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ICT와 미래(ICT and Future) 티스토리 블로그

🥕당근이세요? ‘21세기형 아나바다’, 제로 웨이스트 본문

모음/폴리티카

🥕당근이세요? ‘21세기형 아나바다’, 제로 웨이스트

천아1234 2021. 10. 5. 13:26

제대로 된 정치·시사 가이드, 폴리티카

Vol. 35

제로웨이스트와 순환경제

천아 님은 ‘제로웨이스트’를 들어보셨거나, 관심이 있으신가요? 2050년 탄소중립을 위해 여러 정책이 세워지는 지금, 제로웨이스트와 순환경제는 우리의 실생활에 가장 가까운 정책이 되었어요. ‘에너지 생산’과 같은 문제가 조금 멀게 느껴지는 데 비해, ‘매장 내 일회용 컵 사용하지 않기’처럼 일상에서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기 위한 정책들은 소비자에게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일 텐데요. 환경부는 제로웨이스트를 ‘21세기형 아나바다’라고 부르기도 했어요. 하지만 ‘재활용과 제로웨이스트는 어떻게 다르지?’ 이런 의문이 들면서 알쏭달쏭하기도 하죠. 그래서 오늘은 환경 보존을 위한 제로웨이스트 운동, 요즘 자주 등장하는 단어인 순환경제가 뭔지 자세히 알아봐요.

오늘의 꼭지

지금 일어나는 일

경제, 소비에 있어 ‘순환’과 ‘환경’ 빼놓을 수 없어

배경 알고 가기

‘쓰레기를 없앤다’는 것의 의미

본격 핵심정리

제로웨이스트 정책의 격전지, 자원재활용법

순환경제는 뭐고, 어떤 한계 있을까

이슈 팔로업 포인트

개인에서 시작하는 변화



 

경제, 소비에 있어 ‘순환’과 ‘환경’ 빼놓을 수 없어

지금 일어나는 일

코로나 이후 일회용품 쓰레기 증가

일회용품 사용이 늘어나고 쓰레기가 증가하고 있어요. 동시에, ‘탄소중립’과 같은 정책이 환경에 대한 경각심을 환기하면서 제로 웨이스트 원칙이 다시 주목받고 있죠. 환경부 통계에 따르면 코로나 19가 확산된 2020년 상반기 플라스틱 폐기물량은 하루 평균 848톤으로, 2019년 상반기에 비해 15.6%나 증가했어요. 비닐 폐기물 발생량은 하루 평균 951톤으로 11.1% 증가했다고 해요.

수도권의 쓰레기 매립지가 포화되면서, 쓰레기 배출량 자체를 줄여야 하는 상황은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어요. 매립지가 가득 차고 일회용품 사용이 늘어나는 상황을 고려하면, 제로웨이스트는 이상적 슬로건이 아니라 당장 시행되어야 하는 원칙이 되었어요. 매립지에 관한 더 자세한 이야기는 ‘쓰레기 매립지 대란’을 다룬 지난 뉴스레터를 참고해 주세요.

2050 탄소 중립과 순환경제

2015년 국제사회에 의해 채택된 파리협정은 산업화 이전 대비 지구 평균온도 상승을 2℃보다 훨씬 아래로 유지하고, 나아가 1.5℃로 억제하기 위해 노력할 것을 목표로 설정했어요. 2016년 해당 협정을 채택한 한국은, 2020년 10월 2050년 탄소중립 계획을 선언했어요. 국제사회가 지구 온도를 상승 폭을 1.5℃ 이하로 억제하려는 이유가 뭔지 알고 싶다면 ‘파리협정과 지속가능개발목표’를 다룬 지난 뉴스레터가 도움이 될 거예요.

뒤따라 발표된 장기저탄소발전전략(LEDS)은 탄소중립 5대 기본방향 중 하나로 순환경제를 꼽고 있어요. 여기서 순환경제는 “원료의 재활용·재사용(철스크랩, 폐플라스틱, 폐콘크리트) 극대화, 에너지 투입 최소화”를 대략적인 세부 사항으로 삼고 있어요. 즉, 순환경제는 우리가 생활 속에서 접하는 ‘제로 웨이스트’라는 단어와 맞닿는 단어인 셈이죠. 이처럼 제로웨이스트는 순환경제, 2050년 탄소 중립과 연결된 실천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어요.

