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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와 미래(ICT and Future) 티스토리 블로그
음성 기반 SNS '클럽하우스' 이용자 정보가 유출된 것으로 보이는 정황이 포착됐다. 사이버보안 전문 매체 사이버뉴스는 10일(현지시간) 인기 해킹포럼에서 클럽하우스 이용자 130만명의 개인정보가 담겼다고 밝힌 SQL 데이터베이스(DB)가 유포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해당 DB에는 이용자의 계정명과 이름, 사진 URL, 트위터와 인스타그램 계정명, 구독 계정 및 구독자 수, 계정 생성일 등이 포함됐다. 오디오 기반 소셜미디어 ‘클럽하우스’ DB에서 금융정보 등 중요 데이터는 발견되지 않았다. 그러나 사이버뉴스는 피싱 등 사회공학적 공격이나, 패스워드를 무차별적으로 대입하는 브루트포스 공격에 DB 정보가 악용될 소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정보 유출본과 결합해 피해자에 대해 보다 상세한 정보를 획득하고..
아이폰(iOS) 버전만 출시돼 운영되던 폐쇄형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클럽하우스'의 안드로이드 베타버전이 미국에서 먼저 출시된다. 미국 인터넷매체 악시오스는 클럽하우스 안드로이드용 베타버전이 출시된다고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클럽하우스는 공식 트위터를 통해 "베타버전은 우선 미국에서 출시되며, 수주 내 전 세계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또 안드로이드 버전에서도 여전히 초대 기반 시스템을 유지한다고 발표했다. 클럽하우스 트위터 캡쳐 클럽하우스는 알파 익스플로레이션이 지난해 4월 출시한 음성 기반 소셜 미디어 서비스다. 이용자들은 모더레이터와 스피커, 리스너와 같은 역할을 통해 음성으로만 소통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 등 ..
음성 기반 소셜미디어 '클럽하우스' 안드로이드 버전이 이번 주 전 세계에 출시된다. 미국 IT 전문매체 테크크런치에 따르면 클럽하우스 안드로이드 베타 버전이 지난 15일(이하 현지시간) 미국에서 공개된 데 이어 18일에는 일본·브라질·러시아 시장에서도 출시될 예정이다. 나머지 국가들에서는 21일 공개된다. 인도, 나이지리아에선 이날 오전 출시되며, 한국을 비롯한 나머지 국가들은 이날 오후 공개될 예정이다. 오디오 기반 소셜미디어 ‘클럽하우스’ 클럽하우스는 알파 익스플로레이션이 개발한 음성 기반 SNS다. 지난 해 3월 출시된 이후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 경영자,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 등 유명인사의 등장으로 '인싸앱'으로 불리며 큰 관심을 끌었다. 특히 음성 기반 SNS란 차별화 포인트에 힘..
한국판 '클럽하우스'라 불리며 기대를 모은 카카오의 소셜 오디오 플랫폼 '음'이 출시된지 일주일을 맞았다. 음 서비스를 직접 이용해본 결과, 카카오 계정으로 쉽게 가입하고 카카오톡 오픈채팅방과 연결 돼 그룹 참여자끼리 소통이 가능하다는 점이 돋보였다. 또 다양한 이모지로 감정 표현을 할 수 있는 것도 음 서비스만의 차별 포인트였다. 초대 방식·언어·오픈채팅 지원 차별화 카카오 음 (출처=지디넷코리아) 먼저 음 서비스와 클럽하우스를 비교했을 때 가장 큰 차이점은 초대 방식에 있다. 클럽하우스는 초대장이 있어야만 가입할 수 있는 폐쇄형 플랫폼인 반면, 카카오 음은 카카오 계정만 있으면 누구나 참여 가능했다. 클럽하우스의 폐쇄적 가입 방식은 비판의 대상이자, 클럽하우스의 인기 요소이기도 했다. 클럽하우스는 초..
Vol. 21 코로나 19 백신 접종 코로나 19 백신을 한 번이라도 접종받은 사람이 천만 명을 넘어섰어요.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집단면역, 9월로 앞당겨질 수도 있다’고 이야기했다고 해요. 오늘 폴리티카는 백신에 대한 궁금증 1부터 10까지를 다뤄요. 우리나라에서 백신 얼마나 맞았고 접종 어떻게 하고 있는지, 나는 백신 언제 맞게 되고 마스크는 언제쯤 벗을 수 있을지 궁금하시다면 오늘 레터가 도움 될 거예요. 지금 일어나는 일 천만 명 넘은 백신 접종 순조로운 접종 속도 백신을 한 번이라도 접종받은 인구가 천만 명을 넘었어요. 전체 인구의 23%가 백신을 한 번 이상 맞았어요. (6월 14일 0시 기준) 질병관리청은 상반기 목표인 1,300만 명 접종도 조기 달성이 가능해 보인다고 발표했어요. 백신 ..
에디터의 노트 오늘날 유튜브는 현대인의 필수품이자 동반자가 됐습니다. 그야말로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유튜브를 통해 각양각색의 콘텐츠를 수시로 소비하기 때문인데요. 아마 즐겨보는 TV 프로그램에 관한 물음에는 망설여도 즐겨보는 유튜브에 대해서는 누구나 이야기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미 너무도 익숙한 마당에 새삼스러운 질문을 돌이켜 봅니다. 대체 유튜브의 무엇이 현대인을 사로잡은 걸까요? 혹은 현대사회의 무엇이 유튜브와 찰떡같이 맞물린 걸까요? 대상: 유튜브 없이 못 사는 현대사회 우리나라 통계도 살펴보겠습니다. 앱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에 따르면 지난 1월 기준 유튜브 사용자 수는 약 4000만명입니다. 한 달 동안 모바일기기에서 발생한 데이터를 분석해 계산한 순수 이용자 지표(MAU, Month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