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ICT와 미래(ICT and Future) 티스토리 블로그

마이크로트렌드X 향후 10년, 거대한 지각변동을 일으킬 특별한 1%의 법칙 본문

4차산업혁명 관련/책소개

마이크로트렌드X 향후 10년, 거대한 지각변동을 일으킬 특별한 1%의 법칙

천아1234 2021. 6. 9. 09:27

책소개

이 책이 속한 분야

경제/경영 > 경제일반 > 경제전망

이 책의 주제어

#경제전망 #미래예측

비즈니스, 정치, 문화의 미래에 대한 선명한 예측!

10년 전 《마이크로트렌드》를 통해 작은 집단의 행동이 그 집단을 넘어 미국 전역에 어마어마한 영향을 미치는 원리를 설명하며 소소하고 의외라고 할 트렌드들을 밝혔던 마크 펜이 그 어느 때보다 마이크로트렌드의 영향력이 막강해진 지금, 그러한 현상과 원인을 이해할 수 있게 해주고 앞으로의 향방을 예측하게 하기 위해 『마이크로트렌드X』로 돌아왔다.

저자는 이 책에서 몇 개의 큰 힘이 세상 돌아가는 법을 결정하던 메가트렌드의 시대는 지나갔다고 이야기하면서 지난 10년간 일어난 혼란스러운 변화의 물결 속에서 탄생했고, 아울러 앞으로 10년간 점점 더 영향력을 키워갈 50개의 새로운 마이크로트렌드를 통해 우리 앞에 펼쳐질 변화를 선명하게 보여준다.

비즈니스에서 마이크로트렌드는 어떤 기술이 성공으로 이어질지, 소비자는 대체 누구인지 알려주고 정치에서 다음 선거에 누가 부동표가 될지, 그 표심이 어디를 향할지 알려준다. 과학과 의료에서 마이크로트렌드는 심각한 질병들의 치료법을 찾아내고, 인구 및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대처하게 한다. 이처럼 미래를 바꿔놓을 마이크로트렌드를 통해 우리 삶을 구성하는 각종 요소가 앞으로 어떤 양상으로 발전할 것인지를 종횡무진 파헤친다.

북소믈리에 한마디!

기존의 마이크로트렌드가 하나의 반응이 다른 하나의 반응과 맞붙었던 것이라면, 오늘날의 마이크로트렌드는 효과가 더 강력하고, 보통은 우리를 두 개 이상의 방향으로 끌어당기고 그 안에서 승자와 패자가 생긴다. 저자는 이처럼 사회, 정치, 문화에서 상반된 기류들이 주도권을 놓고 엎치락뒤치락하면서 만들어내는 혼돈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해주고, 그 속에서 새로운 기회도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상세이미지

목차

들어가며_ 작은 변화를 포착하여 10년의 미래를 예측하다

서론_ 오늘날 우리가 마주한 변화의 기저에는 무엇이 있는가

1부 사랑과 관계 (LOVE AND RELATIONSHIPS)

1. 이인자 남편 (Second-Fiddle Husbands)

2. 비혼족 (Never Married)

3. 개방혼 (Open Marriages)

4. 은발의 독신남 (Graying Bachelors)

5. 삼혼자 (Third-Time Winners)

6. 성적 양다리 (Having It Both Ways)

7. 인터넷 결혼족의 귀환 (Internet Marrieds Revisited)

8. 독립부부 (Independent Marrieds)

2부 건강과 식습관 (HEALTH AND DIET)

9. 친단백질족 (Pro-Proteiners)

10. 뒤처지는 남자들 (Guys Left Behind)

11. 90세 인생 (Nonagenarians)

12. 약 먹는 아이들 (Kids on Meds)

13. 한끼뚝딱족 (The Speed Eaters)

14. 웰빙 중독자 (Wellness Freaks)

15. 암 생존자 (Cancer Survivors)

3부 기술 (TECHNOLOGY)

16. 신흥 중독자 (The New Addicts)

17. 디지털 재단사 (Digital Tailors)

18. 강화인간 (Technology-Advanced People)

19. 드론의 시대 (Droning On)

20. 노PC족 (No-PCers)

21. 실직하는 어학 교사 (Unemployed Language Teachers)

22. 상호작용봇 (Bots with Benefits)

23. 업데이트된 신종 러다이트 (New Luddites Updated)

24. 전용기의 불청객 (Private Plane Party Crashers)