친환경적 소비자들

친환경적이지 않다면 생산할 수 없고, 상품이 팔리지도 않는 소위 ‘필환경 시대’에, 환경친화적인 상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성향은 더 짙어지고 있어요. 이런 경향은 특히 Z세대(메리엄-웹스터 사전에 따르면 199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초반 출생자)의 특성으로 꼽히기도 해요.

퍼스트 인사이트의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Z세대의 73%는 지속가능한 상품에 더 많은 돈을 지불하겠다고 했어요. 그중 54%는 지속가능한 상품들의 가격이 10% 이상 인상되어도 친환경적 상품을 선택할 것이라고까지 답변했어요. Z세대에게 경제보다 환경이 더 큰 가치가 되었음이 확연히 드러나는 답변이에요. 이런 성향은 제로웨이스트샵 뿐 아니라 비거니즘의 대중화 등에도 반영되고 있어요.



 

‘쓰레기를 없앤다’는 것의 의미

배경 알고 가기

제로웨이스트 운동의 시작, 노웨이스트

제로웨이스트는 2000년대 초반 즈음부터 활발해진 운동이에요. 하지만 쓰레기를 없애기 위한 노력은 다른 이름으로도 진행되고 있었고, 정확한 시작점을 찾기가 쉽지는 않아요. 연원을 꼽자면 1990년대에 다니엘 냅(Daniel Knapp)에 의해 주창된 ‘완전한 재활용(Total Recycling)’의 영향력을 짚어 볼 수 있어요. “쓰레기의 시대를 끝내자(To End The Age of Waste)”라는 목표를 가진 다니엘 냅은 캘리포니아 버클리에 어반 오어(Urban Ore)라는 기관을 만들어요.

어반 오어는 공동체에서 버려지는 물품들을 수거해서, 매립지로 보내는 대신 소비자들에게 다시 판매해요. 때문에 여기서 ‘버려지는 물품’은 일반적인 생활쓰레기가 아니라 실질적으로 더 쓸 수 있지만 버려지는 물건들을 의미해요. 매립지에서 일일이 물건을 주워서 다시 판매하는 것으로 시작했던 어반 오어는 이제 쓰레기 배출을 유의미하게 감소시키는 중이고, 소각장 건설에 반대하는 주민들의 환경운동까지 이끌었어요.

재활용과 제로웨이스트는 어떻게 다를까

재활용이 매립지에 버려진 것을 상품의 형태로 재가공하는 것이라면, 제로웨이스트는 버려지지 않아도 될 물건이 매립지에 도달하지 않는 것을 목표로 해요. 또, 지금의 제로웨이스트 운동은 단지 물건을 버리지 않는 것뿐 아니라 덜 구매하고, 덜 소비하는 것까지 포함해요. 때문에 재활용이 보다 좁은 의미에서의 쓰레기 처리라면, 제로웨이스트는 쓰레기 자체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해요.

이런 차이점은 <나는 쓰레기 없이 산다>(Zero Waste Home)의 저자인 베아 존슨(Bea Johnson)이 제시한 5R 원칙에서도 찾아볼 수 있어요. 5R은 거절하기(Refuse), 줄이기(Reduce), 재사용하기(Reuse), 재활용하기(Recycle), 썩히기(Rot)를 말해요. 다섯 원칙들은 불필요한 물건을 거절하고, 필요한 물건만 구입하고, 다시 쓸 수 있는 물건은 재사용하며, 쓰레기 중 재활용이 가능한 것은 재활용하고, 음식물을 썩혀서 퇴비로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어요. 원칙의 구성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제로웨이스트는 재활용을 하위 항목으로 가지는 보다 큰 범주예요.

우리가 열심히 분리수거를 해도 모든 ‘재활용쓰레기’가 재활용되지는 않는다는 사실, 들어보셨나요? 처리 과정에서 분류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같은 페트병으로 분류되어도 재료가 달라 재활용되지 않는 등의 문제 때문인데요. 쓰레기 자체를 줄이는 제로웨이스트 실천은 이런 재활용의 한계점을 극복하는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어요. 넓은 의미에서는 많은 사람이 사용하는 당근마켓도 제로웨이스트의 일환으로 포함될 수 있어요.



