* 배고픔을 달래려고 에너지바를 만들었다가 1억 9,200만 달러에 회사 매각을 제안 받은 남자
* 블로그를 개설한 지 3년 만에 한 대형 제약회사에 400만 달러를 받고 판 남자
* 대걸레를 개발해서 홈쇼핑을 통해 50만 자루를 판 여자
* 한 달에 7만 달러의 수익을 내는 웹사이트를 개설해 수백만 달러를 받고 판 10대
* 응원하는 야구팀 소식을 빠르게 들으려고 웹사이트를 만들었다가 55억 달러에 회사를 매각한 남자
* 소프트웨어 회사를 설립했다가 지구상 가장 큰 부자가 된 남자
* 10대 마법사에 대한 소설을 써 수십억 달러를 벌어들인 작가
* 체형 보정 속옷 2,000만 벌을 제조 및 판매한 여자
* 인터넷 광고를 게시해주고 한 달에 15만 달러를 버는 마케터
* 기존 제품을 리메이크한 ‘최신의, 향상된’ 버전을 팔아 400만 달러를 벌어들이는 인포머셜 마케터
지금 당신 인생의 운전대를 잡아라
시스템과 사업에 진정으로 헌신하고 있는가
추월차선의 승자들은 레드라인(Redline)에서 만들어진다. 레드라인은 순수하고 불순물이 섞이지 않은 헌신을 의미한다. 돈이 열리는 나무, 사업, 그리고 시스템은 하루아침에 이루어낼 수 없다. 이집트 파라오의 젊은 조카 추마가 피라미드 기계를 만드는 데는 수년이 걸렸다. 헌신은 돈이 열리는 나무에 주는
물, 햇빛, 비료, 경작을 뜻한다. 나는 헌신이 서행차선으로부터의 탈출을 이끌어낼 수 있는 단어라는 것을 안다. 활발한 사업을 창조해내는 것은 한 아이를 출생부터 어른이 될 때까지 키우는 것과 같다. 부모가 자녀에게 헌신하듯, 당신도 당신의 시스템과 사업에 헌신해야 한다.
추월차선의 핵심은 다음과 같다. 어떤 사람들은 장기적이고 화려한 안락함 대신 단기적이고 평범한 안락함(서행차선)을 선택한다. 다른 사람들처럼 살지 않으려면, 다른 사람들이 하지 않을 것을 해야만 한다. 근면, 희생, 길 위의 다른 장애물에 대비해 당신의 기대를 무장시켜라. 이것들은 과정을 견디지 못하는 사람들을 분별해 ‘대다수’의 땅으로 돌려보내는 지뢰다. 실패가 성공에 수반되는 것은 당연하다.
실패를 예상하고 그로부터 배우면 된다. 홈런 한 번이면 당신과 후손들의 삶까지 재정적으로 안정시킬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홈런은 선수 대기석에서는 이루어질 수 없음을 명심하라. 완벽한 타이밍이란 없다. ‘언젠가’를 기다리며 시간 낭비를 하다 보면 당신 삶의 모래알도 하나둘 빠져 나갈 것이다.