25. 소셜 백만장자 (Social Millionaires)

4부 생활 (LIFESTYLE)

26. 독신반려인 (Single with Pet)

27. 평생룸메족 (Roomies for Life)

28. 자유분방족 (Footloose and Fancy-Free)

29. 돈 많은 덕후 (Nerds with Money)

30. 부자 대마쟁이 (Uptown Stoners)

31. 지능형 방송 콘텐츠 (Intelligent TV)

32. 코리안 뷰티 (Korean Beauty)

33. 현대판 애니 오클리 (Modern Annie Oakleys)

34. 극렬 유비무환족 (Armchair Preppers)

5부 정치 (POLITICS)

35. 구경제의 유권자 (Old Economy Voters)

36. 행복한 비관주의자 (Happy Pessimists)

37. 샤이 보수 (Closet Conservatives)

38. 헛똑똑이 엘리트의 재림 (Impressionable Elites Revisited)

39. 돌아온 전투적 드리머 (Militant Dreamers Revisited)

40. 최신예 미국인 (Newest Americans)

41. 집콕 유권자 (Couch Potato Voters)

6부 일과 사업 (WORK AND BUSINESS)

42. 자기 데이터 수집광 (Self-Data Lovers)

43. 자전거 출근족 (Bikers to Work)

44. 가상 사업가 (Virtual Entrepreneurs)

45. 소액자본가 (Microcapitalists)

46. 인터넷 사기꾼 (The Fakesters)

47. 한정 노동(Work with Limits)

48. 신흥 공장 노동자 (The New Factory Worker)

49. 부활한 헤이즐 (Hazel Reborn)

50. 천만장자 (10XMillionaires)

결론_ 마이크로트렌드 길들이기

출처

출판사 서평

메가 트렌드 → 마이크로 트렌드

대량생산-소비로 성장하는 ‘포드 경제’서

맞춤형·차별화 위주 ‘스타벅스 경제’로 변화

1990년대 존 나이스비츠의 ‘메가트렌드’ 이래로, 한 가지 주류의 시각으로 세계를 일목요연하게 설명하는 트렌드서가 미덕이었다. 지금도 한쪽에선 몇 개의 큰 흐름으로 세상 변화를 설명하는 책들이 1년 주기로 새로운 흐름을 발표한다.

《마이크로트렌드 X》는 바로 여기에 반기를 든다. 몇 개의 큰 힘이 세상 돌아가는 법을 결정하던 메가트렌드의 시대는 지나갔다는 것. 경제는 스타벅스 커피 종류만큼 맞춤화되어 가고, 대중의 선택은 그 어느 때보다 개별적인 세상이기 때문이다.

작지만 거대한 힘을 발휘하는 ‘특별한 1%’의 법칙

인구의 1퍼센트에도 미치지 못하는 작은 집단이 시장을 만들고,

선거의 결과를 결정하고, 산업계에 지각 변동을 일으키고,

사회를 송두리째 바꿔놓는다!

워싱턴 제1의 영향력자로 통하는 저자 마크 펜은 우리의 미래를 만드는 것이 사회 전반에 흐르는 거대한 기류가 아니라, 작은 집단들 속에서 조용히 일어나는 변화라는 대담한 주장을 펼쳐 왔다. 저자는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을 아주 여러 개의 작은 렌즈들로 들여다본다.

그리고 동시에 이 작은 렌즈들을 조합하여 또 하나의 새로운 큰 그림을 완성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 눈앞의 세상 그 이면에서 일어나는 작은 변화들이 결국 큰 차이를 만들어내는 것을 밝혀내고, 지금껏 보지 못했던 새로운 기회와 만나게 한다.

마이크로트렌드, 10년 전과 후 무엇이 달라졌나

2008년 글로벌 베스트셀러 《마이크로트렌드》는 작은 집단의 행동이 그 집단을 넘어 미국 전역에 어마어마한 영향을 미치는 원리를 설명하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새로운 기회와 인사이트를 선물했다. 일례로, 한 의류회사는 어떻게든 자외선을 피하려는 태양혐오족을 겨냥해 상품군을 바꿔 큰 이득을 봤다.

또 세계적인 투자자 짐 크레이머는 방송에서 마이크로트렌드를 소개하며 그것이 투자자들에게 주는 시사점을 설명했다. 영국 토리당은 그 책에서 영감을 받아 서로 떨어져 사는 부부들을 위한 세액공제를 신설했고, 세계경제포럼은 책 속 마이크로트렌드와 관련된 이들을 토론자로 초빙했다.