 

제로웨이스트 정책의 격전지, 자원재활용법

본격 핵심정리 1

한국 쓰레기 정책의 역사

제로웨이스트 운동이 90년대에 미국에서 시작되었다면, 90년대 한국에서는 쓰레기 증가와 매립지 포화로 인해 재활용산업이 육성되기 시작했어요. 쓰레기 최소화, 매립/소각 백지화, 재활용 분리배출을 골자로 삼은 환경단체들의 운동에 힘입어 1995년 ‘쓰레기종량제’가 도입되기에 이르러요.

막무가내로 쓰레기를 묻고 태우는 방식을 재고하고, 이제 쓰레기의 종류에 관련해도 논의하게 되었죠. 음식물분리배출과 일회용품 사용 규제를 다루는 운동과 입법이 이어졌고, 2021년 한국은 제로웨이스트를 보다 적극적인 기조로 삼는 사회로 나아가고 있어요.

그렇다면 지금의 한국 정부는 어떤 제로웨이스트 정책을 펴고 있을까요? ‘노웨이스트’, ‘완전한 재활용’과 같은 자원 순환의 가치가 반영된 의회의 활동으로는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촉진에 관한 법률(이하 자원재활용법)’ 및 시행령의 개정을 꼽을 수 있어요. 여러 차례 개정된 이 법률의 개정안이 지난 7월 입법예고 되었어요. 이번 개정의 목표는 포장재 사전검사에 대한 강제성 마련이라고 할 수 있어요.



 

쓰레기종량제

쓰레기종량제가 도입되기 전에는 지금처럼 직접 ‘종량제 봉투’를 구매해 쓰레기를 버리는 게 아니라, 주택의 크기나 재산세액에 따라 쓰레기 배출 수수료를 차등적으로 적용했어요. 쓰레기종량제는 ‘각자 쓰레기를 버린 만큼 돈을 내야’ 하기 때문에 스스로 쓰레기를 줄이는 노력을 하게 되고, 이로 인해 전체 쓰레기 배출량이 감소하는 효과를 노린 정책이라고 할 수 있어요.

2019년, 매장 일회용품 사용과 과대포장 규제

근 2년간 이루어진 자원재활용법 개정의 이모저모를 살펴봐요. 해당 개정안의 결과는 생활 속에서 이미 찾아볼 수 있어요. 편의점이나 마트 등에서 일회용 비닐봉지를 사용하지 못하게 막은 개정안이 바로 2019년의 개정안이거든요. 2019년 12월에 하위법령이 개정되었고, 2020년 1월 시행되었어요. 2019년 개정으로 커피전문점 매장 내 일회용 플라스틱 컵 사용이 규제되기 시작하였고, 대형마트 및 슈퍼마켓의 일회용 비닐봉지 제공이 금지되었어요.

포장재 사용에 관한 법령도 바뀌었어요. 재활용이 어려운 포장재를 금지하는 방식이었는데, 예를 들어 폴리염화비닐과 유색페트병은 사용할 수 없게 되었어요. 과대포장도 규제되기 시작해요. 불필요한 재포장에 대한 제재가 확대되었어요. ‘포장공간비율’과 포장 횟수를 규제하는 기준이 적용되는 제품군도 늘어나서, 더 많은 제품의 과대포장을 막을 수 있게 되었어요. 포장공간비율은 포장물과 내용물의 부피 차이를 말해요.

마지막으로, 재활용이 어려운 제품들의 생산 자체를 감소할 수 있도록 하는 규칙도 생겼어요. 상품들의 재질 등에 따라 재활용 난이도를 심사하고, 하위 등급으로 판정이 나면 제품에 표기해야 해요. 등급에 따른 환경부담금을 부과해서, 하위 등급 제품들을 점차 줄이는 효과도 노릴 수 있게 되었어요.

2020년, 포장재질 사전심사와 처벌규정 확립

지난 7월 시행된 개정안은 꽤 오래전 발의되었어요. 2020년 11월에 발의된 이 개정안은 업계의 반발과 개정안 보완으로 인해 거의 1년이나 지나서 시행되기에 이르러요. 핵심은 포장재에 대한 사전검사와 검사 결과 표기예요. 과대포장의 기준이나 포장재의 재활용 가능 여부에 대한 등급을 마련했던 이전 개정안을 토대로, 쓰레기를 늘리는 포장 방식을 구체적으로 처벌할 수 있는 기준이 마련된 것이죠.