제한 속도 없이 달릴 수 있는 멋진 길이 있다
진입 장벽이 높거나 남달리 탁월하거나
진입(Entry)의 계명에 의하면 진입 장벽이 낮을수록 그 길의 유효성은 감소하는 반면 경쟁은 치열해진다. 반대로 진입 장벽이 높을수록 그 길은 더 건실하고 튼튼하며 경쟁은 드물고, 전자의 경우에 비해 덜 뛰어나도 살아남을 수 있다. 진입 장벽이 낮은 사업은 열등한 길이다. 진입이 쉬우면 경쟁이 치열하고 뛰어드는 사람은 많으며 이들 모두 하나의 파이를 공유한다. 통행량이 많으면 움직일 수가 없다. 중국집 뒷골목 대형 쓰레기통 옆에서 낮잠이나 자는 남자도 시작할 수 있는 사업이 당신이 하고자 하는 사업은 아닐 것이다! 세상은 진입 장벽이 없는 ‘사업’으로 가득하다. 그렇기 때문에 이 형편없는 사업을 따라 하는 사람들은 부자가 아닌 것이다. 진입 장벽이 낮은 것을 골랐다면 탁월하기라도 해야 한다. 탁월함은 진입의 법칙을 깬다. ‘골드러시 때는 금을 팔지 말고 삽을 팔라!’라는 옛말이 있다. 당신의 사업이 누구에게나 열려 있으면 안 되는 것이
다. 만일 그렇다면 탁월해야만 한다. 당신이 탁월하다면 쉽게 진입하는 것이 오히려 자산이 된다. 정체된 고속도로에 갇혀 몇 시간 동안 어디에도 가지 못한 적이 있는가? ‘모두 다 하고 있는’ 곳에 온 것이다. 통행량이 큰 길은 사람들로 꽉 찬 길이다. 모두 다 하고 있는 것이라면 나는 하지 않겠다. 나는 그 길에서 나갈 것이며 당신 또한 그래야 한다. 왜냐하면 모두 다 부자인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모두가 부자라면 ‘모두 다 하고 있는’ 것이 옳은 것인지도 모른다. 돈에 관하여 이야기할 때 가장 주의해야 할 위험 신호는 ‘모두 다’이다. ‘모두 다’는 진입의 계명이 위반
되었다는 것을 알려주는 적신호다. 모두 같은 것을 하고 있다면 볼 것도 없이 그것은 실패한다. 1990년대 후반 기술주가 치솟고 있을 때 나는 모두 다 하는 것을 따라 했기 때문에 돈을 잃었다. 거기서 교훈을 얻었다. 최근 주택 붐이 일었을 때 나는 집을 사지 않았다. 이번에는 폭락 전에 부동산 3채를 매각했다. 주택 시장이 폭락하고 주식도 폭락했을 때, 나는 이미 손을 떼고 현금 방석 위에 앉아 있었다. 그렇다면 ‘모두 다 하고 있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간단하다. 소비자들(일반 대중)에게 널리 퍼진 분별없는 열광을 보면 이제 손을 떼야 할 때라는 것을 안다. 2009년 초반 주식 시장이 결딴났을 때, 사는 사람은 누구였고 파는 사람은 누구였는가? 모두 다 팔고 있었다. 워렌 버핏은 사는 사람이었다. 모두 다 팔고 있었고 세계 최고 부자는 사고 있었다. 모두가 틀렸던 것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 그렇다. 다른 모든 사람과 다르게 살고 싶다면 모두와 같으면 안 된다.
추월차선 5계명을 만족시키는 사업 아이템
추월차선의 5계명은 다음과 같다.
① 쓸모없는 사업에 투자하라 말라.
② 시간과 돈을 맞바꾸지 말라.
③ 제한된 규모하에서 사업하지 말라.
④ 통제권을 버리지 말라.
⑤ 창업이 일련의 과정이 아닌 행사가 되도록 하지 말라.
나는 가장 강력한 추월차선을 ‘세 개의 고속도로’라고 부른다. 가장 높은 제한속도를 가지고 있으며 5계명을 모두 충족시키거나 충족시킬 가능성이 있는 세 개의 고속도로는 다음과 같다.
* 인터넷(지난 10년간 다른 어떤 것보다도 많은 백만장자들을 양산했다)
* 혁신(제품, 서비스 정보를 발명해 제조하고 유통하는 것은 구식이긴 하나 효과적이다)
* 의도적인 되풀이(규모를 실현시키는 행위로, 규모는 인적 자원 시스템이나 반복적인 성공을 통해 실현된다. 프랜차이즈가 그 예다)
각 고속도로는 수십 개의 다른 길로 이뤄져 있으므로 세 개를 모두 다 가지면 수백 개의 길로 여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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