이처럼 10년 전《마이크로트렌드》는 당대에 진행 중이던 변화를 제대로 포착하게 해주고, 헤쳐나갈 길을 열어줬다. 그로부터 10년이 지난 지금, 세상은 또 다른 변화 국면에 접어들었다. 가장 큰 변화 중 하나는, ‘1%’들이 만드는 마이크로트렌드의 영향력이 전보다 훨씬 더 커졌다는 것이다.

오늘날 ‘유튜브’가 전통적인 미디어와 기업들을 제치고 지배적 플랫폼으로 부상한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누군가가 아무리 엉뚱하고 색다른 선택을 한다 해도, 취향이 같은 사람을 10만 명은 찾을 수 있는 세상이다.

그리고 또 하나의 큰 변화는, 과거와 달리 어떤 현상이나 트렌드가 한 방향이 아닌 ‘서로 반대되는 양방향’으로,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고 있다는 것. 요즘 흔히들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모르겠다’는 식의 말들을 한다.

지금 세상이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것처럼 보이는 까닭은 서로 대립되는 기류들이 부딪혀 일어나는 권력 이동의 산물이기 때문이라고 저자는 지적한다. 예컨대, 밀레니얼 세대가 주류로 자리잡아 가자 한쪽에선 기성세대가 다시 세를 과시한다.

실리콘밸리와 신경제가 도약하자 성난 구경제의 유권자들이 목소리를 높였다. 기술 발전으로 선택의 폭이 넓어지자 사람들은 오히려 선택을 줄이며 자기만의 굴로 들어가고 있다.

이번 책 《마이크로트렌드 X》는 이처럼 사회, 정치, 문화에서 상반된 기류들이 주도권을 놓고 엎치락뒤치락하면서 만들어내는 혼돈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해줄 것이다. 물론 그 속에서 새로운 기회도 발견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미래를 바꿔놓을 차세대 마이크로트렌드 50

구체적으로, 이 책이 설명하는 50개의 신종 마이크로트렌드는 지난 10년간 일어난 혼란스러운 변화의 물결 속에서 탄생했고, 아울러 앞으로 10년간 점점 더 영향력을 키워갈 것들이다. 예컨대, 비주류 유권자와 반동의 정치가 되살아난 대목은 지난 미국 대선과 한국의 정치를 이해하는 데도 유용하다.

엘리트들은 더욱 힘이 세졌지만, 평범한 유권자들이 마주한 현실에서 훨씬 심하게 유리되며 일명 ‘헛똑똑이 엘리트’ 트렌드를 심화시켰고, 그 결과로 육체노동자 계층 유권자들이 다시 세를 과시하며 상식의 정치를 채택했다.

온라인의 영향력 있는 인물들은 이미 기존의 미디어를 압도하고 있다. 권력을 휘두르는 게이트키퍼가 사라진 유튜브 시대이니, 이제 누구나 어디서든 자기 콘텐츠를 만들 수 있고 여론과 시장을 형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자발적인 임시직 노동자가 산업계 곳곳에 침투하며, 새로운 기회를 열어가는 만큼이나 사회적인 리스크를 키우고 있다.

그런가 하면, ‘2인자 남편’ ‘뒤처지는 남자들’ 트렌드가 보여주는 가족과 성 역할의 본격적인 해체는 가정과 기업은 물론, 국가적으로도 어떤 새로운 사회 시스템의 설계를 고민해야 하는지 과제를 던진다.

이밖에도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다양한 기술과 사회운동, 그리고 데이트 방식에 이르기까지 우리 삶을 구성하는 각종 요소가 앞으로 어떤 양상으로 발전할 것인지를 종횡무진 파헤친다.

일시적 유행 아닌, 장기적인 미래의 기회와 만나보라

오늘날 어떤 일들이 왜 일어나고 있으며, 그런 흐름이 안고 있는 기회와 리스크는 무엇인지 알고 싶다면, 이 책이 유용한 힌트가 될 것이다.

세상은 1년 단위로만 변화하지 않는다. 연 단위 경향이나 일시적인 유행을 파악하는 데 그치지 말고, 예측과 분석을 통해 보다 정확한 미래의 기회에 접근해보기 바란다

#경제전망#미래예측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