이번 개정안은 제품의 포장 재질과 포장 횟수, 포장공간비율 등을 사전검사 받고 결과를 포장 겉면에 표시하도록 해요. 과거에는 권장사항이었지만, 이제 징역과 벌금 등의 강제수단이 생겼어요. 사전 검사를 받지 않거나 거짓으로 표시하면 1년 이하 징역 또는 1000만 원 이하 벌금을 물게 되어요. 업계의 반발에 대해 환경부는 과대포장을 심사하는 규정 자체는 변화가 없고 단지 검사와 표기를 의무화하는 것이라고 응했어요.

이에 대해 유통, 식품업계를 중심으로 반발이 있었어요. 검사 표시 비용 부담이 증가하고, 검사 과정 때문에 제품출시가 지연된다는 것이 이유였어요. 중소기업 중앙회의 조사에 따르면, 한 품목당 적게는 5만8천 원에서 많게는 12만5천 원 선의 검사 비용이 든다고 해요. 개별 상품마다 포장재 검사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이 비용은 최대 수억대로 늘어나게 되어요.

또, 포장재 사전 검사가 가능한 기관이 한국환경공단과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두 곳밖에 되지 않아 검사 기간이 길다는 점도 문제점으로 지적되었어요. 비용에 관한 반발은 기업의 책임을 근거로 재고할 수 있다고 해도, 검사 기관이 부족하다는 점은 정부 측에서 충분히 고려해야 할 문제로 보여요.

환경부는 2022년까지 1회용품을 35%까지 줄인다고 선언했어요. 현재까지의 자원재활용법 개정은 환경부의 로드맵을 상당히 성실하게 따르고 있어요. 여러 이해관계가 얽힌 격전지인 자원재활용법이 환경부의 감축 목표를 실현하는 도구가 되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의 관심이 필요해요.



 

요약

1995년 쓰레기종량제 제정을 시작으로 재활용에 관련한 법적 규정이 마련되었어요. 현재는 자원재활용법을 중심으로 제로웨이스트를 목표로 한 법 개정이 이어지고 있어요. 최근의 법 개정은 포장재질을 사전에 심사하여 과대포장, 재활용 불가 재질 등을 막고 구체적인 처벌 근거를 마련했어요.



 

순환경제는 뭐고, 어떤 한계 있을까

본격 핵심정리 2

제로웨이스트와 순환경제

보다 넓은 차원에서, 자원순환에 관련한 법령은 순환경제라는 기조를 따르고 있어요. 순환경제는 대체 어떤 걸까요? 쉽게 말해 순환경제는 물건을 만들고 판매하고 소비하고 버리는 등의 모든 경제 과정 자체를 ‘순환’이라는 관점에서 재구성하는 거예요. 환경부는 순환경제를 “자원이 경제 내에서 계속 순환하는 경제”라고 정의해요. 우리가 생각하는 일반적인 경제 활동은 자연에서 원료를 얻어내 생산한 다음, 만들어지는 쓰레기를 ‘인간의 경제활동 외부’인 자연으로 배출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죠. 하지만 순환경제는 한 번 얻은 원료를 계속해서 사용하고, 폐기물을 외부로 배출하지 않아요. 이런 의미에서 폐쇄형 경제(closed-loop economy)라는 말을 쓰기도 해요.

환경부는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의 10대 추진과제 중 하나인 ‘순환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올해 3월 ‘원료-제품-폐기-재생원료’ 순환경제 정책포럼을 출범했어요. 이 포럼은 연말까지 ‘한국형-순환경제 혁신 이행계획안(로드맵)’을 만들 예정이에요.

이 포럼은 제조 단계에서의 친환경 소재 개발, 소비자의 실천을 위한 친환경 표시, 기업의 친환경성 유도를 위한 방책도 마련하기 위해 진행되고 있어요. 환경부에 따르면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45%가 산업·수송·건설·농축산 등에서 제품의 생산·소비와 관련되는 만큼 2050년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부문별 순환성을 강화하는 순환경제의 역할이 필수적”이라고 해요.

순환경제와 단선형 경제의 차이점

이에 반해 기존의 산업화 시대는 단선형 경제(linear economy)의 형태를 띠고 있어요. 이런 선형적 경제는 “원자재 채굴, 제품 생산량 및 물품 출하량 증가를 주목표로”¹ 삼으며, 환경과의 상호관계를 고려하지 않아요. 이에 비해 순환경제는 환경과 경제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을 연구해요. 자원채굴에서 제품 생산 공정의 단계에 이르기까지 원료를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폐기물 배출을 가능한 한 피하는 것이 순환경제의 기본적인 원칙이에요.

‘상품 순환’에 가로막히는 자원 순환

이런 모든 정책적 노력에도 불구하고 경제적 합리성은 인간 활동의 포기할 수 없는 목표로 남아 있어요. 특히 기업들의 ‘자발성’을 요구하는 ‘포장배달 플라스틱 사용량 감량을 위한 자발적 협약’은 정부가 여러 이해집단 간의 경제적 이익을 위한 활동을 조정할 뿐, 지구에서의 생존을 위한 단적인 선택은 할 수 없음을 보여 주고 있어요. 요컨대 정부는 생산량 자체의 감소는 요청할 수 없고, 기업이 생산하기로 정한 상품들을 규제하는 역할에 스스로를 제한하게 되어요.

환경부 주관의 ‘자원순환의 날’의 구체적 내용에서도 이런 경향을 읽어낼 수 있어요. 올해 9월 6일 13회를 맞은 자원순환의 날은 ‘탈플라스틱 실천으로 순환경제사회 실현’을 주제로 했어요.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상표띠 없는 투명페트병, 포장재 없는 매장, 다회용기 음식배달’ 등이 시민들의 생활에 자리 잡도록 권고했어요.

물론 중요한 실천이지만, 우리가 사용하고 생산하는 상품 자체가 너무 많다는 근본적인 문제점은 정부의 노력만으로 쉽게 해결될 수 없는 것이 아닐까요? 기업은 기업체의 수익 유지, 국가는 정치체의 관리를 목적으로 삼아요. 요컨대 말 그대로 ‘지속가능성’을 목표로 하는 것이죠. 환경문제에 대한 국가의 대처는 이해관계를 조정하고, 정치의 기반이 되는 경제적 공동체를 지켜야 한다는 전제를 가져요. 인간들의 경제적, 정치적 공동체를 유지하고 관리하는 것을 의무로 삼는 정부는 자신의 토대가 되는 경제 자체를 중지할 수는 없기 때문이죠.

1. 독일 환경 에이전시 Umweltbundesamt. 2020년 2월.



 

요약

제로웨이스트는 큰 틀에서 순환경제라는 기조를 따르고 있어요. 순환경제는 환경에서 가져온 자원을 사용 후에 쓰레기로 배출하지 않고, 인간의 경제활동 내에서 계속해서 사용하는 것을 의미해요. 하지만 ‘경제’라는 틀이 근본적으로 재고되지 않는다면 순환경제 또한 한계를 가질 수 있어요.



 

개인에서 시작하는 변화

이슈 팔로업 포인트





경제 너머에서 살아가기

환경이 무한하게 개발 가능하다는 산업혁명 시대의 환상을 버리고, 물질의 유한성을 인정하는 순환경제의 관점은 단선형 경제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있어요. 하지만 환경을 자원으로 간주하는 근대적 인간-환경 관계는 그대로 유지되고 있는 것이 아닌지 자문해야 하지 않을까요? 인간은 경제적 ‘주체’로, 환경은 자원으로 보는 시각은 인간 또한 환경을 구성하는 하나의 ‘대상’으로 살고 있다는 의식까지 나아가지는 못해요.

파괴되는 환경 안에서 개인들은 이해관계로 환산될 수 없는 실존적 차원에 거주해요. 기나긴 장맛비를 보며 느끼는 불안감, 배달음식을 시켜 먹고 느끼는 죄의식은 정부의 법적 조치에도 불구하고 남아 있어요. 환경파괴 앞에서 개인들은 미래가 없어진 듯한, 시간 자체가 단절되는 듯한 정서 속에 빠지기도 해요. 2017년 미국심리학회(APA)는 ‘환경파괴에 대한 만성적인 두려움을 느끼는 상태’에 기후불안증이라는 이름을 붙이기도 했어요. 이들의 정서는 지속가능한 세계를 꾸리기 위한 계획보다는 절망적 상황 속에서 슬픔을 떨치기 위해 현재 시점에서 자신이 당장 할 수 있는 것들에 집중하는 측면이 있어요.

어쩌면 법의 시행령 하나를 개정하기 위해서 드는 오랜 시간을 단축하는 방법은 먼저 우리의 정서를 살피는 것이 아닐까요? 인간은 ‘폐쇄형 경제’에 속하는 것이니라 직접적으로 환경에 의해 영향받고 있음을 느끼고, 느리게 변화하는 사회를 거슬러 윤리적 개인으로 살아가는 방법을 고민해 보아야 하는 것이 아닐까요? 이런 이야기들도 다음 기회에 다시 해볼게요.

제로웨이스트 운동의 국제적 확장

1995년에, 다니엘 냅은 호주 투어에서 정부, 기업, 시민들을 상대로 재사용, 재활용, 퇴비화를 통해 쓰레기를 줄이는 방법을 설파했어요. “2010년까지 노웨이스트”를 구호로 걸던 호주 ACT 정부의 긍정적 반응과 함께 냅의 ‘완전한 재활용’은 ‘노웨이스트’라는 이름으로 변모하여 널리 퍼지게 되어요. 버려지는 쓰레기 중 사용 가능한 물건들을 분류하여 다시 판매하는 ‘리볼브 (REVOLVE) 프로젝트’는 호주 ACT 정부와 다니엘 냅의 지원으로 활성화되어요. 냅의 방법론인 12-분류(12-sort)는 지금도 미국의 여러 도시에서 제로웨이스트 디자인의 토대로 이용되고 있어요.

이후 2000년에 뉴질랜드에서 제로 웨이스트라는 개념을 소개했던 워렌 스노우의 미국 투어와, 기업의 이익에 보다 관심이 있었던 NRC(National Recycling Coalition)에 대항하는 풀뿌리 재활용 네트워크(Grass Roots Recycling Network)의 설립 등이 전개되어요. GRRN은 제로 웨이스트를 주창하며 전 세계로 영향력을 확장하고, 2003년에는 제로웨이스트 국제동맹(Zero Waste International Alliance)이 설립되기도 해요.

이제 제로웨이스트는 시민들의 환경운동 중 대표적인 형태이자, 정부가 쓰레기 처리와 관련하여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구호가 되었어요. 제로웨이스트의 역사와 변모 과정에 관한 더 많은 정보는 여기서 확인할 수 있어요.

상품에 둘러싸여 살아가는 생활 속에서, 제로웨이스트를 실천하는 것은 쉽지 않게 느껴져요. 하지만 지금 우리의 생활에서 발생하는 쓰레기들이 얼마나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은 시작이 될 수 있어요. 천아님이 오늘 쓴 1회용품의 양은 얼마나 되나요?

작성: 제이 편집: 두루

 

피드백 남기기



 

익명의 구독자

최근 국내 인앱결제에 관련해서도 그렇고 서구 국가에서도 그렇고 플랫폼 기업에 대한 규제가 화두인 것 같아요. 이런 고부가가치 산업의 과실이 일부 기업에게만 돌아가는 것이 매우 우려스러운데요. 중국은 이를 규제해나가려는 것이 단순히 국가 체제 강화로만 이어질지, 어떤 재분배 제도를 통해 공동 부유가 이루어질 수 있을지 추이가 궁금하네요.



 

ESC 님

지나가다 본 내용을 자세하게 알 수 있어서 너무 좋았어요. 한국의 이슈는 다른 뉴스레터를 통해 중복되는 내용도 받아봐서 넘길 때가 많았는데, 다른 나라의 이슈까지 알려주니 차별돼서 이번 뉴스레터는 굉장히 재밌게 읽었습니다!

🇨🇳시진핑 주석의 연임 프로젝트? 중국 ‘규제’의 속사정

👉 지난 컨텐츠 보기

 


 



 

 

 

Comments